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20
Austro - Asian 언어 군 < Mon Khmer 그룹 >
캉(Khang)족
- 다른 이름 : 사 카오(Xa khao), 사 좀(Xa Dom), 사 뚜 랑(Xa Tu Lang).......
- 하위 그룹 : 캉 당(Khang Dang), 캉 혹(Khang Hoc), 캉 좀(Khang Dom), 캉 수아(Khang Xua), 캉 아이(Khang Ai),
캉 붕(Khang Bung), 캉 꽝 람(Khang Quang Lam)
- 인 구 : 약 4,000명 정도
- 언 어 : 몬 크메르 계통
- 거주 지역 : 선 라(Son La) 성의 투언 쩌우(Thuan Chau), 뀐 냐이(Quynh Nhai) 와 믕 라(Muong La)현과
라이 쩌우(Lai Chau)성의 퐁 토(Phong Tho), 믕 라이(Muong Lay), 믕 떼(Muong Te), 뚜언 야오(Tuan Giao)현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정착형 가옥 형태
캉 족은 오랫동안 북서베트남 지역에 거주해 왔다. 이들은 고상식 가옥에 거주하는데, 이 가옥은 세모모양의 지붕에 끝 부분이 거북이 등처럼 생긴, 정착형의 견고한 형태로 지어졌다.
목화재배
목화를 재배하나 방직기술이 없어, 타이 족이 만든 완성품과 원료인 목화를 서로 교환한다.
머리 모양
결혼한 여성은 머리위로 매듭을 땋아 올리며, 남자들은 머리를 자유롭게 기르고 목뒤로 머리를 땋아 다닌다.
재배 작물
주식은 찹쌀이며, 이외 쌀, 옥수수, 고구마, 카사바 뿌리, 땅콩, 호리병박, 참깨도 함께 재배 한다.
화전 경작
정착생활을 하는 그룹은 논농사를 하지만, 부분적으로 화전도 겸해서 하기도 한다. 그러나 화전은 이주생활을 하는 그룹들이 주업으로 하며, 그 방식이 다른 부족의 것과 비슷하다.
상부상조의 전통
상부상조의 관습이 아직 남아있어, 추수기에 각 가족들이 차례로 돌아가며 함께 서로의 추수에 참여한다. 각 가족에서 몇 명을 뽑아 한 가족을 도와주기도 하며, 그후 같은 방식으로 서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큰 촌락에서는 팀을 만들어 공동작업을 자주 하기도 한다.
가축 사육
이들은 식용으로 닭, 오리, 염소를 기르며, 견인용 및 운송수단으로 물소와 말을 사육한다.
기타 식량 생산 활동
채집활동을 하기는 하나, 농사에 비해 그 중요성이 덜하다고 할 수 있다. 낚시 대나 그물로 고기잡이를 하며, Da강 유역에서는 고기잡이와 양식을 병행한다. 이들은 함정과 올가미를 잘 만들며, 사냥할 때에 화살과 수발총을 사용한다. 또한 나무 몸통을 파서 카누를 자주 만들기도 한다.
사회와 가족
타이 족의 지배역사
이전의 캉 족은 타이 족의 ‘피아-따오(phia, tao)’의 지배아래 살아왔으며, 소작농의 위치로서 타이 족 영주에게 소속되어 있었다.
일반 주민의 생활
마을의 추장과 주술사 이외 대다수의 주민들은 가난하고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다.
추장과 하위 관리
추장의 자리는 상당량의 은화를 줌으로 타이 족의 귀족계급으로부터 하사 받을 수 있었다. 이 추장은 두 명의 하위 관리를 둘 수 있는데, 이중 ‘꽌 땅(quan tang)’은 부역을 징집하고 세금을 거두며, ‘꽌 뗑(quan teng)’은 중간 연락 책의 역할을 맡는다.
부계-모계 중심 사회
이들 가족은 부계 및 모계 중심적인 현상이 함께 병존해 있다. 아버지가 생존해 있는 경우에라도, 자녀들이 모두 어머니의 성을 따르거나, 아들은 아버지의 성을 딸은 어머니의 성을 따르기도 한다.
