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Han 그룹_응아이(Ngai) 족
EMIV - 46
Sino - Tibetan 언어 군 < Han 그룹 >
응아이(Ngai)족
- 다른 이름 : 산 응아이(San Ngai)
- 하위 그룹 : 신(Xin), 학 까-섹(Hac Ca-Xec), 잔(Dan), 칵 자(Khach Gia), 레(Le)
- 인 구 : 1,200 명
- 언 어 : 시노 티베탄 계통
- 거주 지역 : 주로 꽝 닌(Quang Ninh)성의 해안가 나-섬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하이퐁과 호치민시에도 살고 있다.
- 참 조 : 현재의 응아이 족은 남 중국 지방에서부터 여러 해 동안 이주해온 몇몇 종족들로 구성되어 있다.
‘월사통감강목’의 기록에는 잔(Dan) 족이 10세기에 베트남의 해안 지역에 이미 거주하기 시작하였다고 나와 있다.
응아이 족은 사실상 몇 세기 전까지도 꽝 닌(Quang Ninh)성 지역에서 정착생활을 하여왔다. 이 중 학-까(Hac Ca)
종족은 19세기의 첫 몇 십년 동안 이주해 왔으며, 1954년 이후에는 많은 응아이 족이 호치민시로 거주지를 옮겼다.
의식주 생활
생활 형태
응아이 인들은 해안 가 주변의 보트 위에 거주(응아이 루이 남(Ngai lui nam)인)하며, 고기잡이나 농업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고기잡이를 하는 응아이 족의 거주 방식
고기잡이를 하는 응아이 인들은 촌락을 이루지 않는다. 이들은 낮에 바다로 나가고 밤에 부두로 돌아와 쉰다. 어떤 때는 여러 가족들의 것과 친구들의 보트가 다 함께 모여 정박해 있을 때도 있다. 보통 보트 하나를 선두로 해서 그 뒤로 줄줄이 이어 배가 묶여져 있다.
선상 가옥의 형태
이 보트는 보통 길이 5-6m에 폭이 2m정도이며, 전체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중간으로는 1m높이의 초막이 있는데, 이곳은 침실로 사용된다. 고기잡이의 장비는 뱃머리 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화로는 선미에 둔다. 선교의 앞과 뒷부분의 밑 칸에는 생활일용품들과 양식들이 들어 있으며, 손님은 지붕이 있는 초막에서 맞이한다.
잠 족의 거주 형태
잠(Dam) 종족들은 해안 가 뭍에 거주하고 있으며, 가옥은 지상식 이거나 물위로 1m정도 올라온 형태로 되어 있다. 그리고 산의 경사지에 지어진 집들은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데, 농업을 주업으로 하는 응아이 족의 거주형태와 비슷하다.
촌락의 구성
꽝 닌(Quang Ninh)성의 해안 가에 사는 신(Xin), 학 까(Hac Ca)족과 고원지역에 거주하는 응아이 족은 촌락을 이루어 산다.
가옥의 형태
이들은 겉보기에 벽돌집처럼 생긴 가옥에 거주한다. 집은 단칸방들이 정방형으로 배열되어 있거나, 세 개의 건물이 V자형으로 배열되어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마당의 정면 중앙으로 하나의 문이 나있으며, 뒷벽은 태양 창으로 뚫려있기도 하다.
의상
이들 여성은 통 넓은 바지와 길이가 긴 5중 구획의 조끼를 입는데, 이것은 오른쪽으로 열리도록 되어 있다. 할아버지들은 칼라를 세운 4중 구획의 조끼를 입는다.
잠 족의 생산 활동
고기잡이는 잠(Dam)족에게 있어 필수적인 생활수단이다. 이들은 고기를 잡을 때 그물과 낚시 줄을 사용하며, 여자와 아이들은 조개 와 게를 채취한다. 가끔 바닷물 속에서 거북이를 사육하기도 하며, 마당에서 닭을 기르기도 한다. 현재 이들은 서로 협력하여 대형선박과 그물장비를 갖추고 10-50여종에 이르는 고기를 포획하기도 한다. 어떤 가족은 부업으로 원예나 가축사육을 한다.
신 족과 학-까 족의 농업 생산 활동
신 족과 학-까 족은 농사를 주업으로 하며, 북부 산간 지역에 사는 이들은 쌀, 카사바, 고구마 등의 작물을 화전에서 재배한다. 해안 가에 사는 이들은 바닷가에 둑을 쌓아 농경지를 확보하기도 한다. 농업기술은 화 족과 같으며, 육계나 아마 같은 환금작물도 재배한다.
가축 사육
가축사육이 잘 발달되어 있는데, 이 중 몽 까이(Mong Cai)의 돼지는 유명하다.
기타 생산 활동
기타 생산 활동으로 도자기 제작, 방직, 보트 만들기, 물고기와 새우를 말리는 일을 하며, 꽝 닌(Quang Ninh)성내 몽 까이(Mong Cai) 지역의 자기류와 하이퐁시에서 나는 응아이 족의 액젓은 오랫동안 그 명성을 유지해 왔다.
사회와 가족
조혼과 유아 약혼 관습
조혼과 유아 약혼관습이 널리 퍼져 있다. 남자아이가 1-2살이 되면, 그의 부모가 중매인을 불러 같은 나이나 자녀보다 좀더 나이가 많은 배우자를 찾아주도록 부탁한다. 그 후 이 중매인은 선물의 표시로 빨간 종이에 싼 설탕을 여자 집에 주고 나서 ‘미래 신부 감의 부적’을 받아와 이것을 ‘따오시(taoshi)’에게 주어 검증해 보도록 한다. 이 부적은 20-30cm의 정방형 옷감으로 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한자로 여자의 이름과 출생시간 및 날짜가 적혀 있다. 만약 ‘따오시’로부터 합격판정이 나면, 두 집안은 사돈관계로 맺어지게 되며, 남자 측 가족에서 여자 측 가족에게로 선물을 전달하게 된다. 그 후 여자가 13-4살이 되면 결혼식이 올려지고, 부부는 남자의 집에 거주하게 된다.
가족 형태
응아이 가족은 부계 중심적인 핵가족이다.
매장 관습과 비석
죽은 자의 시신은 나무 관에 넣으며, 죽은 영혼에게 바치는 의식 후에 매장한다. 무덤의 머리 가에는 비석이 세워지고 죽은 이의 출생날짜와 이름이 한자로 적혀진다.
종교와 문화
원시 신앙
잠 족 내에는 원시적 다신교의 신앙이 아직 남아있다. 이들은 바다, 번개, 강, 바람, 비의 신을 믿으며, 이러한 신들이 그들의 생활에 계속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는다.
조상 숭배사상과 두 종교의 영향
그러나 무엇보다도 조상숭배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교 및 도교가 이들의 관습, 사고, 전통사회의 구성에 있어 깊은 영향을 끼쳤다.
해양 지식의 유산
먼바다까지 나가는 솜씨 좋은 어부로서의 응아이 족은 기상학, 해양학, 기후의 변화, 별, 구름의 색깔과 움직임, 해류에 관한 유용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격언, 속담, 이야기 속에 그러한 과학 지식들이 잘 나타나 있다.
민요
민요로서는 돌림합창곡인 ‘산 꼬(San Co)’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