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3. Tay - Thai 그룹_타이(Thai) 족

임도마 2022. 10. 31. 06:28

EMIV - 26

Austro - Asian 언어 군  < Tay - Thai 그룹 >

타이(Thai)족

- 다른 이름 : 따이(Tay)

- 하위 그룹 : 따이 카오-화이트 타이(Tay khao-White Thai), 따이 담-블랙 타이(Tay Dam-Black Thai),

                     따이 찌엥-따이 믕-항 똥(Tay chieng-Tay Muong-Hang Tong), 따이 탄-만 탄(Tay Thanh-Man Thanh),

                     따오 므어이(Tao Muoi), 뿌 타이(Pu Thay), 토 다 박(Tho Da Bac),

                     따이 목 짜우-따이 젱(Tay Moc Chau-Tay Deng)

- 인 구 : 1,040,000

- 언 어 : 따이-타이 계통

- 거주 지역 : 베트남의 북서부 지역인 홍 강에서 다(Da), (Ma) 강을 지나 람(Lam) 강 유역에 걸쳐 거주한다.

- 참 조 : 이들의 선조들은 일찍부터 베트남에 정착해 왔는데, 지금은 북서부 지역에 적은규모로 살아가고 있다.

             11세기초 화이트 타이(White Thai) 족이 가장 먼저 이주해 왔으며, 그후 블랙 타이(Black Thai) 족이 현재의 거주

            지역으로 집단으로 옮겨왔다.

            현재 이들은 북서 베트남 지역의 민족 중 역사적이나 문화적으로 한 주류 민족으로서 역할을 담당해 왔는데,

            라오스와 태국 및 남 중국 지방에도 많이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형태

타이 족은 대나무로 지어진 고상식 가옥에 거주하는데, 집의 골격을 진흙이나 나무판을 이용해 지었다. 블랙타이 족의 집 지붕은 거북이 등처럼 생겼으며, ‘카우 꿋(khau cut)’이라고 불리는 추녀가 지붕의 끝으로 달려 있고, 정면과 사방으로 베란다가 나와 있다. 탄 호아(Thanh Hoa) 와 응에 안(Nghe An) 성에 거주하고 있는 타이 족 가옥은 믕(Muong)족의 것과 비슷하며, 믕 로(Muong Lo) -이엔 바이(Yen Bai) 성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타이 족들은 전통적인 형식의 고상식 가옥을 아직도 간직하고 있다.

가옥 내부의 형태와 가구

내부는 대체적으로 넓은 편이며 우아한 미를 지니고 있다. 이전에 집의 내부에는 등나무 가구, 매트, 담요, 상자 대신 사용하는 바구니 외에는 거의 아무 것도 갖춰 있지 않았으나,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책상, 의자, 침대, 옷장, 랜턴, 자전거, 라디오 등의 현대식 물품들이 집안에 들어서게 되었다.

의상의 형태

타이 족은 넓은 지역에 흩어져 살지만, 의복에 있어서는 지역에 상관없이 모든 지역에 걸쳐 그 특징이 비슷하다. 여자들은 사롱 같이 생긴 긴 검정 치마를 입고, 위로는 예쁜 은 단추가 달린 조끼를 입는다. 이들의 문화는 여러 의상과 여성들의 장신구속에도 잘 나타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탄 호아(Thanh Hoa) 와 응에 안(Nghe An) 성의 타이 족 소녀들은 전통적인 복장보다는 현대식 의복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

논농사의 형태

이들은 계곡에 위치한 기름진 땅, 강의 유역이나 하천의 옆으로 정착하여, 대대로 논농사를 해왔다. 보통 한 헥타아르 당 5톤의 쌀을 생산하며, 작은 수로시설 덕분에 지역에 따라 이모작을 하기도 한다.

계단식 논의 재배작물

그리고 옥수수, 카사바, 고구마, 목화, 인디고, 호리병박 과 콩을 계단식 논에서 재배한다.

채집활동

숲 속에서 건축에 필요한 재료, 먹을거리 및 추수이전에 부족한 양식을 보충해 줄 수 있는 것들을 채집하는데, 이러한 채집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수공업

가내 수공업이 발달하긴 하였으나, 가족내의 필요에 의해서만 만들 때가 많다. 타이 족의 능라문양은 그 모양과 무늬가 매우 아름다운데, 주로 꽃이나 새, 용 같은 동물 모양의 무늬가 많다.

결혼 예물

관습에 따라 여자가 시집을 갈 때에는 신랑의 집에 주게 될 바구니, 모기장 및 가족의 수에 따른 침대보를 가져가야 한다.

상업 형태

이들 거주지역에는 일정하게 서는 시장이 없어 고원지역의 다른 민족들이나 라오스에서 건너온 상인들과 물물교환을 주로 한다. 식민시대에 지방 영주에 의해 독점되었던 상거래 형태가 일시적으로 나타난 적은 있었다.

 

사회와 가족

마을의 구성과 경계

(ban)’이라고 불리는 타이 족의 마을은 40-50채에서 100여 채에 이르는 고상식 가옥이 들어서 있다. 각 마을들은 정확한 경계에 의해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그 경계에 한해서 사냥이나, 채집활동, 가축사육, 시신을 매장하는 모든 활동이 이루어진다.

의 성격

은 타이 족 사회의 기초적인 단위로서, 지역 공동체 내에 부계 중심적인 요소 와 양계 중심적인 요소, 혹은 확대형 가족의 형태와 핵가족의 형태가 서로 혼합되어 있다.

