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Austro-Asian 언어군 1. 비엣 믕(Viet - Muong) 그룹_믕(Muong) 족

임도마 2022. 10. 26. 18:32

1. 비엣 믕(Viet - Muong) 그룹

1)비엣-(Viet-Kinh)    2)(Muong)    3)(Tho)    4)(Chut)

EMIV - 1

Austro - Asian 언어군 < Viet - Muong 그룹 >

믕(Muong) 족

- 다른 이름 : (Mo)l, 무얼(Mual), 모이(Moi)

- 하위 그룹 : 모이 비(Moi Bi), 아오 따(Ao Ta(Au Ta))

- 인 구 : 914,000

- 거주 지역 : 응이아 로(Nghia Lo(Yen Bai))성 지역에서 빈 푸(Vinh Phu), 선라(Son La), 화 빈(Hoa Binh), 하남닌(Ha Nam Ninh((Da) 강의 하류와 마(Ma)강의 상류사이)) 성 지역을 거쳐, 탄 호아(Thanh Hoa)성 지역에 이르기 까지 거주하고 있으 나, 무엇 보다도 화빈(Hoa Binh)성내에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다.

- 참 조 : 믕 족은 원시 비엣-믕 종족 공동체 국가의 후손으로서, 그 공동체 사회 내 에서 갈라져 나와 첫 몇 세기 동안 독특한 종족 집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현재 의 비엣족이 평야로 이주하여 중국의 영향아래 놓였는데 반해 고대의 믕 족은 타이 족과 활발한 문화적 교류관계를 가졌었다. 그래서 믕 족은 사회적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볼 때, 비엣 족 내지 타이 족과 여러 가지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

 

의식주 생활

가옥 구조

믕 족의 가옥은 대나무 기초를 이용한 고상식으로 지어져 있는데, 이러한 구조는 이웃한 종족들의 거주형태와 비슷하며, 특히 타이족과 흡사하다.

의복과 장신구

남성들의 의복은 베트남 족과 비슷하며, 바지는 파자마 형태로 되어 있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옷에 여러 가지 장신구를 달며, 의복으로서 짧은 조끼, 스카프, 하얀 치마를 착용한다. 치마는 단단한 벨트로 묶으며, 그 외부로 여러 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벨트는 몸의 윗부분부터 가슴까지 밀착되어 있다. 은으로 만들어진 목걸이와 팔지 보석조각들은 그 모양이 단순하나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있다. 머리에는 하얀 천으로 만든 네모모양의 쓸 것을 하는데, 목덜미 부분과 이어지도록 되어 있다.

 

농업 생활

(Da) 강의 한쪽 지역과 몇 몇 산비탈 지역에서 화전을 주업으로 하며, 그 외 다른 지역에서는 타이족의 방식을 습득해 댐, 도랑을 이용한 벼농사를 한다. 이전에는 찹쌀로 11모작을 지었으나, 현재는 일반미를 13모작까지 짓고 있다. 어떤 지역의 생산량은 그 규모가 일 ha 5톤에 이르고 있으며, 체인으로 연결된 들통을 이용한 경작이 보편화되어 있다.

이들은 쌀 이외에도 밀과 호리병박 및 여러 야채류를 재배하며, 환금작물로서 대나무, 목화, 대마, 황마 및 중요한 수입원이라고 할 수 있는 계피, 과일나무 및 약초도 재배하고 있다. 산림채집도 부업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민가가 밀집된 곳의 근처에서는 원예업도 행해진다.

가축 사육

가축사육은 방목을 하며, 이들 가축은 토지를 경작할 때 이용하거나, 평지주민과의 물물교환수단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제식용으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가축사육은 이들의 경제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기타 생산 활동

사냥은 경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며, 수획감은 일용 양식으로 쓰인다.

고기잡이는 일상생활에서 사냥보다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이들 믕 족이 주식인 쌀과 야채이외에도 생선을 매우 좋아하는 이유 때문이다. 고기잡이는 거의 일 년 내내 이루어지며, 그물과 통발 등의 여러 도구를 사용하고, 그 기술에 있어서도 뛰어난 솜씨를 가지고 있다. 산림지역에서 나는 산물 중 향버섯, , 등나무나 여러 약초의 채집은 평지지역과의 물물교환에 있어 인기 있는 물품이며, 믕 족의 중요한 수입원에 속한다.

