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2. Mon Khmer 그룹_쯔 로(Cho ro) 족

임도마 2022. 10. 31. 00:29

EMIV - 18

Austro - Asian 언어 군  < Mon Khmer 그룹 >

쯔 로(Cho ro)족

- 다른 이름 : 짜우 로(Chau Ro), 조 로(Do Ro), 모이(Moi)

- 인 구 : 15,000

- 언 어 : 몬 크메르 계통 (이들의 고유 언어인 쯔로어 외에도 베트남어가 통용되고 있다.)

- 거주 지역 : 호치민 시 근처의 동나이(Dong Nai)성의 쑤언 록(Xuan Loc)과 짜우 탄(Chau Thanh)현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구조

쯔로 족은 수 십 년 이전까지 지상에서 2미터 정도 떨어진 고상식 가옥에 주로 거주하였는데, 집의 끝 부분에 있는 사다리로 출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 동물 우리는 집 바로 밑에 있으며, 식량창고는 집의 뒤쪽에 위치해 있다. 오늘날 지상식으로 집을 짓는 경우가 많으나, 이러한 가옥에도 전통가옥의 흔적이 남아 있는데, 가령 집 내에 대나무로 만들어진 다락 형태의 층을 만들어 침실로 사용하며, 이러한 높은 층은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집의 전체 뒤쪽 반을 차지한다.

죽음에 대한 관습

가족의 한 구성원이 죽었을 경우에는 관습에 따라 죽은 이의 영혼을 자유롭게 내어 보내기 위해 집을 불태우고 다른 곳으로 이주한다.

의복

남자들은 허리에 지 스트링을 걸치며, 여자들은 페이건을 입으나, 최근에는 비엣 족의 의복양식을 따르는 경우가 많다.

장신구와 배낭

쯔로 족의 여성은 유리구슬로 만든 목걸이나, 구리나 은으로 만든 팔지를 하고 다니는 것으로 쉽게 식별된다. 또한 이들은 여러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배낭을 등에 메고 다니는데, 그 안에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이 들어있다.

화전경작의 형태

이들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화전을 하는데, 개간된 땅에 구멍을 뚫고 그 안에 씨를 집어넣어 재배를 한다. 복합경작이 시행되는 곳에서는 3년마다 한번씩 휴지기를 갖는다. 처음 2년 동안의 경작지의 바깥 부분은 두 종류의 재배지로 나뉘어 지는데, 한 곳에서는 덩굴과 종류로서 호리병박, 수세미과 식물과 콩 종류를 재배하며, 다른 한 곳에서는 카사바를 재배한다. 화전의 가장자리에서 행해지는 이러한 경작지는 중앙에서 재배되고 있는 마른보리, 참깨, 및 옥수수 등의 주식작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 마지막 해인 제 3년째에는 덩굴과의 식물들을 정원으로 옮겨 심고, 화전을 다시 세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에 쌀, 카사바, 옥수수를 재배한다.

정착생활

정착생활을 시작하고 난 이후로는 정기적으로 땅을 개간하고 불을 놓을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들은 땅을 개간한 후 밭농사 지대로 전환시켜서 때에 맞춰 내리는 비에 의지해 쌀, 카사바, 옥수수, 콩 등을 재배하게 되었다.

농사의 주기

경작주기는 음력 셋째 달에 곡식의 신에게 바치는 의식을 시점으로 시작되어진다. 네 번째 달에서 여섯 번째 달까지는 옥수수를 재배하고, 첫 달부터 열 째 달까지는 쌀을 재배한다.

농기구

농기구로는 도끼, , 구멍을 파는 막대기, 갈퀴, 괭이, 낫 등이 있다. 간단한 모양의 쟁기가 논농사 지역에서 사용된다.

기타 생산 활동

쯔로 족은 농한기에 사냥, 고기잡이, 산림채집 등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원예나 가축사육은 아직 덜 발달되어 있어 집에서 작은 규모로 한다.