’ - 큰 마을

몇 개의 이 모여 하나의 (muong)’을 형성하게 되는데, 과거에 이러한 행정 단위는 지방 영주의 지배를 받았었다.

영주와 귀족 계층의 토지 소유

이전에 영주와 귀족들이 행정을 치리 하였으며, 토지를 나누어주고 지역 주민들의 의무를 결정지어 주었다. 이들 계층은 토지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며, 손수 타인의 토지를 자신의 영지로 삼곤 하였다. 그의 친족들과 가족들은 아무런 조건 없이 토지를 수여 받을 수 있었으며, 귀족들도 그들의 지위에 따라 상당한 양의 토지를 배분 받았다.

토지의 집중 소유 현상과 계층분화

처음에 영주와 귀족에게 속한 땅이 그리 많지 않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 일반 농부에게 할당된 땅보다 20-30배가 더 많은 땅을 집중적으로 소유하게 되면서, 이들 사회 내에 계층분화가 뚜렷이 일어나게 되었다.

계층의 종류

이들 사회의 계층은 귀족이나 영주의 지배계층, 자유 농 계층, 타 지역에서 이주해온 주민들이나 시민의 권리가 박탈당한 꾸옹(cuong)’, ‘(nhoc)’, ‘뿌아(pua)’, ‘꼰 후온(con huon:하인)’ 계층과 생계수단이 없어 경제적인 모든 것은 영주에게 의탁하는 소작농 계층으로 나뉘어 있었다.

가족 성에 따른 계층

타이 족 내에는 로(Lo), (Vi), (Loc), (Lu), (Quang) 과 카(Kha)와 같은 일반 평민 가문 외에도 제오(Deo), (Sam), (Cam), 사 박(Xa, Bac) 등과 같은 귀족 가문들이 있다.

삼중 연합적 가족 관계

일반적으로 이들은 세 가지 유형의 가족관계를 형성하고 있는데, 서로 다른 가문의 남녀가 결혼하여 하나의 아이 눙(ai noong)’을 이루게 될 경우, 처가의 가족은 아이 눙에 대하여 룽 따(lung ta)’가 되고, 친가 내에 속한 가족은 아이 눙에 있어 닌 사오(nhinh xao)’가 된다. 이러한 가족관계는 고대 부족간 삼중연합에 의한 결혼 관습의 흔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 형태의 변화

부계 중심적인 대가족 형태는 점차 부계 중심적 핵가족 형태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공동체 관계

이들은 가족내의 역할에 있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살며, 마을 안에서도 공동체적인 우호관계가 잘 정립되어 있다.

동일한 계층간의 결혼

1945년 이전 결혼은 같은 계층끼리 해야만 했다. 즉 젊은 농부가 관리의 딸과 결혼할 수 없었으며, 농부의 딸이 관료의 아들과 결혼했을 경우 그 여자는 정식 아내의 위치를 차지할 수가 없었다. 젊은 연인이 서로 사랑한다고 하더라도, 서로의 신분과 계층을 깊이 고려해야 한다.

남성 우월 주의

결혼이나 가족생활에 있어 남자는 항상 여자보다 우월한 위치를 점하였다. 화이트 타이 족은 딸을 이방인처럼 취급하였으며, 잠도 나그네들이 자는 곳에서 자야만 했다.

남성 중심의 결혼 관계

아내는 남편의 성을 따라야 한다. 어떤 땐 결혼하기 위해 여자를 납치하기도 하였다.

가난한 남자의 결혼

친가거주가 관습으로 지켜지고 있는데도, 어느 땐 결혼을 위해 여자의 집에 들어가 살기도 하며, 귀족을 위해서도 기꺼이 꼼 후온(com huon:하인)’ 이 되기도 하였다.

 

종교와 문화

토템과 우상 숭배

타이 족의 각 가문은 고유의 토템과 우상을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다.

고유 문자의 소유

타이 족은 산스크리스트어에 기초한 문자를 5세기부터 소유하고 있었다.

문학 종교 유산의 계층 분화

이들의 풍부한 문학적, 종교적인 유산은 일반 민중들의 것과 귀족계층의 것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문학 장르

수천 페이지에 달하는 역사서와 음악서, 도덕, 종교, 관습 및 여러 의식에 관한 저술서 와 전설 등의 여러 민속장르에 해당하는 문학작품들이 이미 많이 발견되었다.

풍부한 서사시 작품

또한 여러 서사시들이 채집되고 발행되었는데, 이중에는 꽌 또 믕(Quan to muong:타이 족의 역사)’, ‘꽌 따이 뿌 삭(Quan tay pu sac:타이 족의 전쟁사)’, ‘송 쭈 손 사오(Xong chu xon xao:연인과의 이별)’ , ‘쿤 루 낭 우아(Khun Lu Nang Ua:루 와 우)’ 등의 작품이 있다.

춤과 예술

이들의 예술은 매우 독특하고 풍부한데, 이중 능라문양과 축제의 밤에 젊은이들이 추는 민속춤인 소에 봉(xoe vong)’, ‘추수하는 농부의 춤’, ‘노젓는 춤’, ‘방패춤등과 최근에 나타난 원뿔모자 춤 및 무아 삽(mua sap:대나무 춤)’ 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문학과 예술의 외부 영향

타이 족의 문학과 예술은 비엣, 라오, 한 족에게서 일부 영향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