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Mon Khmer 그룹_예 찌엥(Gie Trieng) 족
EMIV - 14
Austro - Asian 언어 군 < Mon Khmer 그룹 >
예 찌엥(Gie Trieng)족
- 다른 이름 : 브릴라(Brila), 까 땅(Ca Tang), 장 라이(Giang Ray), 도안(Doan), 모이(Moi)
- 하위 그룹 : 찌엥, 쩽, 또 리엥(Trieng, Treng, To Rieng), 예, 제흐, 따레흐(Gie, Dgieh, Tareh), 베, 라베(Ve, La Ve),
끄빠 눙, 보 눙(Qpa noong, Bo noong)
- 인구 : 27,000 명
- 언어 : 몬 크메르 계통
- 거주 지역 : 꼰뚬(Kontum) 성의 닥 글라이(Dac Glay) 현과 꽝 남(Quang Nam)성의 장(Giang), 픅 선(Phuoc Son)현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 참조 : 예 찌엥 족의 조상은 라오스거민들 가운데 살다가, 지금의 꽝남(Quang Nam)성 지역으로 이주하였다.
그후 다시 라오스의 세까망(Secamang) 고원지역으로 재이주하였다가, 마지막으로 꼰뚬(Kontum) 성의
북부 지방으로 이주해 정착하였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구조
예 찌엥 족의 마을은 다분히 외부에 대해 방어적인 구조로 되어있다. 견고한 울타리는 외부와의 경계선을 표하며, 가옥은 질서정연하게 세워져 있다.
공공건물의 형태 및 구조
마을의 중앙에는 그 높이가 가장 높은 공공 건물이 있는데, 그 지붕이 마치 거북이 등처럼 생겼으며, 지면에서 0.5-0.6 미터 정도 떨어진 고상식으로 지어져 있으며, 뒤쪽에 있는 두 개의 사다리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내부에는 한쪽 끝에서 다른 한쪽 끝까지 긴 복도가 이어져 있으며, 이 복도는 총각들과 처녀들을 위한 양쪽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이곳은 주로 마을의 회의 장소나 접대 장소로서 사용된다.
가옥의 형태
이들의 일반 가옥은 고상식으로 지어져 있는데, 어떤 지역에는 특이하게도 마을 자체가 하나의 가옥으로만 구성되어 있기도 하다. 이러한 가옥형태로 된 마을은 닥 글라이(Dac Glay)현 내의 닥 몬(Dac Mon), 솝 응엣(Xop Nget) 마을과 프억 선(Phuoc Son)현 지역 내의 여러 마을들이다. 그래서 이 가옥은 마을 구성원의 수가 늘어날수록 그 길이가 점점 더 길어지게 된다.
가옥의 내부 구조
내부는 각 가족들을 위한 여러 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지며, 중간 방은 손님들을 만나고 접대하는 장소로 사용되어 진다.
의복의 형태
이들 남자들은 허리에 지 스트링을 걸치며, 추울 때에는 담요를 덮어쓴다. 여자들은 끄뚜 족처럼 가슴까지 가릴 수 있는 긴 치마를 입으며, 때로는 가슴 가리개를 웃옷에 꿰매 붙이기도 한다.
여성의 머리 형태
젊은 여성들은 어깨 밑 부분까지 머리를 기르나, 결혼한 여성들은 라오 족의 관습대로 머리카락을 땋아서 머리 위로 리본처럼 묶어 다닌다.
장신구
이들은 구리나 은으로 만든 여러 장신구들과, 유리 구슬로 만든 목걸이를 좋아하며, 부유한 집안의 여성들은 브라우 족과 자 라이 족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상아로 만든 귀걸이를 많이 한다.
화전 생활
농업은 최근까지도 화전에 의존하고 있으며, 반 이주 및 이주 생활을 한다.
재배 작물
이들은 쌀 이외에 옥수수, 고구마, 카사바, 과일나무 및 여러 야채 종류를 돌아가며 재배한다.
농업 생산량 과 부수적인 생산 활동
예 찌엥 족의 농업 생산량은 빈약하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식량 채집, 고기잡이, 사냥 등의 부수적인 활동을 통해 필요한 일용 양식을 보충한다.
가축 사육
가축은 주로 종교적 의식의 목적으로 사육한다.
수공업
예 찌엥 족은 대나무와 등나무를 이용해 여러 공예품을 만들 줄 아나, 목화 방직과 황마 재배, 대장간 기술은 널리 보급되지 못하였다.
사금 채취
닥 뻿(Dac Pet) 현 내의 예 찌엥 족은 강의 모래를 씻어 금을 채취한다.
토기 제작
어떤 지역은 도자기를 전문으로 만들긴 하나 그 기술이 다소 초보적인 수준으로 손으로 직접 만들어 낸다. 그러나 닥 락(Dac Lac)성 지역의 이들 족속에 의해 만들어진 항아리, 요리용구, 토기 등은 북부 꼰뚬(Kontum) 지역 거민 들에 의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물물 교환
수공품, 가축, 농산물과 산림 채집 물은 평지에서 나는 철제품, 성냥, 소금 등과 자주 교환되어 진다.
