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Tay Thai 그룹_눙(Nung) 족
EMIV - 27
Austro - Asian 언어 군 < Tay Thai 그룹 >
눙(Nung)족
- 하위 그룹 : 눙 켄 라이(Nung khen Lai), 눙 장(Nung Giang), 눙 안(Nung An), 눙 인(Nung Inh), 눙 로이(Nung Loi),
눙 판 신(Nung Phan Sinh), 눙 짜오(Nung Chao), 눙 뀌 린(Nung Quy Rin), 눙 스엉(Nung Xuong),
눙 딘(Nung Din), 눙 뚱 슬린(Nung Tung Slin)
- 인 구 : 705,000 명
- 언 어 : 따이 타이 계통
- 거주 지역 : 주로 까오 방(Cao Bang)과 랑 선(Lang Son)성 지역에서 따이 족과 함께 거주하고 있다.
또한 많은 숫자가 호치민시와 동 나이(Dong Nai), 람 동(Lam Dong), 닥 락(Dac Lac)성에도 살고 있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형태와 용도
지역과 민족의 그룹에 따라 눙 족의 집은 지상식으로 지어졌기도 하고, 진흙 벽과 기와 지붕을 가지고 있는 반 고상식 가옥으로 지어졌기도 하다. 즉 마을 내 가옥은 특정한 형식에 의해 지어지지 않고, 각 지역의 지형에 맞추어 지어졌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전의 고상식 가옥 경우 일층에는 남자들이 살았고, 그 밑으로 가축이 사육되었으며, 농산물과 여러 기구들은 지붕 근처에 있는 창고에 보관되었다. 현재의 집은 내부가 더욱 넓어지고 환기가 잘 되도록 되어 있으며, 마루 밑의 부분을 농기구와 땔감을 놓아두는 곳으로 사용하고, 가축은 집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우리를 만들어 사육한다.
내부 구조
이들의 집은 타이i 족의 가옥과 반대로 가로로 두 칸이 나뉘어 있는데, 앞부분은 조상을 모시는 제단이 있는 곳으로 손님들을 맞이하는 곳으로도 사용되며, 뒷부분은 침실과 부엌으로 사용한다.
의복의 형태
눙 족의 여성은 지역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 대부분 같은 방식으로 의복을 착용한다. 남자들은 남색조끼를 입는데, 앞부분에는 북부베트남 고원 지역의 여러 다른 부족들의 것처럼 단추가 달려 있다. 오직 눙 안(Nung An) 족 만이 오른쪽으로 단추가 달린 노란색의 조끼를 입는데, 여성들이 입는 이러한 조끼는 따이 족의 것보다 그 길이가 더 짧으며, 소매 끝으로 여러 가지 색깔의 천들이 갈래갈래 붙어있다. 이 조끼는 그룹별로 다양한 모양으로 감침질되어 있으며, 무거운 것을 나를 때에는 조끼에 붙어 있는 작고 둥근 보호대가 어깨를 감싸준다. 여성들은 또한 일할 때, 앞치마를 두르고 한다. 오늘날 젊은 연령층들은 현대식 셔츠와 바지를 선호하나, 연장자들은 아직까지 전통 옷을 고수하고 있다.
집약적 농업
눙 족은 집약적인 농업을 오랫동안 해 왔다. 그러나 토지의 효력이 빨리 떨어지기 때문에 계단식 논과 화전도 함께 경작하고 있다.
농업 기술과 형태
농업기술은 이웃의 다른 민족보다 더욱 앞서 있으며, 동물에서부터 얻은 비료를 사용하고, 모내기 와 겨울작물을 재배하지 않는다. 화전과 텃밭에서 재배되는 작물들은 1년마다 돌아가며 재배한다.
다양한 재배 작물
작물의 종류로는 옥수수, 카나리아, 땅콩, 여러 야채종류 와 고구마가 있으며, 이들 작물들은 추수시기 이전에 부족한 양식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일년 내내 여러 다양한 채소를 먹으며, 대나무, 과일나무, 아니스 와 옻나무도 텃밭에서 재배한다. 아마 눙 족은 베트남에서 제일 가는 농사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가축 사육
가축사육은 부업으로 행해지나 많이 보급되어 있어, 각 가족들이 닭, 오리, 거위, 돼지 와 물소를 사육하는 우리를 가지고 있다.
물고기 양식
이들은 침수된 논에서 물고기도 양식한다.
수공업
수공품은 매우 일상적으로 만들어지며, 벽돌, 타일, 항아리, 주전자, 종이, 무명실 등이 생산되고, 은세공과 바구니 짜는 것이나 목수들이 일하는 모습을 마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방직과 염색
방직이 활발하게 행해져 각 여성은 자신의 베틀과 목화 인디고를 재배하는 텃밭을 가지고 있다. 옷은 여러 차례 염색된 후 표면에 광이 나도록 두들기는데, 헌 옷들은 다시 염색해서 입기도 한다. 방직은 매우 활발하여 특히 농한기에 많이 이루어진다.
