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1. Viet - Muong 그룹_쭛(Chut) 족

임도마 2022. 10. 26. 18:51

EMIV - 3

Austro - Asian 언어군  < Viet - Muong 그룹 >

쭛(Chut) 족

- 다른 이름 : 뚜 방(Tu Vang), 빠 랑(Pa Lang), 짜 꾸이-딱 꾸이(Cha Cui-Tac Cui), 싸 라 방(Xa La Vang)

- 하위 그룹 : 아렘(Arem), 마이(May), (Sach), (Ruch), 마 리엥(Ma Lieng), 써 랑(Xo Lang), 우모(Umo)

- 인 구 : 2,400

- 거주 지역 : 민 화(Minh Hoa), 뚜옌 화(Tuyen Hoa :현재의 꽝 빈 성) 성내의 산간 계곡 지역에 거주한다.

- 참 조 : 비엣, , 토 족과 종족 기원에 있어 매우 가까우며, 1954년에 이르러서야 발견된 민족이다.

 

의식주 생활

가옥 및 거주형태

정착생활 이전에, 쭛 족은 매우 간단히 지은 오두막이나 사방이 뚫린 판자 집, 혹은 동굴 안에서 임시방편으로 살았다. 본래 이란 단어 자체가 혹은 암벽을 뜻한다. 이들 종족내의 그룹 중 마이 족이 뒤늦게 브루(Bru)족과 비슷한 구조로 집을 짓기 시작하였고, 삭 족과 마 리엥 족은 비엣 족의 거주 형태를 따르게 되었다. 룩 족과 아렘 족은 20세기 중반까지 동굴을 떠나지 않았으나, 현재에는 견고한 주택을 지어 정착생활을 하고 있다.

생활용품의 구입

이들은 목화 생산과 방직기술이 아직 도입되지 않아, 필요한 의류 등을 비엣 족과 라오 족에게서 구입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여러 필요한 도구인 칼, 도끼, 놋쇠 항아리 등도 그들에게서 구입한다.

의복 형태

여름에는 남자와 여자들이 몸에 간단한 겉옷을 걸치며, 겨울에는 판초와 비슷한 끄쩨(kche)’라고 하는 웃옷을 입는다.

농업 생산

1945년 이전에는 삭 족만이 농사를 지었었고, 룩 과 아렘 족은 주로 사냥과 채집활동을 하며 생계를 유지하였다. 농사를 짓긴 하였으나, 대부분 쌀, 옥수수, , 야채, , 담배를 재배하는 화전농업에 제한되어 있었다.

화전경작의 기술

화전경작의 경우 삼 같은 작물은 4년 연속으로 경작할 수 있으나, 쌀과 옥수수 같은 작물은 2년까지만 연속으로 경작할 수 있다. 이들의 화전 기술은 여타 민족의 것과 비슷하며, 정착생활을 시작한 이후로 가축을 사육하게 되었고, 쟁기도 농사에 사용하고 있다.

사냥 및 채집활동

쭛 족은 새나 작은 동물들을 자주 사냥하는데, 주로 덫이나 독이 묻은 화살을 사용하며, 집단 사냥 시에는 개들을 동원하기도 한다. 채소, 과일, 버섯 등을 채집하기도 하고, 도끼나 칼로 나무를 쓰러 뜨려 식용 뿌리를 파내 식량으로 삼기도 한다.

고기잡이

고기잡이는 손이나, 식물성 독이 묻은 화살촉 혹은 갈고리가 없는 줄을 사용하거나, 냇물에 제방을 쌓아 잡기도 하는데, 최근에 이르러서야 그물을 쓰는 방법이 도입되었다.

 

사회와 가족

마을의 자치권

1945년 이전의 프랑스 정부는 이들 쭛 족에게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이들은 자체의 제한된 영역 내의 마을에서 나름대로의 자치권을 가지고 고립적으로 살았었다.