사회와 가족
사회적 계층
예 찌엥 족의 사회는 조금씩 계층화되어 가는 양상에 있다. 부의 축적 정도에 따라 보통 4개의 계층으로 나뉘어 진다. 부유한 계층은 먹고살기에 충분한 것을 소유하고 있으나, 전쟁 포로 나 일반 노예, 빚을 갚지 못해 노예가 된 채무자들 및 고아들은 매우 가난하다.
마을의 지휘관
마을의 거민 들은 그 마을의 창시자나 유력한 집안의 남자 중 한 명을 뽑아 마을의 여러 사건들을 처리하게 한다. 또한 전쟁이 빈번하게 일어날 경우에는 용감한 남자들 중에 한 명을 뽑아 마을의 군사대장으로 뽑는다.
살인 관습의 변화
불과 몇 십 년 전까지 낯선 사람이 마을에 들어왔을 때, 그 사람을 생포하여 신에게 드리는 제물로 쓰기 위해 살해했으나, 해방 후 다른 민족들과의 결속력이 강화됨에 따라 이러한 전통이 사라지게 되었으며, 군사 방어적인 성격들도 희미해져 가기 시작하였다.
토테미즘의 영향
각 가문들간의 특징이 뚜렷하며, 가족의 성으로서 동물, 식물, 자연현상, 물건 등의 이름을 따서 붙인다. 그리고 남자와 여자의 기원에 관한 토테미즘 내용의 설화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가문의 역사
가문마다 대대로 전승되어지는 각각의 역사가 있으며, 때때로 신비스러운 인물에 관한 이야기도 있다.
가족의 유형
예 찌엥 족의 가족에는 핵가족과 확대형 가족의 두 가지 형태가 공존하고 있다. 즉 생산활동을 할 때에는 전체 공동으로 하더라도, 식사시에는 부부단위의 가족 끼리나 가끔 전체가 다 모여 식사하기도 한다.
확대형 가족 내의 우두머리
확대형 가족의 우두머리는 가장 연장자가 차지하며, 우두머리의 아내는 ‘곡식의 영’에게 드리는 신비적인 제례의식을 집행한다. 이 노장 부부는 여러 종류의 지출 및 경비를 결정하고 가족간의 노동력 생산을 지휘하며, 외부와의 관계에서 대표적인 지위를 가진다.
결혼 제도
같은 가문 내에서의 결혼은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으나, 형사취수 및 매사취부는 의무적으로 지켜야 한다. 결혼 시 선택 할 수 있는 사항은 서당 족의 경우와 같으며, 과거에는 양가거주나 복합거주(plulilocalty)가 성행했으나, 조금씩 신혼부부의 편리에 따라 친가 및 처가 거주를 자유롭게 선택하게 되었다.
출산시의 관습 과 ‘낏 뽓’ 의식
관습에 따라 출산 시에는 숲 가장자리의 남편이 만든 초막에 거주하다가 10 일 후 아기를 데리고 집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이때 가족의 새로운 구성원이 생긴 것을 축하하기 위해 파티를 연다. 가끔은 이러한 행사 후에 귀를 뚫는 ‘낏 뽓(kit pot)’이라는 의식을 행하기도 한다.
성년식
15 - 16세의 나이에 이른 소년들과 13 - 14세의 소녀들은 그들의 이빨을 쇠로 박는데, 이로서 이들은 마을의 정식 구성원이 될 수 있다.
종교와 문화
영혼의 위치
예 찌엥 족은 각 사람의 영혼이 그 귀에 있다고 생각한다.
죽은자에 대한 관념
죽은 이들은 ‘떽(tec)’ 이나, ‘낑 깡(king kang)’ 이라는 새로 변화되어, 장 족의 영역에 있는 동굴 안의 선조 들에게 회귀한다고 믿는다.
제물을 바치는 의식
이들은 사람이 아플 때에 지체없이 닭과 염소 등의 제물을 조상께 바치는 의식을 행한다. 2-3년마다 한번씩 드리는 물소 제물은 풍요를 기원하는 의식이기도 하다.
미신
마술이 널리 퍼져 있으며, 좋고 나쁜 자연현상의 여러 징조에 따라 독특한 행위를 하며, 많은 금기사항을 지키고 있다.
문학과 예술
전통 예술과 문학은 여러 장르에 걸쳐 풍부하다. 노래에는 자장가, 찬송가, 의식이나 사랑에 관한 종류 등이 있다. 전래 동화는 그 사건 묘사가 뛰어나고 다양하다.
악기
악기는 그 종류가 다양한데, 대나무로 만든 종, 드럼, 기타 등이 있다.
조각 예술
시신을 넣어두는 관이나 석회에 새겨진 조각들은 실존주의적 영감을 받은 듯 생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