생활용품의 자급자족
소금 이외의 모든 생활필수품들은 스스로 자급자족하고, 다른 물건과 교환하기도 한다.
대장간
대장간은 일년 내내 활발하게 돌아가는데, 까오 방(Cao Bang) 과 뚜옌 꽝(Tuyen Quang)성에 거주하는 눙 안 족이 대장간 기술에 있어 유명하다.
기타 생산 활동
식량채집활동 과 고기잡이는 그리 활발하지 않으나, 호랑이, 원숭이, 사슴 및 산양의 뼈가 훌륭한 약재로 쓰이기 때문에 그 수요가 많아 사냥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농업 형태의 변화
최근 몇 십 년 동안 이들 눙 족은 화전에서 계단식 농업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작은 규모의 수로시설을 이용해 논농사를 행하고 있다.
사회와 가족
마을의 규모
이전의 눙 족은 군데군데 위치한 마을이나 촌락에서 흩어져 살았으나, 요즘은 큰 규모의 부락을 이루어 살기도 한다.
마을의 모습
동네로 들어가는 길은 좁고 굽어 있으며, 배, 오얏, 오렌지, 포도, 바나나 나무가 있는 정원이 가옥을 둘러싸고 있다. 마을 안에는 바구니를 짜거나 대장간 및 목공일을 위해 초막을 만들어 놓았는데, 이러한 초막에서 돼지 같은 가축도 기른다.
민족 정체성
눙 족은 자신의 민족에 대한 정체성이 강하며, 마을의 추장과 연장자들의 권위를 존중한다.
계층 분화로 인한 갈등
이들 사회는 일찍부터 계층의 분화 현상을 겪어왔으며, 개인의 토지개간으로 인한 사유지가 많지만, 공유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과거 지역 영주와 귀족들에게 착취당한 적이 있다.
남성 우월 사회
부계 중심적인 핵가족이 사회의 기초단위를 형성하고 있으며, 유산상속이나 결혼의 경우 모두 남자에게 그 주된 권리가 있다.
상업적 결혼
결혼은 돈으로 사고 파는 상업적 형태로 행해지는데, 그 요구되는 값이 매우 비싸다.
결혼관계에 미치는 유교적 사고 형태
일단 결혼을 한 후에, 여성은 전적으로 남편과 시부모에게 의지해야 하며, 유교적 사고의 영향으로 인해 며느리와 시아버지 그리고 시동생 사이에 엄격한 거리가 유지되어야 한다.
종교와 문화
여러 가지 절기
눙 족은 조상숭배, 축제, 여러 의식 및 매년 열리는 행사에 있어서 따이 족과 비슷한 관습을 지니고 있다.
우상숭배의 현실
불교를 신봉하며 관우(Kwan Yin)를 섬긴다. 부처의 상은 조상을 섬기는 제단 위에 위치해 있으며, 그것을 놓아둔 장소를 가장 신성한 곳으로 여긴다. 이들은 경작물을 위협하는 자연의 재해나 병드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부처에게 기도를 한다. 또한 눙 족은 소고기,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땅의 신을 믿는 신앙이 강하여, 모든 집의 밖에는 이 신을 모시는 제단이 있다.
미신적 사고와 주술사의 영향
아직까지도 하위계층 가운데에는 미신적인 의식이 많이 남아 있어, 이들은 ‘타이 모(thay mo:주술사)’ 에게 병이 들었거나 사고를 당했을 경우 액땜을 부탁한다. 주술사들은 기도경전에 쓰여있는 전통문자를 아는 몇몇 안 되는 사람들 중에 속하기도 한다.
전통 가요
문학적 예술적 유산이 풍부하며, 이중 두 사람이 번갈아 부르는 노래인 ‘슬리(sli)’ 와 결혼식 축가인 ‘꼬 라우(co lau)’는 매우 인기 있다. 이러한 곡의 멜로디와 가사는 민족내 각 그룹별로 서로 다르다. 이들은 또한 자연을 찬미하고, 억압과 불평등한 전통사회에서 오는 모순을 노래하기도 한다.
민요-‘슬리’
사실 ‘슬리’ 의 가사에는 사랑 과 좀더 나은 미래에 대한 소망을 담은 내용이 많다. ‘슬리’를 부르는 관습은 어디에서나 인기 있는 것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슬리’를 부르며, 특히 장이 서는 날에 더욱 그러하다.
예술에 있어서의 따이 족 영향
눙 족은 예술은 여러 측면에 있어서, 따이 족의 것과 매우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