수공업

수공업은 농가의 부업으로서 행해지나, 기술적으로 그리 세련되진 못하다. 도자기 제조나 대장장 및 금속제련기술은 이들 믕 족에게 알려져 있지 않은데, 이것은 아마 이러한 기술을 대부분 베트남 족에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방직 기술

이들은 다양한 색과 기하학적인 무늬를 이용하여 카펫트를 짜는 기술이 발달해 있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옷이나 담요를 만들어 낸다. 특히 믕 족의 벨트는 일종의 예술품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아름다운 장신구가 달린 여러 모양의 벨트는 동선(Dong Son)문화의 유물이기도 하다.

 

사회와 가족

마을 형태

마을이나 촌락단위를 이루어 살고 있는 이들의 동네는 (quel)’ 이나 (que)’ 라고 불리며, 작게는 서너 가정에서부터 많게는 수십 가정이 하나의 마을 단위를 형성하고 있다. 각 마을은 잘 정리된 구획과 규칙적으로 배열된 가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거주지역이 보통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거민 들은 독자적인 집단을 형성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웃 공동체적인 생활관계를 상호간에 누리고 있다.

마을의 수장

믕 리(Muong Ri), (Vang), (Thang), (Dong), 랑 짠(Lang Chanh) 지역에는 20-30개의 믕 족 마을이 속해 있으며, 각 마을의 수장을 랑 꾼(lang cun)’ 이라고 부른다. 마을의 수장은 중앙행정부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마을간의 관계

각 마을들은 상호 독립적인 위치를 누리고 있지만, 관례적으로 작은 마을이 큰 마을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되어 있다.

귀족 계층의 사회적 지위

마을은 딘(Dinh), (Quach), (Bach), (Ha) 같은 귀족가문의 보호아래에 있는데, 이들 귀족들은 토랑(tho lang)’ 이나 꽌 랑(quan lang)’ 이라고 불린다. 마을의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귀족가문의 최고 연장자는 랑 꾼(lang cun)’이 된다. 마을의 수장은 가장 크고 부유한 촌락만을 다스리며, ‘랑 솜(lang xom)’ 이나 자오(dao)’라고 불리는 작은 촌락의 촌장 자리는 마을 전체 수장 바로 밑의 형제나 다른 귀족 가문의 연장자가 차지하도록 되어 있다

귀족 계층의 사회적 역할

관습에 따라 이들 토랑(tho lang)’ 계급은 마을을 지배하고 공공토지를 분배하며, 부역과 조공을 요구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각 귀족 가문들은 권력의 상징으로서, 북과 구리그릇을 많이 소유하고 있다. 이들은 다른 계급의 사람들과 떨어져서 살며, 권력을 지키기 위해 엄격한 규칙을 사회 내에 적용하고 있다. 만약 큰 마을의 수장이 죽었을 경우, 남자 계승자가 없을 시, 그의 자리는 다른 가문의 연장자에게로 돌아간다.

사회적 변화로 인한 귀족 계층의 약화

근대 1945년 여름 혁명의 시기까지, 위와 같은 귀족 계급인 랑다오(lang dao)’ 제도는 조금씩 쇠퇴해 갔으며, 각기 다른 가문간의 지도권 다툼이 치열해 지면서 유혈충돌이 잦았었다.

평민 계층

사회 내 일반 평민 계급인 부이(bui)’ 들은 공공토지를 분배받는 대신에 마을의 행정적인 필요들을 채워주어야만 했으며, 귀족계급에게 공공부역과 조공 및 자연산물, 음식물, 귀중품 등을 바쳐야만 했다. 평민들이 기름지고 좋은 토지가 있는 촌락에 거주하기 위해서는 부역에 종사해야만 했으며, 귀족계급을 위해 일해야 했다.

