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2. Mon Khmer 그룹_바 나(Ba Na)족

임도마 2022. 10. 26. 19:20

EMIV - 5

Austro - Asian 언어군  2. Mon Khmer 그룹

바 나(Ba Na)족

- 하위 그룹 : -(To-lo), ()-(Gio(Y)-long), -라르(Go-lar), -응아오(Ro-ngao), 끄렘(Krem)

- 인구 : 137,000

- 언어 : 몬 크메르 계통

-거주지역 : 꼰 뚬(Kon Tum), 빈 딘(Binh Dinh), 푸 이엔(Phu Yen) 성내에 거주한다.

 

의식주 생활

바나 족의 역사

참파 비문에는 과거의 바나 족이 현재의 꽝 응아이(Quang Ngai) 와 빈 딘(Binh Dinh) 지역에 마자(Mada)’ 라는 나라를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이 후 이들은 서부산간고원 지역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가옥과 공공 건물

바나 족은 이엉으로 엮거나 기와를 얹진 지붕이 있는 고상식 가옥에 산다. 각 마을에는 (rong)’ 이라고 불리는 공공집회 장소가 있는데, 지붕이 앞뒤로 두 개의 가파른 경사로 되어 있다.

의복의 형태

바나 족은 허리에 지-스트링을 걸치며, 더울 때는 윗통을 벗고 다닌다. 날씨가 서늘할 때는 닥락(Dac Lac)성의 에데 나 므농 족과 같은 방식으로 만든 조끼를 입고, 많이 추울 때는 담요 같은 것을 몸에 둘둘 만다. 여자들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밑의 옷과 남자들 것과 비슷한 조끼를 입는데, 이러한 의상들은 짙은 푸른색으로 염색되어진 목화섬유로 만들어 졌으며, 그 표면에 종족의 일상생활을 나타내는 전통적인 무늬가 그려져 있다.

장신구

장신구에는 구리나 은으로 만든 귀걸이, 팔지, 목걸이 등이 있고, 특히 목걸이에는 여러 다양한 색깔의 유리 구슬로 만들어진 것이 많다.

생활 모습

이들은 여러 고도에 걸쳐 살고 있는데, 각 고도의 마을마다 경제적 사회적 발전정도에 있어 많은 차이가 난다. 화전 외에도 밭농사를 하기도 하며, 최근의 어느 지역에서는 논농사를 하기도 한다.

화전경작 형태

화전은 일정한 주기에 따라 하며 괭이를 사용한다. 밭농사는 개울이나 강을 따라 그 주위에서 행해진다. 경작기술은 화전에 있어서나 밭농사에 있어서나 동일하며, 결코 땅을 묵혀 두는 일이 없다. 경작되지 않았던 땅은 19세기말이나 20세기초에 들어와 논으로 개간되기 시작하였다.

원예 및 기타 작물 재배

바나 족은 원예술에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어, 정원에 몇 가지 식물을 돌아가며 키우기도 한다. 대체작물로서는 옥수수, 고구마, 기장 등이 재배되며, 환금작물로서는 목화, , 인도쪽 이나 담배가 재배된다.

농업 주기

이들의 생활에는 전통적인 주기가 있다. 10개월에 걸친 경작시기와 2개월에 걸친 추수감사를 비롯한 여러 다양한 행사가 있는 시기로 나누어지는데, 두 달간의 농한기에는 결혼, 집수리, 방직 및 친척과 부모를 방문하는 활동에 쓰여진다.

목축업

목축업은 바나 족 사이에서 많이 발달되었으며, 과거부터 여러 가축이나 동물의 사육이 중요시되었다. 전쟁시에는 목축업이 쇠퇴일로를 걷긴 하였으나, 이내 빨리 회복되었다.

수공업

도자기, 대장간, 방직업과 같은 가내수공업은 그리 발달하지 못하였다. 비엣 족이나 참 족 중간상인들에 의해 바나 족의 물물 교환 품들은 평지의 시장으로 팔려나간다.