수공업

수공업은 가내부업 형태로 이루어지며, 대나무로 짠 질통, 키질 바구니 및 보통 바구니 등의 가족 내에 필요한 일상용품을 만든다. 각 마을에는 농사도구를 손질하는 대장간이 있으며, 회반죽, 시신을 넣어 두는 관을 만드는 사람과 집을 전문적으로 건축하는 기술자도 있다.

물물 교환

물물교환은 중개상인의 손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직접 이루어진다.

전통 사회

19세기말에 들어와 전통적인 사회의 모습이 거의 사라지게 되었다. 이전에는 모든 소유권이 마을 전체 거민들 에게 공동으로 있었고, 세력 있는 가문의 연장자 중에서 마을의 대표를 뽑았었다.

 

사회와 가족

빈부의 차

쯔로 족 사회 내에서 빈부격차는 그리 심하지 않다. 이들은 재산으로 돈이나 징, 항아리를 모으고 드물게는 제물을 드릴 때 쓰이는 황소 와 물소를 기르기도 한다. 마을의 거민은 그가 속한 공동체 내에서 서로 동등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 경제적 수준은 자급자족이 가능하며, 생활수준에 있어 그리 큰 차이가 없다.

가족의 성격

이들 가족은 부계 및 모계의 양계 중심적이며, 부부가족 단위의 핵가족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청혼 과정

한 젊은 남자가 결혼하고 싶은 상대를 발견했을 경우에, 남자의 가족이 중매인을 통해 여자의 가족에게 청혼한다. 만약 한 젊은 여자가 결혼하고 싶은 상대를 만났을 때에는, 여자가족이 먼저 청혼하게 된다.

결혼식과 유산상속에 나타난 모계 중심적 경향

모든 결혼식은 신부의 집에서 치러진다. 유산상속은 모계 중심적 경향이 사라져 가는 와중에서도 여전히 딸에게만 허용되고 있다. 부계 중심적인 전통이 이들 가족 사회 내에서 아직 자리잡지 못하였다.

 

종교와 문화

장례식과 매장 후의 관습

쯔로 족은 시신을 땅에 매장하며, 반원형태의 무덤을 만든다. 매장 후 3일 동안 각 끼니때마다 죽은 자의 영혼을 부르며, 무덤 앞의 땅에 약간의 쌀을 떨어뜨려 놓는다. 다시 3일이 지난 후에 무덤을 여는 의식을 행하며 그 후 100일째 되는 날까지 쌀을 공양해야 한다. 장례식 때는 기원제의 형식으로 여러 물품들을 불에 태우며, 매년 음력 1223일에 성묘를 한다.

신앙 형태

이들의 신앙에는 미신적인 부분이 많으며, 농경의식이나 조상숭배 의식 중에는 애니미즘 요 소가 많이 깔려있다.

집단 의식과 축제

마을 거민들은 토지를 함께 공유하며, 매년 모든 마을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숲의 신을 위한 집단 의식을 치른다. 이때의 제사 집행자를 꾸앙 놈 똠 브리(kuang nom tom bri)’ 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의식은 일종의 풍요를 기원하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각 가족은 의식이 끝난 후, 제물을 가져와 그 자리에서 바로 축제를 연다. 축제가 끝날 즈음에는 생산 규칙, 마을의 안보 및 그 외 다른 공동체의 생활 원칙에 관한 의제를 가지고 회의를 연다.

곡식의 영을 위한 의식

곡식의 영을 위한 의식은 쯔로 족의 행사 중 가장 중요한 행사라고 할 수 있는데, 매년 추수철이 끝난 후 마을 거민의 대다수가 참여한 가운데 행해진다. 이 의식은 마을 주민이 돌아가며 행사를 담당하는데, 2-3일간 연속해서 이루어진다.

음악과 악기

쯔로 족의 음악에 있어서는 제례의식용 합주 가가 유명하다. 악기로서는 동으로 만든 7개의 징과 짜우 탄(Chau Thanh) 현 내 산간지역의 대나무 관을 이용한 악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