아시아 교회의 정체성_정학봉
아시아 교회의 정체성_정학봉
선교행정연구소/선교 자료 2011-08-03 15:56:16
아시아 교회의 정체성 (Identity of the Church of the East)
서 론
사람이 스스로 이 땅에 올 수 있도록 결정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이 땅에 살게 된 것은 창조주 하나님의 섭리일 뿐입니다. 최근에 인간의 지혜와 물질문명이 극도로 발달하다 보니 사람들의 삶이 공허해지고 삶의 보람을 찾지 못하여 스스로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사람들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기를 신격화하고 자기만 옳다고 생각하는 자아우상숭배(the Cult of Self Worship)와 후기현대주의(Postmodernism) 문화는 방향감각을 상실한 상태에서 모두를 불안하게 하는 시대를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말세"라고 인정하는 시대가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제1장 믿는 사람들의 역사관 (Christian View of the History)
이 지상에서 전개된 역사적 사건들은 너무 다양하고 많아서, 이런 일들을 다 기록할 수가 없다(요21:25절 참고). 그러므로 역사를 보는 관점(View Point)에 따라 역사 해석이 달라질 수가 있다. 믿는 사람들은 이 지상에서의 영웅들이나. 권력자들의 활동을 보고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의 내면에서 움직이시는 하나님께서 주관하신다는 신의사관(神意史觀, Historical View of God's Will)으로 보게 된다.
1. 일반적인 역사관
A. 일반적인 개념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에 남기는 것. 그러나 그 많은 사건들을 모두 기록으로 남길 수 없고, 사건만의 기록만으로는 의미가 없다.
B. 정치사관
정치적인 사건이나 변동을 기준으로 하여 시대를 구분하고 해석하는 방법. 예: 고조선-고구려-삼국시대-신라-고려-조선
C. 문화사관
역사를 정치적인 상황에 따라 보는 것보다 문화적인 흐름에 따라 역사를 이해하려는 역사관. 신라와 고려는 같은 불교문화 세계이므로 본질이 같고, 교려는 불교문화이고 조선은 유교문화이므로 서로 다른 양상을 나타냄.
D. 유물사관
Karl Marx와 Friedrich Engels의 공산주의 이론의 기초가 되었던 유물주의 역사관. 만물의 근본은 물질이고, 물질의 생산력이 역사 발전의 원동력으로 보는 역사관.
2. 아놀드 토인비(Arnold Toynbee)의 역사 발전의 원리
역사 발전의 원리는 주변 환경의 도전과 여기에 대한 반응으로 된다.(Challenge & Response).
사람이 살아가는데 부닥치는 환경을 어떻게 적응하는가에 따라 역사가 발전한다. 환경에 순응하는가? 극복하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온다. 예: 이스라엘의 생존권, 한국의 하면 된다(Can do Spirit)는 도전의 자세.
성경적 역사 발전의 원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응답이다.(Calling & Response). 혼란한 세계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답하는 자세.(사6:8)
3. 신의사관(神意史觀, Historical View of God's Will)
하나님은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엡1:4) 역사 진행의 프로그램을 정하셨다고 했다.
-사41:4 하나님이 태초부터 만대를 명정하셨음/ 사43:7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된 자
-역사의 주관자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만물의 생성, 성장, 소멸의 전 과정이 주님의 손에 있다.
롬11:36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기독교의 역사 철학은 역사적 사건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교훈을 찾아야 한다.(고전10:11)
세익스피어(Shakespare)의 역사관은 “역사는 하나님의 드라마”이다. 드라마는 참가자 전원이 자신의 위치와 역할(Position & Role)에 최선을 다할 때 감동적인 드라마가 된다. 하나님의 쓰임을 받을 수 있는 믿음을 준비할 것.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고전4:2)
제2장 예수님의 사도를 세우심(Jesus Called His Apostles)
인류 구원의 사역을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심. 하나님이신 말씀이 육신으로 오셨음(요1:14, 受肉身 Incarnation). BC 4년경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성령으로 잉태되어 탄생하심. 자기백성을 죄에서 구원 할 자(마1:21).
1. 사도를 세우신 목적(마10:1-8)
예수님의 천국복음 사역의 계승자.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일.
모든 병과 모든 악한 것을 고치시는 권능을 주심.
5-6절 이방인의 길, 사마리아 고을에 가지 말 것.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the Lost Sheep, 이스라엘의 멸망 받은 양이 있는 곳-일본어 역)에게로 가라.
