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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2. Mon Khmer 그룹_크 무(Kho Mu) 족

by 임도마 2022. 10. 30.

EMIV - 11

Austro - Asian 언어 군  < Mon Khmer 그룹 >

크 무(Kho Mu)족

- 다른 이름 : 사 꺼우(Xa Cau), 카 끌라우(Kha Klau), (Tenh), 뿌 탄(Pu Thanh), 떠이 하이(Tay Hay), 비엣 깡(Viet Cang)

- 인구 : 43,000

- 하위 그룹 : 꽝 람(Quang Lam)

- 언어 : 몬 크메르 계통

- 거주지역 : 라이 쩌우(Lai Chau) 성의 베트남 라오스 국경지대를 따라 거주하며, 응에 안(Nghe An) 선 라(Son La) 성에도

                   살고 있다. 일부는 반 짠-이엔 바이(Van Chan-Yen Bai)성에도 살고 있다.

- 참조 : 많은 인구가 라오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라오 탄(Lao Thanh)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이주 경작 생활

크무 족은 이주 경작 생활을 한다. 이들은 화전경작을 더 이상 계속할 수 없는 3-4년의 시간이 지나면, 흩어져서 새로운 땅을 찾아 떠난다.

가옥의 형태

이들의 마을은 그 규모가 작으며, 가옥은 임시적이고도 원시적으로 지어졌다. 고상식으로 지어진 가옥은 대나무나 다른 나무 조각들로 만들어 졌으며, 그 주위를 대나무가 둘러싸고 있다.

의류 생산

크무 족은 목화를 재배하고 원시적인 베틀을 이용해서 여자들의 옷과 남자들의 지 스트링 및 어깨에 걸치고 다니는 가방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은 타이 족이 짠 직물과 교환하여, 그 직물로 다시 스커트나 조끼를 만든다.

조끼와 장신구

요즘에는 긴 바지와 멋진 조각의 단추가 달린 짧은 조끼를 입는다. 머리에는 어깨까지 내려오는 케이프(cape)를 쓰며, 장신구로 은 귀걸이와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한다.

달력

이들은 달의 변화에 따라 날짜가 계산되는 농사력을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음-양력을 쓰는 비엣 족의 달력과 비교해 볼 때, 두 달이 더 빠르다. 이 달력에 따라 수확시기와 농번기가 끝나게 되고, 그후 축제나 집수리, 결혼식 등의 특정 행사가 치러진다.

계획적인 화전 경작

산간경사지역에 살면서, 이들은 거주할 집을 먼저 짓지 않고, 화전을 우선적으로 개간한다. 농사의 주기는 엄격하게 계획되어 지고, 땅이 그 효력을 상실할 즈음인 한 두 번의 추수 후에는 그 땅을 버려 두고 다른 곳으로 떠난다.

농업 생산량

농기구는 다소 원시적이며, 일은 꾸준하게 하나 생산량은 매우 유동적이다. 농사만으로는 6-9개월 어치의 식량밖에 얻지 못하기 때문에,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사냥이나 채집활동을 통해서 보충한다.

이주 경작의 발전적 단계

크무 족은 빈번하게 이동하는 이주경작을 생활패턴으로 하고 있는데, 이 이주경작은 그 발전적 형태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단계로 나뉘어 진다.

  1. 유랑생활과 이주경작을 하데, 정해진 주기 없이 하는 단계

  2. 유랑생활과 이주경작을 하데, 10 - 15년의 고정된 주기를 두고 하는 단계. 즉 반 유랑 생 활 내지 반 이주경작의 단계

  3. 정착생활을 선호하지만, 토질이 연속적이고도 집중적인 농업에 부적합하므로, 이주경작을 부분적으로 하는 단계

농기구와 수공품의 제작 기술

계속적인 이주생활 때문에, 농기구와 수공품의 제작 기술은 많이 발달하지 못하였다.

물물 교환을 위한 생산 활동

바구니 짜기나 자연산물 채집활동은 소금, , 장신구나 철제제품과의 물물교환을 통해 일상생활의 필요를 채워주는 중요한 활동이다. 그러나 이러한 물물교환은 크무 족에게 있어 밑지는 장사라고 할 수 있다.

화폐로서의 조개 껍질

화폐가 최근 몇 십 년 동안 사용된 적이 있긴 하다. 이전에 화폐로 사용했던 조개껍질은 오늘날 장신구로 사용되며, 결혼식 때 신랑가족이 신부가족에게 상징적으로 옛날 화폐인 일정량의 조개껍질을 주어야 한다.

 

사회와 가족

타이 족의 지배 시대

1945년 이전의 크무 족 사회조직은 타이 족에게 복속되어 있었다. 이들 중 여러 무리들이 라오스에서와 같이 하나의 마을인 쁘롱(prong)’을 이루지 못했으며, 믕 족과 더불어 타이 족의 지배를 당하였다. 뜽 증(Tuong Duong), 끼 선(Ky Son) 과 디엔 비엔(Dien Bien)지역에서는 다소 자치권을 가진 크무 족 마을이 있었으나, 이들 역시 지방 영주에게 의지하고 있었다.

