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2. Mon Khmer 그룹_신 문(Xinh Mun) 족

임도마 2022. 10. 31. 00:36

EMIV - 19

Austro - Asian 언어 군  < Mon Khmer 그룹 >

신 문(Xinh Mun)족

- 다른 이름 : (Xa), 쁘억(Puoc), 뿌아(Pua)

- 하위 그룹 : (Da), 응엣(Nghet)

- 인 구 : 11,000

- 언 어 : 몬 크메르 계통

- 거주 지역 : 선 라(Son La) 와 라이 쩌우(Lai Chau) 성내에 거주한다.

- 참 조 : 신문 족은 오래 전부터 현재의 거주지역에서 살아왔으며, 선 라, 라이 쩌우 성의 인접한 지역과 라오스 중 북부

             지방에도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위치

신문 족은 타이 족의 거주지역과 인접한 곳에 마을을 이루어 살아간다.

가옥의 형태

이들의 집은 대나무를 기초로 한 고상식으로 지어졌는데, 둥근 모양의 거북이 등처럼 생긴 지붕이 있다. 이들 가옥은 다소 원시적인 생활 형태인 반 이주 생활에 적합한 가옥이라고 할 수 있다. 집의 양 끝으로 사다리가 설치되어 있으며, 높이 솟아 있는 처마는 곡식을 말리는 장소로도 사용된다.

집의 내부 구조

내부구조는 집마다 동일하며, 대충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쁠랑(plang)’이라고 불리는 부분은 총각들의 거주 장소로서 손님을 접대하거나 신상을 모시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시아(xia)’ 라고 불리는 다른 한 부분은 두 칸 내지 그 이상의 칸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곳은 가족들이 자고, 요리하고, 식사를 하거나 재산을 보관하는 장소로 사용한다.

화로의 위치

집 내의 주요 두 부분에 화로가 있는데, ‘쁠랑에 있는 것은 겨울에 난방을 위해 사용하고, ‘시아에 있는 것은 가족들의 식사를 준비하는데 사용된다.

방직

이들은 목화를 재배하고 필요한 옷을 직접 짠다.

의복과 장신구

남자들은 터번을 하고 조끼 및 쪽빛 색깔이 나는 파자마 타입의 바지를 입는다. 행사 때에도 이들은 같은 색의 무릎까지 내려오는 긴 옷을 입는다. 여성들은 타이 족이 입는 것처럼, 터번을 쓰고 검은 치마와 나비 날개 모양의 예쁜 은 단추가 달린 조끼를 입는다. 장신구로는 목걸이, 팔찌, 타이 족과 믕 족에게서 산 귀걸이를 한다.

농사 형태

이들은 화전에서 옥수수와 찹쌀을 주로 재배한다. 토지의 경사도에 따라 구멍을 내는 막대기나 괭이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데, 평지에서는 단순한 괭이를 사용한다. 쌀은 한해에 한 번씩 수확하는데, 탈곡하는데 있어 일일이 손으로 작업을 한다. 어느 지역에서는 논 농사를 많이 하기도 한다.

기타 생산 활동

여성들과 아이들은 채집활동을 하며, 남자들은 먹을거리를 보충하기 위해 사냥을 한다.

동물 및 가축의 사육

동물은 제사용으로 혹은 농업생산활동을 위해 사육한다. 쟁기질하는 시기 이외에 황소와 물소는 방목으로 키운다.

물물 교환

물물교환으로 바구니, , 아편 등을 옷, 소금, 성냥, 화약무기 등과 교환한다.

 

사회와 가족

빈부의 차

빈부의 차이가 있으며, 고리대금업이나 돈을 주고 물소를 빌리는 모습을 저지대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빈부의 차이로 인해 어떤 무리들은 아주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간다.

가난한 종족의 생활

이들은 야생식물을 먹을거리로 삼고, 나뭇잎으로 덮인 작은 초막 집에서 사는데, 이러한 까닭으로 신문 족 내 일부 종족그룹들은 사 사 뚱 릉(xa xa toong luong:노란 잎 종족)’ 이라고 불린다.

지배 계층

신문 족 사회 내의 유력자 층을 꽌 십-따오 반-나이 반(quan xip-tao ban- nai ban)’ 이라고 하는데, 이전에 이들 계층은 타이 족의 피아따오계층이 했던 것처럼 같은 동족을 착취하였었다.