2. 흩어진 나그네(Diaspora)의 개념
A. 아브라함의 다른 아내 구두라의 여섯 아들 -동방으로 보낸 사람들의 자손들.
B. 솔로몬 시대의 세계무역 종사자들의 자손들. 인도 케라라주 코친시에 지금도 유대인의 회당과 부락이 있음
C. 앗수르의 사마리아 점령으로 포로로 잡혀갔다가 앗수르 멸망후에 사마리아가 이방인 입주로 귀국하지 않고, 사방으로 분산된 사람들의 자손.
D. 바벨론의 예루살렘 정복 후 포로로 잡혀갔다가, 바벨론 멸망 후 70년 만에 일부는 귀국하고, 남았던 사람들의 자손인 "동유대인"(East Jew)들.
E. AD70년의 예루살렘 멸망 후에 분산된 유대인의 자손들.
성경에서 말하는 “잃어버린 양”의 주 개념은 앗수르와 바벨론과의 전쟁에서 패전하여 포로된 사람들의 자손들로, 주로 예루살렘에서 동쪽의 아시아지역에 사는 유대인들이다.
예수님 선교의 우선순위 -아시아 지역의 "동유대인"(마10:6)
-가나안 여인의 딸 치유를 호소할 때도 잃어버린 양에게로 파송됨을 강조함(마15:24)
-결국 모든 족속(마28:19), 땅 끝(행1:8)으로 확대 됨.
하나님 사역의 우선순위 -아브라함 소명 때 이스라엘에서 “땅의 모든 족속(창12:3)”에게로
3. 교회의 탄생
A. 외국 선교의 시작
오스로헨 왕국(Osrohene Kingdom)의 아브갈(Abgar) 왕과 예수님의 서신 왕래(요12:20-24).
사도 다대오와 사도 바들로매의 선교로 뿌리내림.
AD32년 사도 도마의 선교로 수도 에뎃사(Edessa)가 아시아 교회의 중심지가 됨 -현재 터키의 싼리울파(SunliurFa).
세계 최초의 기독교 국가가 됨 -아르메니아(Armenia)교회
B. 오순절의 성령강림 -신약교회(New Testament Church)의 탄생
외국에서 오순절에 참석한 사람들 -대부분 아시아지역에서 참가.
잃어버린 양들의 자손들(행2:9-11)
4. 해 돋는 동방(아시아)의 의미
동방은 해 돋는 곳 -빛과 선한 곳, 거룩한 곳, 신이 계신 곳.
창11:2 노아의 자손들이 동방으로 옮김.
창25:6 아브라함의 구두라의 아들 6명을 동방으로 보냄.
민2:3 유다지파 -동방 해 돋는 편에 진을 침.
겔47:2 하늘 성전의 입구는 동으로 향하여 지었음.
사41:2 동방에서 사람을 일으키심.
제3장 초대교회의 역사(Early Church History)
1. 아시아 교회(The Church of the East) -사도 도마 중심의 시작
A. 아시아교회는 지역별로나 민족별로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있음. 고대 씨리아어(Syriac -아람어) 사용
B. 도마의 선교 영역(AD32-72) -중동지역부터 아시아 전체지역
사도 도마는 AD32년에 에뎃사(메소포타미아 상류)부터 동방 땅 끝까지 선교했다.
일본어 성경의 마가복음 추가문 : "이제 여인들은 명함을 받은 모든 것을 베드로와 그 동료들에게 신속히 알렸다. 그 후에 예수 자신이, 그들에 의하여 깨끗하고 썩지 아니하는 영원한 구원의 찾아오심을 동쪽 끝에서 부터 서쪽 끝까지 전하여졌다."
제1차 선교여행 -에뎃사, 메소포타미아, 북 인도, 말레이, 중국 끝
제2차 선교여행 -시바 왕국, 남부 인도, 중국 끝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와 영주의 도마석상)
C. 신학적인 내용
-예수의 양성론(Duophysite)
-성찬식의 상징설
-성경의 역사주의적 해석(Historical Exegesis)
-마리아를 그리스도의 어머니
2. 서방 교회(The Western Church)
A.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와 로마중심.
-헬라어 사용.
B. 영역
-유럽 선교(Macedonian Call 바울의 마게도니아 환상)
행16:6-7 성령께서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셨음, 예수의 영이 허락지 아니하셨음.
