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5. 까자이(Kadai)-꺼 라오(Co Lao) 그룹_뿌 뻬오(Pu Peo) 족

임도마 2022. 10. 31. 18:14

EMIV - 39

Austro-Asian 언어 군  < 까자이(Kadai) 꺼 라오(Co Lao) 그룹 >

뿌 뻬오(Pu Peo)족

- 다른 이름 : 라 꽈(La Qua), 까 베오(Ka Beo), 뻰 띠 로 로(Pen Ti Lo Lo), (Man)

- 인 구 : 400

- 거주 지역 : 하 장(Ha Giang)성 동 반(Dong Van)현에 있는 7개 읍 지역 내에 거주한다.

 

의식주 생활

촌락의 구성과 분포

뿌 뻬오 족은 일찍부터 정착생활을 시작하였으며, 바위산의 경사지대에 작은 촌락을 이루어 살고 있는데, 각 촌락은 4-5가구로 구성되어 있고,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가옥의 형태

과거에는 고상식 가옥에 살았으나, 19세기말부터는 지상식으로 된 진흙집에 살고 있다.

가옥 내부의 물건

집 내부에는 조상에게 드리는 제단, 화로, 침대가 관습에 맞게 배치되어 있다.

의상의 디자인

여성들의 의상은 발목까지 내려오는 치마와 정면에 붙어있는 플랩으로 이루어져있다. 과거에는 위로 두 벌의 조끼를 이중으로 겹쳐 입었으나, 지금은 바깥쪽의 것인 복 까(bok ca)’를 입지 않고, 안쪽 것인 복 땀(bok tam)’만 입는 경향이 있다. 복 땀(bok tam)’5중 구획의 조끼로서 겨드랑이 밑으로 단추가 달려 있으며, 목과 소매의 가장자리에는 자이 족과 꺼-라오 족처럼 다양한 색의 띠가 둘러져 있다. 조끼의 앞 부분은 단추가 없이 열려 있으며, 두 개의 끈을 이용해 묶도록 되어 있다. 목의 깃과 그 아래 부분에는 5cm정도 폭의 띠가 둘러 있는데, 이 띠는 여러 기하학적인 모양의 무늬로 된 천으로 만든 것이다.

머리에 쓰는 스카프와 장신구

여성들은 앞으로 머리를 내려 빗으로 고정 시키며, 다양한 색깔의 실로 장식된 술이 달려있는 스카프를 쓴다. 이들은 은 목걸이, 팔찌, 작은 체인, 방울 귀걸이 같은 장신구를 좋아한다.

일반 작물과 약초의 재배

뿌-뻬오 인은 화전농업과 계단식 농업에 주로 의존하고 있다. 쌀 이외에 호밀, 옥수수, 콩 등의 작물을 토양의 성질에 맞게 돌아가며 재배하는데, 쌀의 품종으로는 찹쌀을 대부분 재배한다. 최근에는 양배추와 gynura ja ponica colio-selmium unvittatum 같은 이윤이 많이 남는 약초를 재배한다.

농사 형태와 농기구

땅을 고르고 풀 베기를 할 때, 많은 주의를 기울이며, 집약적 농업 형태로 인해 비료를 사용한다. 추수 시에는 따 까이 삐에(ta cay pie)’라고 하는 작은 낫을 사용하는데, 이 낫은 야오와 캉 족이 이삭을 하나씩 벨 때 사용하는 기구와 비슷하다.

기타 생산 활동

남자들은 목수 일에 능하며, 스스로 집을 짓거나 등나무나 대나무를 이용해 필요한 생활용품을 만들어 낸다. 최근 몇십 년 동안에는 벽돌을 구워 내거나 기와 모양의 타일을 만들어, 자신들의 필요에 쓸 뿐만 아니라, 지역 시장에 내다 팔기도 한다.

 

사회와 가족

계층 분화

뿌-뻬오 사회는 오랫동안 계층의 분화를 겪어왔다.

부계 중심적 가족

가족은 부계 중심적이며, 아버지가 가족의 중대사를 결정한다.

결혼의 관습과 원칙

일부일처제가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친가 거주가 실행되고 있다. 결혼 관습 내에 삼중연합의 흔적이 아직 남아 있다. 결혼의 나이 차이에 있어 한 세대를 넘어서는 경우에 그 결혼이 금지되어 있으며, 형사취수와 매사취부가 시행되고 있긴 하나, 당사자 사이에 실제적 동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영혼에 대한 관념

뿌-뻬오 인들은 영의 존재를 믿는데, 각 사람에게 9개의 영혼이 있으며, 이러한 영혼은 사람의 보이지 않은 부분에 속해 있고, 그 사람의 존재와 모든 활동 형태를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이들의 모든 삶은 이러한 믿음에 의해 지배 당하고 있으며, 전통 관습은 이러한 믿음을 유지 시키는 역할을 한다.

조상 숭배

집 내부의 가장 신성한 장소는 삼대 위까지의 선조를 모시는 제단이 있는 곳이다. 각각 의 선조의 영은 3개의 작은 토기로 대표되는데, 이 토기에는 말린 호박과 황소의 꼬리 다발을 붙여 놓는다. 뿌 뻬오 족은 이렇게 해 놓음으로 선조들이 그 후손들을 돌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종교와 문화

조상 제사와 구리 북

이들은 구리로 만든 북을 특별한 행사 때 사용한다. 이러한 구리 북은 돌아가신 부모의 제사 시에 많이 사용되는데, 이것은 그 선조 들의 영혼에게 감사하고 그들이 본향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때 각 씨족의 구성원들은 과거부터 이들에게 전해 내려오는 전통주인 곡주를 마시고, 죽은 자의 영혼에게 기원하는 잔치를 연다.

장례식

장례식에는 이들의 세계관 과 인간관이 잘 나타나 있는데, 이 식 중에 빠 뻬오 민족의 신화를 기록한 경전이 낭독된다.

구전문학

홍수이야기, 호박과 바니안 나무의 기원과 여러 관습의 기원에 대한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전설과 이야기 외에도 자연과 인생을 노래한 시들도 구전으로 전승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