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Tibeto-Burman 그룹_로 로(Lo Lo) 족
EMIV - 50
Sino - Tibetan 언어 군 < Tibeto - Burman 그룹 >
로 로(Lo Lo)족
- 다른 이름 : 오 만(O Man), 루 락 만(Lu Lac Man), 꽈 라(Qua La), 디(Di), 만 디(Man Di), 문 디(Mun Di), 라 라(La La)
- 하위 그룹 : 로 로 덴(Lo Lo Den), 로 로 화(Lo Lo Hoa)
- 인 구 : 3,200 명
- 언 어 : 티벳 버어만 계통
- 거주 지역 : 하 장(Ha Giang)성의 동 반(Dong Van), 메오 박(Meo Vac)현과 까오 방(Cao Bang) 성의 박 락(Bao Lac)현,
라오 까이(Lao Cai)성의 믕 킁(Muong Khuong)현내에 거주한다.
- 참 조 : 로로 족은 중국의 윤남(Yunnam)성에서 두 집단으로 나뉘어 15,18세기에 각각 이주 하여왔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형태와 내부 구조
로로 족의 가옥은 고상식, 반고상식으로 되어 있다. 집 내 중간 칸의 뒷벽을 마주보는 곳에 ‘집의 영’을 위한 제단이 있고, 오른편에 위치한 침실에는 화로가 갖춰져 있다. 그리고 왼쪽 칸은 부엌으로 사용되며, 이곳에 생활 일용품 등을 보관하고 조상을 위한 제단을 놓아둔다.
가옥의 주위 지형 및 여건
집들은 높은 지대의 건조하며 통풍이 잘되는 계곡 맞은편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 이것은 로로 족이 보통 큰 숲 근처에 집 짓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숲에 관한 금기 사항
숲은 땅의 신이 거주하는 곳으로 여기기 때문에, 숲을 함부로 파괴하는 행위를 관습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일반적 의상
여성들은 산간지역에 거주하는 부족 여성들이 그러하듯이, 보통 전통의상을 입고 다니며, 남자들은 같은 지역에 사는 흐몽, 따이 족과 비슷한 의상을 입는다.
로-로-덴 족 여성의 의상
로-로-덴 족 여성은 검은 드레스를 머리 위로 입고 다닌다. 그리고 여러 다양한 색깔의 띠가 둘러져 있는 통이 큰소매가 달린 검은 치마를 입는데, 이 치마는 길이가 길고 색깔이 완전히 검으며, 허리와 무릎부분이 꽉 죄여져 있다. 머리로는 색색의 장식 무늬와 술이 달려있는 터번을 쓰며, 벨트와 각반을 한다.
로-로-화 족 여성의 의상
로-로-화 족 여성들은 짧은 목의 조끼를 입는데, 앞부분이 열려 있고 삼각형 모양의 다양한 색깔의 옷감이 장식되어 있으며, 유리구슬이 주렁주렁 달려있다. 인디고 색깔의 바지에도 비슷한 무늬로 꾸며져 있으며, 역시 흐몽 족처럼 각반을 차고, 벨트와 여러 천을 잘라 만든 터번을 쓴다.
주식 작물
이들은 쌀과 옥수수를 주식으로 재배한다.
농업 형태
보통 논농사도 하지만, 동 반(Dong Van) 과 메오 박(Meo Vac) 현 내의 고원지대에서는 화전을 하며, 순환 및 복합경작에 있어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바오 락(Bao Lac) 현에는 영구적인 화전을 경작하며, 그 화전 옆에서는 계단식 경작도 한다.
기타 생산 활동
동물사육은 식용과 제사용으로 이루어진다. 수공업은 덜 발달되어 있는데, 대나무나 등나무로 생활용품을 만들거나 가족의 필요에 의해 방직을 하는 정도이다.
사회와 가족
계층간의 차이
로로 사회는 오랫동안 심한 계층간의 빈부 차이를 겪어 왔다.
가계혈족내 구성원간의 관계
각 가계혈족은 몇 개의 분파로 나뉘어 있다. 어떤 경우엔 한 촌락의 구성원들이 같은 혈족에 속해 있어, 함께 같은 조상을 숭배하고 강한 결속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어머니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친족 내에서 외삼촌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모계 친족과의 관계는 2대가 지난 후부터 그 관계가 느슨해진다.