C. 신학 내용
-예수의 단성론(Monophysite)
-성찬식의 화채설
-성경의 우화적 해석(Allegorical Exegesis)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
3. 곱틱 교회(The Goptic Church)
A. 마가가 올드 카이로(Old Cairo)에 세운 교회. -곱틱어 사용.
B. 바울의 2차 선교 여행시 마가의 문제로 바나바와 다투고 갈라질 때(행15:35-39)
바나바와 마가는 구브로 섬 선교로 출발했고, 그 후올드 카이로에 갔을 가능성이 있다. -현재 이집트 인구의 20% 가량이 곱틱 교인이라고 함.
C. 주로 사도들의 서신들을 신앙교육에 사용
제4장 동서교회의 분리 (Separation of Eastern and Western Church)
구원의 복음이 각 지역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면서, 신학의 내용, 의식의 양식, 생활의 방법 등이 조금씩 달라지고 교회의 성장이 종교세력화 되기 시작함.
1. 나그 하마디(Nag Hammadi) 문서 사건
AD367년 -아타나시우스의 부활절 메시지에서 자기들이 사용하는 문서외의 것들을 모두 폐기할 것을 명령하였고, 파고미우스 수도원에서는 이 소중한 문서들을 항아리에 넣어서 나일강 근처 나그 하마디에 묻어둠.
1945년 12월 시골 농부인 무하마드 아리가 우연히 발견한 항아리 속에는 13묶음의 52권의 책이 있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 도마복음, 도마행전 등이 있었다.
이 문서들에 대한 영지주의(Gnosticism -당시 시대적 사상의 한 흐름)의 영향으로 시비가 생김.
2. 에베소공의회(Council of Ephesus, A.D 431)
A. 아시아 교회 지역은 고대문명의 발상지이며, 유일신 신앙(Monotheism)의 발상지.
-유일신 신앙은 사리를 분명히 하는 문화로 합리성을 추구하는 자세.
-역사주의(Historicism)에 입각한 사물 판단.
-히브리어와 고대 씨리아어 사용
B. 서방교회 지역은 우상숭배와 다신교 신앙(Polytheism)의 영향
-태양신이나 여신(女神) 숭배의 풍습을 가진 문화.
-우화주의적인 입장에서 사물을 이해함.
-라틴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헬라어를 공용어로 사용함.
C. 성경 해석의 차이
-아시아 교회 : 역사적인 해석
-서방 교회 : 우화적인 해석에 치중
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마13:3-9)에서 씨는 같으나 뿌려지는 토양에 따라 결과가 다름같이 동·서양 문화에 뿌려진 복음의 씨가 다르게 성장한 결과이다.
(1) 아시아 교회는 역사주의·합리주의 입장에서 복음을 수용
-성경 이해 : 역사주의로 이해
-교회 의식 : 의식의 의미를 수용(성찬식의 상징성 등)
-기독론 : 양성론(兩性論, Duophysitism, one person two natures)
-마리아 : 그리스도의 어머니(Christokos)
-아시아 교회 대주교 : 네스토리우스(Nestorius, ?-451)는 설교에 능숙, 정직한 사람, 금욕적 청빈주의, 아리우스 등 차위설(次位說) 같은 이단척결에 적극적. 428년 황제의 추천으로 콘스탄티노플의 초대주교가 됨.
(2) 서방교회는 복음을 우화주의로 수용
-성경 이해 : 우화주의로 이해
-교회 의식 : 성찬식은 화체설(化體說, Transubstantiation)
-기독론 : 단성론(單性論, Monophysistism)
-마리아 : 로마의 여신 대신에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Theotokos, Mother of God)라 주장, 로마의 태양절 날을 예수님의 생일로 정함. 마리아의 평생 동정과 승천설 주장.
-서방교회 알렉산드리아 대주교 : 키릴(Cyril, 376-444)은 성격이 급하고, 질투심이 강함.
415년 알렉산드리아 유대인들의 소란 때 무력으로 진압. 설교 때 감정의 폭발.
429년 Nestorius가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한다고 해석하고 이단이라고 공개적으로 비난. 키릴이 12개 파문 조건의 서신을 보냄. (그 첫째,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로 고백 안하면 파문Anathema 한다고 선포).
D. 로마 황제 데오도시우스 II세(Theodosius II)는 교회의 교리분열은 장차 제국의 분열로 염려했음.
-황제의 명령으로 431년 에베소 공의회를 소집함.