마을의 추장과 행정 보조인

마을의 추장은 파이 따오(phai tao)’에 의해 지명되며, ‘(cha)’ 는 추장의 비서이고 티엡(thiep)’은 중간의 연락책임자 이다.

가족 성

신문 족 내에서는 (Vi)’ (Lo)’ 같은 가족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금기사항

같은 가족 성을 가진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같은 금기사항을 준수하고 있는데, 모든 부족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제 제(de de)’라는 새를 금기시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가족의 성격과 형태

가족의 성격은 부계 중심적이며, 아들이 상속자가 된다. 지금까지도 몇몇 확대가족의 형태가 남아 있는데, 이들은 몇 대에 속한 사람들이 한 지붕아래에서 살며, 생산도구와 쌀은 공동으로 소유하나, 식사는 각 부부가족별로 따로 한다.

결혼제도

이들 사회는 일부일처제이며, 비교적 서로의 배우자에게 충실한 편이다.

결혼 후의 거주 관습

전통에 따라 결혼 후 신랑은 신부집에서 8-12년 동안 살아야 하며, 만약 신부집에 아들이 없을 경우에는 그곳에서 영원히 살아야 한다. 처가거주기간이 끝난 후에는 친가로 가서 거주하거나 따로 독립해 살림을 차릴 수도 있다.

친족간의 결혼 관계

이종사촌간에도 결혼이 가능하며, 형사취수와 매사취부가 행해진다.

결혼과 새로운 가족성

결혼의식이 끝날 즈음, 새로 탄생한 부부는 그들의 가족성을 새로이 선택할 수가 있는데, 결혼이후 그들은 이전과 다른 성()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출산 관습

출산 시 여성들은 집안 화로 옆에서 앉은 자세로 아기를 낳는다. 이때 나온 탯줄은 대나무 통에 넣어 마을과 동떨어진 곳에 위치한 큰 나무에 걸어 놓는다.

작명

아이가 한 살이 되었을 때, 부모는 마법사에게 이름을 지어줄 것을 요청하는데, 지어진 이름 중에는 타이 식 이름이 많다. 아이가 많이 아플 경우에는 세례식과 비슷한 의식을 치르게 되고, 이때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게 된다.

장례식

사람이 죽었을 경우 매장하기 전 4-5일 내지 일주일 동안 집안에 안치시켜 놓으며, 총을 쏘아 마을 전체에 사람이 죽은 사실을 알린다. 그리고 그 가족의 자녀 중 한 명이 화로가 에서 세 개의 돌을 가져와 조상의 제단 위로 던지게 되는데, 이러한 행위는 집안의 수호신이 그 구성원중 한 명을 잃어버림으로서 노를 발하였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매끼 마다 집안의 아들이나 사위가 시신에 쌀, , 담배를 바치며, 입관하기 전에 향초를 짓이겨 만든 액으로 조심스럽게 시신을 씻어낸다. 이후 몇 푼의 돈을 시신의 입에 쑤셔 넣고 엄지손가락과 엄지발가락을 하나의 끈으로 묶는다.

 

종교와 문화

영혼의 위치

신문 족은 각 사람의 머리에 주 영혼이 있으며, 몸 전체에 걸쳐 또 다른 영혼들이 있다고 믿는다.

조상숭배 의식

돌아가신 부모나 조부모는 조상으로 숭배하며, 훌륭한 일생을 살았던 선조는 화전의 영이나 마을을 지키는 수호영으로 숭배되어 진다. 집내에 위치한 조상을 숭배하는 제단 이외에 돌아가신 장인 장모의 영을 모시는 고상식 초막을 집 근처에 지어 놓는다.

센 믕의식

또한 신문 족의 촌락은 타이 족의 행정 단위인 (muong)’에 속해 있기 때문에, 매년 봄에 의 수호영 에게 바치는 센 믕(xen muong)’이라는 의식에 참여해야 한다.

주술

주술행위가 병을 고치거나 적을 물리치고 혹은 사랑하는 연인의 마음을 얻기 위해 널리 행해진다.

농경 의식

씨뿌릴 때와 추수할 때 여는 농경행사는 종교적 의식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의식은 풍요 와 곡식의 영이나 화전의 영 및 토지의 영으로부터 축복을 얻기 위해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