씨족 우두머리의 자격
한 혈족의 우두머리는 나이가 가장 많은 연장자가 된다.
결혼의 기본 원칙
이들은 일부일처제 와 친가상주를 지킨다.
조혼 관습의 쇠퇴와 간통의 처벌
과거 13-4살에 이루어지던 조혼이 성행하였으나, 지금은 더 이상 선호되지 않으며, 간통은 관습에 따라 처벌된다.
친족 내에서의 결혼
원칙적으로 형사취수가 행해지며, 고모의 아들과 외삼촌의 딸 사이에 결혼이 이루어 질 수 있으나, 단 한번에만 걸쳐 허용이 된다.
부계 중심 가족
가족은 부계 중심적 핵가족 형태로서, 아버지가 가족의 중대사를 결정한다.
유산의 분배
딸은 어머니에게서 보석 및 장신구를 유산으로 받을 수 있으며, 결혼 시 지참금도 받아서 가져간다. 그 외 나머지 유산은 아들들에게 물려진다.
영혼의 춤
사람이 죽었을 경우에는 그 영혼이 조상에게 돌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 가족들은 ‘영혼의 춤’을 춘다.
장례식 중 사위의 역할
이 춤의 지휘는 그 집안의 사위 되는 사람이 해야 하는데, 이 사위는 죽은 사람의 머리를 상징하는 옷감으로 만든 공을 배낭에 넣어 운반한다. 장례식 중에 그 사위는 관의 맨 끝 부분을 들어야 하며, 죽은 자의 사위 와 처가 쪽 형제들이 무덤 속으로 한줌씩의 흙을 가장 먼저 던져 넣어야 한다.
종교와 문화
조상 숭배 신앙
로로 족은 가까운 선조와 먼 선조를 구분하여 섬기는데, 위로 5대 까지가 가까운 선조가 되고, 그 윗대 이상의 선조는 먼 선조가 된다. 조상에게 드리는 제사의식은 그 가문의 우두머리 집에서 열리며, 각 가족은 자신들의 집에 조상을 섬기는 제단을 가지고 있다.
농경 의식
매년 한 차례씩 토지의 신에게 풍년을 기원하는 의식을 치르며, 쟁기질이 끝난 시기에는 논의 신에게 가족별로 각자의 제물을 바친다. 이외에도 농경의식과 관련된 다른 작은 의식들도 일년 중에 가끔 치러진다.
여러 가지 신들
이들의 신앙 속에는 ‘밋 조(mit do)’ 와 ‘껫 조(ket do)’라는 신이 내재해 있는데, ‘껫 조’는 우주를 만들고 인류를 창조하였으며, ‘밋 조’는 땅을 다스리고 보호한다고 생각한다. 로로 인들은 이외 여러 다른 신들의 존재를 믿으며, 특별한 경우에는 신들에게 제물을 바치며, 고대 관습에 따른 많은 금기사항을 준수한다.
문화의 발전과 전통 문자의 소유
로로 인의 문화는 과거부터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다. 이들은 오랫동안 자신들의 고유 문자를 소유해 왔으나, 현재 몇몇 가정에 보관되어져 있는 그 문자로 쓰여진 기록문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은 지금 거의 없다.
전통 악기 - 징
악기로서 구리로 만들어진 한 세트의 징이 있는데, 이 세트 중 하나는 남성을, 하나는 여성을 의미하며, 전통적인 악기로서 가족의 중요한 자산의 하나로 여겨진다. 이 징은 장례식 때의 춤에 맞춰 리듬을 만들어 낸다.
문학
고대 설화에는 이들의 물질적 영적인 생활과 전통 우주관이 잘 나타나 있다.
민요
민요는 자연과 권력의 압정에 맞서 싸우는 내용이 많으며, 장례식이나 결혼식이 있는 날 달밤에 자주 불러진다. 젊은이들은 서정적인 내용의 돌림 합창곡을 많이 부르는데, 로로 족의 노래와 악기의 리듬은 다섯 자의 운으로 형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