-키릴의 서방교회 대표들이 먼저 에베소에 도착하여 자기들만의 투표를 강행 200:0으로 네스토리우스를 파문시킴.
-안디옥의 요한 그룹이 늦게 도착하여 서방교회 결정의 무효를 선언하고 키릴을 파문시킴.
-황제는 둘 다 투옥시킴.
(1) 키릴은 황제의 보좌관을 통해 현시가 약 3백만 달러를 뇌물로 바침.
-키릴은 전통신학의 주류가 됨.
(2) 네스토리우스는 이단으로 정죄되어 모든 직책에서 추방당함.
-안디옥 수도원에 유페 -아라비아의 페트라 -애급의 사막
-아시아 교회도 추방되어 페르시아로 피난하였고, 페르시아는 난민으로 수용함.
3. 동서 교회 각자의 길
상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시 에베소 공의회를 소집함.
A. 비잔틴 황실에서의 세력다툼이 네스토리우스파에서 사방교회로 기울어짐.
B. 자주 일어나는 논쟁 등으로 AD499년 제2차 에베소 공의회 소집 -그리스도의 단성론이 우세한 때
-알렉산드리아 서방교회 측에서 산적들을 동원하여 “양성론을 주장하는 노들은 둘로 잘라라”고 협박하며 회의를 방해하여 공의회 무산 되었고, 도적회의(Council of Robbers)로 부르게 됨
-에베소 공의회 후 세력을 잡은 서방교회가 정통교회가 됨.
C. 예루살렘에서 탄생된 아시아교회(The Church of the East)
-AD32년의 사도 도마, 다대오, 바돌로매 이후는 아르메니아의 수도 에뎃사(Edessa, Armenia)가 선교 중심지가 됨.
-사도 도마를 제1대 초대주교로 모심.
-AD 301년 왕으로부터 모두 세례를 받고 세계 최초의 기독교 국가가 됨. (로마제국의 313년 신교자유령 보다 12년 앞섰음)
-첫 세기에 아시아교회가 중동, 아라비아, 페르시아 지역으로 확대.
-AD 431년 에베소공의회에 참석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어 로마 통치의 박해로 동쪽으로 탈출하여 피난함.
-AD 484년 벧 라파트 의회(the Synod of Beth Lapat) 콘스탄티노플 교회와 로마 서방교회에서 아시아 교회가 독립을 선언함.
-AD 499년 아시아교회는 성직자의 독신생활을 거절함.
-AD 503년 사마르간드(Samarkand)에서 주교좌 설정. 중앙아시아 유목민족의 복음화 : 메르브(Merv)에 언어학교를 세워 중앙아시아 부족문자를 만듬
-AD 635년 아시아교회 선교사들이 중국 선교 시작
-AD 638년 당 태종의 선교 자유령으로 고구려, 발해, 신라, 일본 등지에 선교활동을 하여 문자를 만들고 종교와 생활문화를 전파하였다.
제5장 기독교의 중국유입 과정(Process of Mission to China)
중국의 기독교 선교가 당 태종의 아시아교회 선교사 21명을 초청한 것이 공식적인 선교라고 말할 수 있겠으나, 고대시대에도 왕성하였다. 국제무역을 통한 문화교류로 유일신 신앙이 여러 나라에 보급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1. 유일신 문화의 유입
a.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유일신 신앙(Monotheism)을 계시
-유랑민족이 된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는 곳마다 야훼 하나님 선포
-아브라함은 가는 곳마다 야훼 제단을 쌓았음(창12:8) 이런 예배와 종교 의식은 당시의 모든 종교의 보편적인 방법.
-솔로몬 왕 시대의 세계무역을 통한 야훼 신앙의 전파. 시바 여왕을 통한 아프리카 동북부지역에 확대.
-인도 중계무역을 통한 인도양과 태평양 연안의 나라들. 인도 서남부의 케라라 주 코친시의 유대인 부락과 유대교 회당.
-진시황의 중국통일. 진시황제는 Bactoria(大夏國)의 유대인이고, 진시황의 부친은 시므은 지파의 려부이(呂不葦).
-초대교회 시대의 아라비아 상인들 중의 기독교인들. 실크로드를 통한 세계 무역으로 유대인과 그리스도인 유입
2. 현무문(玄武門)의 난
AD 581년 중국에 수(隨) 왕조가 들어서 제2대 양제의 고구려 원정으로 국력이 낭비하고 쇠약해짐.