물물교환 단위

이들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종, 항아리, 물소, 황소, 코끼리, 말 등이 물물 교환으로 흔히 사용되어졌다. 그래서 프랑스 식민지 시절당시의 화폐단위인 빠스트가 거의 사용되지 못한적도 있었다.

 

사회와 가족

마을의 공공 자산과 조직

마을 내에 공동 소유의 전통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일정한 영역 내에서 마을 토지는 공공 재산에 속한다. 공동체를 이루는 구성원들은 사회적 문화적 관습적 의무와 권리에 충실해야 하며, ‘똠 쁠라이(tom play:족장)’ , ‘끄레 쁠라이(kre play:원로)’ 에 의해 유지되는 사회 내에서 살아야 한다.

공공 집회 장소

공공 집회 장소는 마을 행사 및 활동의 중심지로서 마을의 군사적 방어와 축제, 행사, 오락 관련 일을 주관하는 젊은이들의 모임 장소이기도 하다.

부자와 노예 계층

이들 사회 내에서도 부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것을 착취해서 부자가 되었다기 보다는 순수한 자신의 노력의 대가로 부자가 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일꾼의 고용, 고리 대금, 하인이나 노예의 존재 유무는 마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하인이나 노예는 사실상 그가 속해있는 가족의 다른 구성원들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다. ‘(dich)’ 이라고 하는 전쟁포로들은 협상을 통해 자신들이 속한 고향과 가족을 포기하고 자신을 산 주인의 수하에 속한 자 들이다. ‘(dam)’은 빛을 갚지 못한 채무자로서 자신의 빛을 다 갚을 때까지 채권자를 위해 일을 해야 한다.

공동체적 전통

프랑스 점령시기에 바나 족 내에서 몇몇 유력자들이 같은 민족을 착취한 경우도 있었지만, 대체적으로 이들 사회 내에서는 계급간의 상호 갈등이 그리 심하지 않았다. 이것은 마을의 공동체 의식이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도 결코 약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며, 또한 신의 면전 앞에서 이루어진 엄숙한 형제의식에 의해 상호 협력하고 단결하는 전통이 계속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구조의 변화

이들의 전통 마을은 같은 시조를 가진 핵가족들로 형성된 일종의 확대가족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러한 확대가족 형태는 점점 분화되어 지금의 핵가족 구조를 이루었다. 각 가족은 자신들의 집에서 살고 있으며, 서너 가정의 같은 혈통의 친척들이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길다란 모양의 가옥에 거주하고 있기도 하다.

이름의 형식

개개인의 이름에는 직계 선조를 나타내는 명칭이 있으며, 성의 구별이나 가문을 나타내는 이름은 없다. 같은 이름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 다른 이름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마을 내에 같은 이름을 가진 경우는 없다.

신혼부부의 거주 형태 및 역할 분담

신혼부부는 처가거주나 친가거주 중에 어느 쪽도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경향이 없는데, 양가 중에 어느 쪽의 거주를 결정하는 가는 그때 그때의 편리에 따른다. 일의 역할 구분에 있어 남편과 아내의 구분이 명확하며, 남편은 마을일에 있어 가족을 대표하고, 아내는 가족내의 일을 돌본다.

결혼 제도

결혼에 있어서도 젊은 남녀 당사자들의 의지가 중요하고, 어른들은 같은 친족 내에서의 결혼만 아니라면 깊이 상관하지 않는다. 이들 사회는 일부일처제이다.

관습적 규범

강간, 근친상간, 간통과 같은 죄는 엄격하게 처벌된다. 그 밖의 죄에 대한 벌금은 마을 공동 기금으로 들어간다. 과부와 홀아비는 일년동안 상복을 입어야 하며, 재혼을 위해서는 탈상의식을 치러야 한다.