민족적 차별 및 억압

크무 족은 대체적으로 타이 족의 농민 계층 중 일종의 소작농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위의 영주에게 부역과 세금을 바쳐야 했다. 그렇기 때문에 크무 족은 심각한 민족 차별을 당해야만 했으며, 자치권이 있는 크무 족의 마을조차 Thai 족의 상관에게 관습대로 일을 처리하는 것에 일일이 허락을 구해야 했다.

재산의 축적

재산의 축적은 물소, , 도자기를 모으는 것으로 나타나며, 옛날에는 동으로 만든 북 이나 조개껍질을 모으는 것으로 대신했다.

상호 협력의 전통

마을 내에서 상호 협력하는 것은 일반적인 모습이다.

가족 성

가족의 성은 동물, , 식물 혹은 특정 물건의 이름을 따는데, 예를 들어 르바이(rvai:호랑이)’, ‘뜨몽(tmong:(여우)’, ‘띠악(tiac:사슴)’, ‘(thang:불사조)’, ‘(om:)’, ‘리비(rivi:할미새)’, ‘옴 릿 쁘라가(om lit praga:석회주걱)’ 등의 성씨가 있다.

가문 내의 분파

각 가문은 안으로 계파가 나누어진 것처럼 젊은 그룹과 연장자 그룹의 두 그룹으로 나뉜다.

삼중 연합적 결혼 관계

씨족간의 결혼은 과거의 삼중연합(triple alliance)'의 원칙을 따르며, 이러한 결혼에 있어서 남자 쪽이나 여자 쪽의 한쪽 방향으로만 국한되어 이루어진다.

가족의 구성

각 가문은 여러 핵가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성원들 사이에는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성별로 잘 분담되어 있다.

결혼 원칙

크무 족 내의 결혼 원칙은 매우 엄격하며, 일부일처제가 강력하게 지켜지고 있다. 젊은이들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자신의 짝을 고를 자유가 있다.

남편과 아내의 가정 내 지위

처가거주에서 친가거주로 그 양상이 변하고 있긴 하지만, 남편과 아내는 가족 내에서 동등하다.

가족 성의 선정

남편이 처가댁에서 살 때에는 그의 성을 아내 가족의 성으로 바꿔야 하나, 자신의 토템(신앙)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자녀들도 역시 어머니의 성을 따라야 하는데, 부모가 따로 독립해 살 경우에는 아버지의 성을 따르게 된다. 아내도 친가에 거주하게 될 때에는 남편가족의 성을 따라야 하나, 자신의 신앙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종교와 문화

흐로이: 영적 존재의 종류 와 성격

크무 족은 자신들의 일상생활이 흐로이(hroi:)’라고 하는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좌우된다고 믿는다. 흐로이에는 하늘의 영인 흐로이 이방(hroi Ivang)’, 천둥의 영인 쭌 즈라이(chun drai)’, 땅의 영인 흐로이 쁠레(hroi ple)’ ,물의 힘을 상징하는 물뱀인 쁘루 종(pru dong)’ 과 숲의 힘을 상징하는 호랑이인 르바이(rvai)’'가 있다. 조상들의 신인 흐로이 따 자(hroi ta da)’와 집의 신인 흐로이 강(hroi gang)’ 은 때론 인자하고 사람을 지켜주기도 하지만, 어떤 땐 노를 발하기도 하고, 벌을 주기도 한다.

악한 영

이들에게 있어 Thai 족의 (phi)’에 해당하는 악한 영들은 그 수가 더욱 많다.

가족성에 나타난 토테미즘

토테미즘은 크무 족의 가족성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각 가문의 토템은 그 가문의 기원이기도 하며, 가족의 성인 동시에 그들이 장차 죽어서 그 토템이 되어진다는 신앙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토테미즘 의식 및 금기 사항

각 가문은 그들의 조상숭배에 있어 독특한 의식을 치른다. 이러한 의식 가운데에는 호랑이나 새 등의 우상을 가족의 가장이나 친척이 직접 행위로써 그 형태를 나타내 보이는 모방의식이 있다. 또한 제물을 바칠 때, 자신들의 토템의 모습으로 변장을 하거나, 그 우상의 동물이나 식물을 죽이지도 않고 먹지도 않는데서, 역시 토테미즘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농경 신앙

경작생활을 하면서 이들은 곡식의 어머니로 상징되는 영적인 존재가 그들에게 풍작을 가져다준다고 믿는다.

문학적 유산

크무 족은 고대의 종족 역사에 관한 신화와 가족의 성에 관한 설화 및 이들의 우주관이 잘 반영된 전설을 많이 가지고 있다. 고대설화는 지배 계층인 타이 피아(thai phia)’ 따오(tao)의 억압 아래에서 자유와 독립을 쟁취한다는 내용과 자연과의 투쟁에 관한 내용도 많다. 그 중에서 젊은 루(Lu) 와 처녀 바(Va) 에 관한 이야기는 크무 족 내에 널리 알려져 있다.

민요의 번역 및 출판

이들의 많은 민요가 베트남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