AD 618년 이연이 당(唐) 왕조를 세웠음(당 고조).
-이연의 모친이 투쿠 족(Tuku Family)출신으로 아시아 교회 출신이다.
-투쿠족의 3천 기병이 당 왕조를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음.
AD 626년 차자 이세민(李世民)이 현무문에서 황태자와 동생 살해.
-당 조고 이연을 퇴위시키고 자기가 제2대 황제가 됨.
-영토 확장, 신앙자유, 국제무역(50개 국)
-당 제국 제2대 황제로 전권을 장악하였으나 죄의식은 해결 못함.
3. 신앙 순례
a. 정치적인 안정을 위해 종교 자유를 허락
-중국의 3대 종교 : 불교, 도교, 유교의 자유를 허락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배화)교, 마니교 선교도 허락
b. 자신의 중국 종교인 유교에 충실한 생활
-당 왕조 이씨 가문의 종교인 도교에도 헌신(도교의 창시자 노자가 가문의 조상)
-불교에도 헌신하여 소림사 등 불교 사원 건립을 적극 지원함
c. 일반종교는 수도종교의 형식으로 보상의 원리와 업보를 주장
-수도종교적 헌신이 형제를 죽이고 부친을 퇴위시킨 죄의식을 해결해 주지 못함.
d. 기독교와의 관계 가능성
-외조모 가문에서의 신앙 영향
-국제무역을 통하여 출입하는 신앙인들의 증거(장안 서시(西市)의 국제무역을 통한 신앙교류)
-당 태종이 절대 권력을 잡았으나 양심의 가책을 해결할 필요성.
제6장 중국의 기독교 -경교 (Nestorian Church in China)
동서교회의 분리는 아시아 교회가 가속도적으로 동방선교에 열중하게 함. 이단으로 정죄된 동 로마지역의 그리스도인들이 핍박받고 페르시아 지역으로 피난.
AD 424년 아시아교회가 그들의 대주교를 선출하고 스스로 아시아교회로 부름.
AD 503년 사마르간드 중앙아시아 대주교좌 설치로 중앙아시아의 유목민족 대부분이 신앙 가짐.
수도 장안 서시(西市)의 국제무역을 통한 기독교문화 유입
1. 당 태종의 아시아교회 선교사 초청
a. 태종이 공식적으로 아시아교회선교사 파송을 요청함.
-AD 635년 아로펜(Alopen) 선교사 일행 21명 장안에 들어옴(성경과 성상Icon을 가지고 옴)
b. 당 태종은 재상인 방현령을 국경선까지 가서 영접하게 함.
-선교단을 국빈대우로 영접
-선교단원들은 도서관에서 성경을 한문으로 번역
-당 태종은 거실에서 아로펜 주교에게서 3년 동안 성경 연구
c. AD 638년 당 태종이 신교 자유령(Edict of Torelation) 발표.
2. 경교비에 기록된 당 태종의 깨달음
“그 진리는 심묘하고 사람의 지혜로는 알지 못한다. 그 근본을 살펴보면 그 근원의 요점을 알게 된다. 그 설명은 복잡하지 않고, 교리는 완전하다.“
A. 당 태종의 칙서에서의 아시아교회의 평가
-바른 진리들은 불변의 이름을 갖고 있지 않으며, 성자는 불변의 장소에 머무르지 않는다.
-백성들의 유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역에 따라 가르침을 시작하였다.
-씨리아 왕국의 대주교인 아로펜은 먼 곳에서 성경과 성상들을 가져와서 그것들을 수도 장안에 봉헌하였다.
-우리는 그 종교의 교리들을 연구한 결과 거기에서 순수하게 훌륭함과 자연스러움을 찾았다. 우리는 그 근원적인 자료를 연구함으로 소중한 진리의 확립에서 나온 것임을 알았다.
-이 의식은 어려운 표현에서 자유스러웠으며, 그 원리들은 그 체계를 잃어버릴 때에도 기억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모든 피조물들에 유익한 것이며 모든 사람들에게 유리할 것이다.
B. 당 태종이 속죄의 원리를 깨달음
-사람은 자신의 죄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로 이 세상에 오셔서 사람의 지은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죄의 대가를 지불하여 주셨음으로 누구나 예수를 구주로 믿으면 죄 용서함 받고 구원 받는다는 진리의 완전함을 깨달음.