신생아에 대한 의식

아이들은 어른들에게 있어 중요한 존재이다. 신생아가 태어난 지 한 달이 되면 흐롬 존(hlom don)’이라는 의식이 치러지는데, 이 의식 중에 신생아는 귀 거리를 달게 된다. 만약 귀 거리를 달지 않은 채로 죽으면, 그 영혼이 나쁜 귀신에 의해 원숭이의 땅에 버려지게 된다고 믿는다. 한번 귀걸이를 하게 된 이상 그 아이는 마을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이 의식은 비엣 족의 아이를 마을에 드리는 의식과 비슷하다. 귀걸이를 한 아이가 죽게 되었을 경우에는 어떤 장례의식도 치르지 않는다.

장례 의식

바나 족은 시신을 미리 만들어 둔 통나무 관에다 넣어, 집안의 마루 밑에 보관한다. 장례식은 집안에서 치러지는데, 어느 지역에서는 집의 구석에 시신을 세워서 고정시켜 놓는 곳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마루 위에 눕혀놓고 담요로 덮어둔다. 쌀과 음식물들이 일 이년동안 계속해서 죽은 자 에게 바쳐진다. 죽은 이의 가까운 친척들 및 가족들은 자신들의 슬픔과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해 칼이나 불로 몸을 지지거나, 머리를 집 기둥에다 박기도 하고 심한 때는 우연히 자신을 죽일 때도 있다.

탈상의식과 무덤 집

무덤 위에는 표시로 초막을 짓고 그 둘레로 울타리를 만든다. 탈상의식은 큰 축제와 함께 치러진다. 이 후 무덤 집을 짓는데, 이 집은 여러 무늬와 조각물 들로 치장되어 진다. 이때 죽은 자에게 집안에 있는 종, 항아리, 무기 등과 여러 가정용품들이 바쳐진다. 그러나 자라이 족과 비교해 볼 때, 무덤 집이 가지는 중요성은 그리 크지 않다.

 

종교와 문화

토속 신앙

바나 족의 신앙생활은 베트남내의 다른 부족들과 비슷하다. 애니미즘 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탑 부근에 있는 보리수나무와 망고나무를 신앙의 대상으로 섬기고 있다. ‘까뽁(kapok)’나무는 마을의 수호나무로서 여러 의식이나 행사 중 그 앞에 제물을 바치게 된다. , , 물의 근원, 숲 등도 그 나름대로의 신을 가지고 있다.

기독교의 전파

19세기 중반쯤, 기독교가 바나 족에게 전파되었는데, 바나 족과 서당 족, 자라이 족 사이의 침략 및 약탈의 긴장 속에서도 선교사들은 1,000명 정도의 신자를 얻을 수 있었다. 성경에 의해 바나 족 내에서는 미신적 행위들의 사라져야 했으나, 여전히 애니미즘에 얽매여 있음으로 인해 결국 기독교는 이에 동화되어져 갔다.

문학 유산

이들은 문학적 예술적 유산이 매우 풍부한데, 이것들은 사회적 계급적 분화 내지 그 발전 형태를 잘 나타내 준다. 이들의 신화나 서사시는 아직 충분히 연구되지 못하였으나, 역사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바나 인들의 세계관을 이루고 있는 수 많은 신들 과 구전을 통해 전해지고 있는 수많은 영웅들에 관한 이야기가 아직까지도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음악과 춤

여러 가지 민요, 전통음악 이나 독특한 춤 등은 구세대의 사고와 습관을 잘 나타내 주며, 일상 생활의 재미 또한 더해준다. 돌이나 대나무로 만든 악기는 비록 원시적이긴 하지만 이들 음악가들에 의해 경쾌한 멜로디와 함께 생생하게 연주되고 있다.

바나 족의 미적 감각

옷감에 새겨진 바나 인들의 춤추는 모습이나 기하학적으로 묘사된 자연과 사냥활동을 나타내는 여러 무늬들은 평지 농경 인들의 것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들의 미적인 감각은 목조 조각 기술에서도 볼 수 있는데, 공공장소의 화려한 무늬조각들과 대나무나 등나무로 만든 용품의 장신구에서도 그 솜씨가 잘 나타나 있다.

이웃 마을에 대한 신뢰 풍토

서부고원 지역을 이루는 한 민족 구성원으로서의 바나 족은 다른 부족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이웃 마을 간에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풍토를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