빈곤 계층

가난한 촌락의 거민 들은 농사를 지으며, 겨우 먹고 살 정도의 생활수준만을 유지하고 있고, 믕 족 사회 내에서 이방인 취급을 받아 왔다. 이들의 사회적 신분은 타이 족 사회 내에서 하인신분과 비슷하였다.

중간 관리 계층

아우(au)’ 라고 불리는, 원래는 농민 출신이지만 귀족계급의 행정적인 일을 보조하는 적은 수의 사람들은 귀족의 신임을 받고 일하였으며, 그 신분 또한 대대로 상속되어 졌다.

부역

매년 귀족들의 경제적 유익을 위해 이루어지는 강제 부역은 이들의 권력을 뒷받침 해주는 중요한 사회적 제도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부역에 참여한 평민들의 노동력의 효율이 떨어지지만, 쟁기질에서 추수에 이르기까지 그 역할들을 분담하여 참여하였다.

부계 중심적인 믕 족의 사회

믕 족의 사회는 전형적인 부계중심 사회인데, 가장은 그 가족의 구성원 모두에 대해 권위를 행사할 수 있으며, 만약 아들이 없이 가장이 죽게 되었을 시, 자동적으로 가 가족의 재산은 딸이 있다고 하더라도, 모두 가장 가까운 친척의 남자 연장자에게 넘어가게 된다. 이러한 관습을 투 룻(thu lut)’ 이라고 한다. 젊은 여인은 스스로 남편 감을 고를 수가 없으며, 아버지가 짝지어 주는 남자에게 시집을 가야 한다. 여성은 가정 내에서만 제한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일에 있어서 남편과 의논을 해서 결정해야 한다.

 

종교와 문화

시조 및 조상숭배 사상

사회적 통일성을 강화하기 위해 그리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이들은 각 지역 고유의 신과 역사적 영웅 내지 민족의 시조를 숭배하는 신앙을 가지고 있다. 조상숭배 사상 또한 가족 내에 깊숙이 침투해 있으며, 딴 비엔(Tan Vien(Ba Vi))산 같은 땅의 신을 숭배하는 풍습이 널리 퍼져 있다.

대중 문학

대중 문학은 그 내용이 풍부한 편에 속하는데, 이 중 적은 수의 시와 구전들이 수집 및 간행되었다. 이 중에는 사랑을 주제로 한 얘기도 있고, 부모에 의해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결혼제도를 비판하는 내용도 있다.

민요의 내용

노래의 가사 내용은 관습과 노동을 신성시하며, 젊은이들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 내용이 많다. ‘비 줌(vi dum)’ 이라는 6-8개의 구절로 이루어진 가요가 대중들 사이에 널리 불리어 지고 있다. ‘삭 부아(xac bua)’ 라는 가요는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 노래는 축제 때나 결혼식 중에 자주 불리어 진다.

민요를 부르는 풍습 및 설화

다섯에서 스무 명의 노래 부르는 사람이 픙 부(phuong buu)’라는 그룹을 이루어서 이 집 저 집을 돌아다니며, 노래가 끝날 때마다 각자의 손에 들려있는 징을 치곤 한다. 가사와 음악의 곡조가 각 노래마다 조화를 잘 이루는 것이 특징이기도 하다. 이들은 또한 풍부한 내용의 설화와 전설을 가지고 있다.

제례가

믕 족의 (mo)’ 라고 불리는 제례가는 장례식 내지 귀신에게 바치는 의식이나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을 집행할 때, ‘타이 모(thay mo)’ 라는 사람에 의해 낭송되어 진다. 이 제례가는 집단 노동 의욕을 붇돋우며, 실생활의 모습을 잘 반영하는 역사적 문학적 내용이 담겨져 있다. 구리로 만들어진 북에 의해 연주되는 이 의 제목은 땅과 물의 탄생으로서, 믕 족의 우주관 및 생활양식을 잘 반영하고 있다.

 

믕 족의 역사적 공헌

믕 족은 비엣족과 함께 국가를 건설하고 방어하는데 일조하였다. 각기 다른 시대에 이들 주민들은 레 자이(Le Dai), (Hanh), 레 로이(Le Loi) 와 그외 여러 마을의 족장들 밑에서 단결하여 국가를 수호하는 기초 기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