3. 당 태종의 아시아교회 지원
A. 당 태종이 장안의 서시 의영방에 대진사(교회당)를 건립
-황실에서 아시아교회 선교를 적극지원
-선교사들이 가는 곳마다 그 부족의 문자를 만들어 줌. 위구르족, 몽골족, 고구려와 중국 주변나라들의 문자 만들어 줌.
-당 왕조시대는 아시아 교회 신앙이 황실의 신앙이 되어 사실상 국교적인 신앙이 되었음.
당시의 사회풍조로 교회 부흥의 원동력이 되었음. 당 왕조는 기독교 문화로 성장
B. 장안의 대진사는 아시아 중국 교회의 총본부.
-고종 황제 때에 아로펜 대주교를 진국대법주(鎭國大法主, 중국의 교황)로 세우고 전국 복음화를 적극지원
-덕종 황제 때 AD781년에 경교기념비를 세움.
-무종 황제 때 불교문제로 외국종교추방령으로 비석을 묻어 버림.
-1623년에 매몰된 경교비를 발굴하게 됨.
제7장 아시아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역사 섭리 (God's provision on the East Church)
1.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
-만물의 생성, 성장, 소멸의 전 과정이 주님의 손에 있다. 롬11:36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
-역사 진행의 프로그램은 이미 정하여졌다. 사41:4 야훼 하나님이 태초부터 만대를 명정
-하나님의 역사 섭리를 성취하게 될 일군으로 선택하셨음. 엡1:4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
A. 교회의 역사는 사건의 의미와 교훈에 중점
요21:25 예수님 전기의 분량은 무한함
요20:31 복음서 기록의 의미는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얻는 것
고전10:11 역사는 교훈에 의미가 있다. (교회의 역사관은 신의사관)
2. 아시아 교회를 위한 하나님의 준비
행17:26 인류를 한 혈통으로 온 땅에 거주하게 하시고 년대를 정함
행17:27 사람으로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심(자연계시, 역사계시, 양심계시의 원리)
A. 아브라함에게 유일신 신앙의 야훼하나님을 계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스라엘 민족으로 사역을 하게 하셨음
B. 솔로몬의 세계 무역을 통해 유대교회당을 통한 신앙 보급
C. 사도 도마와 사도들의 아시아 선교
-아라비아 아시아교회 교인들의 세계 무역을 통한 기독교 문화의 전파
D.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의 선교 등으로 준비 성장케 하심
3. 일어나라
A. 봉건시대 -사회적인 신분으로 사람을 차별했던 시대
B. 제국주의 시대 -힘이 센자와 약한 자의 대립으로 과거의 종주국 사람들의 선교가 힘들게 됨.
C. 사상대립 시대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갈등과 대립
D. 21세기는 후기 현대주의(Postmodernism) 시대. -자아우상 숭배(the Cult of Self Worship) -자아신격화
E. 아시아교회 문화의 사회에 미친 영향
-유일신 신앙의 열심 - 열심의 생활화 - 문화 발달의 원동력
-깨끗한 양심 - 깨끗한 생활 - 깨끗한 생활환경 창출
-피조물의 선용 - 의료의 발달 - 건강한 생활
사60:1 일어나 빛을 발하라 -교인들의 정체성을 밝힐 때
하나님의 역사 섭리의 차례 : 이스라엘 - 구라파 - 아시아
눅5:23 일어나 걸어가라 -아시아 교인들이 사역할 때
하나님의 사역을 위하여 잠재력을 발휘할 때
마26:46 일어나라 함께 가자 -모든 아시아교인들이 공동으로 헌신할 때
부르심의 대상(사58:12 무너진데를 수보하는 자)
우리의 자세(사6:8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결 론
하나님의 역사 섭리는 인류의 역사를 방치하지 않으십니다. 마지막 때에 역사의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사58:12)자로 필요한 일꾼들을 부르십니다. 역사 이래로 하나님께서는 마지막 때에 쓰시기 위하여 아시아 교회 영역에서 사람들을 준비하며, "동방에서 사람을 일으키신다"(사41:2)고 하였고, 이들을 통한 인류 구원을 성취하실 것을 말씀하셨습니다(사43:5, 슥8:7),
이제 주님의 "일어나라. 함께 가자"(마26:46)는 부르심에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사6:8)라고 응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