마을 우두머리의 역할

마을의 우두머리는 마을 내의 원로들과 협의하여, 공동 제례 의식 및 축제, 풍년 기원, 분쟁의 해결, 새로운 구성원에 대한 허입 여부 등과 관련된 공공 사무를 처리하였다. 이 우두머리는 마을의 제례의식을 주관하였으며, 이 책임을 수반하기 위해 원로들이 관습에 기초한 도덕적인 기준을 만들었다.

씨족 관계

까반(cavan)’ 이라고 불리는 한 마을 안에는 여러 씨족의 구성원들이 공존하고 있는데, 같은 씨족의 구성원들은 동일한 시조를 모시는 친족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어려운 자연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하나로 단결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같은 마을에 소속한 구성원들은 집단 노동, 농경 의식, 사냥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해 왔다.

가족 구조

정착생활을 시작하기 이전부터 이들의 가족구조는 핵가족 구조였는데, 거주 지역 및 경제 생활에 있어 각 가족이 독립된 단위를 이루어 살았다. 갓 결혼한 여성은 자신의 남편을 도와 가능한 빨리 자기 가족의 집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한다.

남녀의 사회적 지위 및 역할 분배

이들은 일부일처제를 따르고 있으며, 가부장적 사회에 속한다고 할 수 있지만, 가정 내에서 아내의 위치는 남편과 동등하다. 모든 결정은 부부간의 토론 과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며, 노동 및 역할의 분배는 성과 나이에 따라 나뉘어진다. 가령, 화전 일을 할 경우 남편은 덤불과 풀을 자르고, 막대기로 구멍을 파며, 아내는 그 구멍에 씨를 넣고 추수 때에 곡식을 거두는 역할을 한다. 또한 남자는 사냥을 하고 아내는 12살 이하의 아이들을 데리고 채집활동에 나선다.

 

종교와 문화

종교 생활

조상숭배는 다른 부족처럼 그리 많이 찾아볼 수 없으나, 족장 가문에서는 그렇지 않다. 애니미즘은 이들의 종교생활에 있어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쭛 족은 신들의 그룹이 땅과 숲과 사람과 동물을 보호해준다고 믿는다.

농경의식과 금기사항

, 마이, 룩 족은 씨뿌리는 시기 전후와 추수후의 일정한 날짜에 농경의식을 치른다. 마법에 대한 믿음도 일반화되어 있는데, , , 호랑이 등에게 물리는 것을 매우 두려워한다. 만약 그렇게 물린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사람을 두 세 달 동안 깊은 숲 속의 움막에서 살게 한다.

출산후의 의식

산모는 출산한 후 신생아와 함께 한 달 동안 집 밖에 지은 세 개의 움막을 돌아가며 기거해야 하는데, 각각의 움막을 이동 할 때와 집으로 돌아가게 될 때, 불행을 쫓아내는 정결 의식을 치러야 한다.

문학과 예술

문화 활동은 이들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플루트 나 하프 같은 악기나 쪼 본(tro bon)’이라고 불리는 대나무 피리도 잘 다룬다. ‘까 뚬(ca tum)’ 까 렌(ca lenh)’ 가락에 의해 불리어 지는 민요는 매우 인기가 있다. 설화와 전설에 있어 무 자 빠스(Mu Gia Pass)’ 에 관한 역사와 창조 설화 등이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소재로 한 전통적인 공연도 있다.

사회적 변화 및 생활 실태

농사를 주업으로 하는 쭛 족은 오랜 세월 동안 잊혀진 존재로서 외부세계와 고립된 채 살아 왔다. 이들은 극한 자연환경 속에서 살아야 했기 때문에 그 인구가 대폭적으로 감소되어 왔다. 그리고 세월이 지나자 농경문화가 점차 사라져 가기 시작했으며, 어떤 무리들은 다시 동굴생활로 되돌아가기도 하였다. 젊은 남성이 결혼을 할 때 결혼 선물로 뭉툭한 칼 한 자루 밖에 준비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이들은 매우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