숙부의 영향
부계나 모계 쪽의 작은아버지는 결혼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혼 후의 거주 형태
결혼 후 신랑은 8년에서 12년 동안 신부집에 거해야 하며, 2-3년이 지난 후에는 ‘뚜 바이 합(tu bay hap)’이라는 의식을 치른다. 처가에서의 거주기간이 끝나고 친가 쪽으로 오게될 경우에는, 며느리를 환영하는 의식인 ‘쁠롯 운 냐(plot un nha:집으로 돌아오다)’ 의식을 치르게 된다.
장례식
가족 중 한 사람이 죽었을 경우에는 마을 거민 전체가 장례식에 참여한다. 시신은 천이나 돛 자리로 둘둘 말아 관에 넣은 후 묘지 터로 옮겨 매장한다.
무덤 집
무덤 집은 6개의 기둥으로 받쳐진 2중의 지붕으로 된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소용되는 재료는 죽은 자가 거주하던 집에서 모두 때어내 온다. 무덤집 안으로는 일상생활 용품, 식량, 물을 넣어 둔다.
조상 숭배 제단
조상을 숭배하는 제단은 가족침대의 머리가 근처에 놓아두며, 3년에 한번씩 의식을 치른다.
종교와 문화
영혼의 위치
캉 족은 사람에게 5개의 영혼이 있으며, 가장 중요한 영혼은 머리에 있고, 그 외 나머지 다른 영들은 손발에 각각 있다고 생각한다.
죽은 자의 영혼에 대한 관념
이들은 사람이 죽은 후 그의 머리의 영은 가족내 자손들을 돌보기 위해 집에 머물게 되며, 오른 팔의 영은 화전의 영, 왼팔의 영은 관을 만들 때 쓰여지는 나무의 영, 오른발의 영은 무덤집의 영, 왼발의 영은 하늘의 영이 된다고 믿는다.
자연의 영에 대한 숭배
또한 숲, 강등의 다른 모든 자연의 사물에도 각각의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기 때문에, 누군가 병이 들었을 경우, 이들 온갖 영에게 제물을 바친다.
농경 신앙 의식
매년 건강과 풍년을 기원하며, 하늘과 땅의 신에게 드리는 의식을 행하고, ‘곡식의 영’을 숭배함으로 여러 가지 금기사항을 지키며, 땅을 선택할 때나 파종할 때, 벼가 익기 시작할 때, 추수 바로 전에 축제의식을 펼친다.
문학작품의 내용
대중문학은 그 내용이 풍부하며, 이들의 민요에는 삶에 대한 애착, 고상함에 대한 흠모 의 내용과 함께 ‘피아-따오’ 의 지배아래에서 당했던 여러 가지 서글픔을 묘사한 내용이 많다. 사랑에 대한 정절을 이야기한 소설 중 ‘쿤 파이 낭 믕(’'khun phai nang muong)’ 과 ‘칸 루 낭 우아(khan Lu Nang Ua)’ 가 주목할 만하며, ‘쿤 꼬(khun co)’안에 나오는 전설적 이야기는 자유와 행복을 위해 싸우는 전형적인 영웅의 모습에 대해 묘사하였다.
창의적 악기
음악애호가로서의 캉 족은 간단하나 창의적인 여러 악기들을 만들어 냈는데, 이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이 현악기의 일종인 ‘담 훈(dam hun)’ 이다.
음악과 춤
징과 함께 연주되는 춤곡은 칼춤과 더불어 표현되어 전투의욕을 고취시킨다. 이들의 민요는 일반적으로 밝고 아름다운 멜로디를 가지고 있다.
'선교행정 연구소 > 베트남 소수종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Mon Khmer 그룹_브라우(Brau) 족 (0) | 2022.10.31 |
---|---|
2. Mon Khmer 그룹_망(Mang) 족 (0) | 2022.10.31 |
2. Mon Khmer 그룹_신 문(Xinh Mun) 족 (0) | 2022.10.31 |
2. Mon Khmer 그룹_쯔 로(Cho ro) 족 (0) | 2022.10.31 |
2. Mon Khmer 그룹_꼬(Co) 족 (0) | 2022.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