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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Austro-Asian 언어군 3.Tay-Thai 그룹_따이(Tay) 족

by 임도마 2022. 10. 31.

EMIV - 25

Austro - Asian 언어 군  < Tay - Thai 그룹 >

따이(Tay)족

- 다른 이름 : (Tho)

- 하위 그룹 : (Phen), 투 라오(Thu Lao), 빠 지(Pa Di), 응안(Ngan)

- 인 구 : 1,190,000

- 언 어 : 따이 - 타이 계통

- 거주 지역 : 꽝 닌(Quang Ninh)성에서부터 까오 방(Cao Bang), 박 타이(Bac Thai), 뚜옌 꽝(Tuyen Quang),

                    하 장(Ha Giang)성을 거쳐 라오-까이(Lao Cai)와 이엔 바이(Yen Bai)성에 이르는 긴 띠 모양의 지역 분포도를

                    나타내고 있다.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 - 라이 쩌우(Lai Chau)성과 람 동(Lam Dong), 닥 락(Dac Lac)

                    에도 일부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위치와 구성

한 마을에 40-50채에서부터 최대 100채에 이르는 가옥이 모여 있으며, 산이나 언덕의 입구나 강, 하천의 근처에 자리 잡고 있다.

마을의 방어

까오-방(Cao Bang)과 랑-선(Lang Son)의 북부 지역에 있는 (ban:마을)’ 들은 비엣 족 마을처럼 대나무 울타리로 둘러쳐져 있다. 국경 근처에 위치한 마을 내 집들은 침입자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도랑을 따라 돌 담을 쳐 놓고 있다.

가옥의 형태

가옥은 고상식으로 지어졌으며, 지붕은 2-4중으로 겹쳐 있는데, 야자나무 잎, 기와나 이엉으로 엮어져 있다. 기둥은 나무의 몸통을 잘라 만들었으며, 밑 부분을 돌덩어리로 받쳐 놓았다. 나무로 깔린 마루는 바깥 사방으로 뻗어 있어, 난간이 있는 일종의 발코니를 이룬다. 최근 들어 진흙으로 지어지고 기와로 지붕을 한 형태의 가옥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가옥의 내부 구조

내부는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뒤쪽은 침실이나 부엌으로 사용되고, 앞쪽은 접대용이나 자녀들의 공부방 그리고 조상을 모시는 제단을 놓아두는 곳으로 사용한다.

일반 의상 형태

남자들의 옷은 남색으로 염색되어 있고, 이웃의 다른 민족들의 것과 그 모양이 비슷하다. 여성들은 앞쪽을 까마귀 부리처럼 접은 모양의 스카프를 머리에 쓴다. 사방형의 치마는 겨드랑이 밑에서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비단 벨트를 뒤쪽으로 묶고 그 끝을 길게 늘어뜨린다.

하위그룹 내 여성 의상과 장신구

(Phen) 그룹에 속하는 여성은 눙 족의 여성처럼 남색치마를 입고 짧은 흰색의 조끼를 걸친다. 빠 지(Pa Di) 그룹에 속하는 의복의 앞 부분에 벌통 무늬가 새겨진 은 단추를 달며, 은 귀걸이, 목걸이 와 팔찌를 손목과 발목에 찬다.

농업 기술

따이 족은 주식으로 쌀을 재배하며, 수로시설을 포함한 농업 경작기술이 잘 발달되어 있어, 비엣 족의 영농 기술과 비슷한 수준까지 이른다.

특수작물의 재배

상업적 원예업은 최근에 이르러 발달하기 시작했으며, 이전부터 특수 작물을 재배하여 왔는데, 랑선(Lang Son)의 아니스, 까오 방(Cao Bang)과 랑-선(Lang Son) 지역의 대두()와 담배, 이엔 바이(Yen Bai)의 육계, 박 타이(Bac Thai)와 하 장(Ha Giang)의 값비싼 종류의 목재와 차가 유명하다. 또한 이들은 목화, 인도쪽, , 살구, 복숭아, 탠저린 같은 종류의 과일나무와 밤나무 등의 작물도 재배한다.

대나무 재배

이들은 오랜 세월동안 건물이나 바구니를 만들 때 재료로 사용되는 대나무를 많이 재배하여 왔다.

가축 사육의 전국적 명성

가축 사육도 많이 하는데, 농장마다 여러 종류의 가금 류 들로 가득 차있으며, 물소와 황소는 계곡에서 방목을 하나, 쟁기질을 하는 시기에는 농장에 가두어 기른다. ‘느억 하이(Nuoc Hai)’-까오방(Cao Bang), ‘탓 케(That Khe)’오리- 랑 선(Lang Son), ‘쭝 칸(Trung Khanh)’오리-까오 방(Cao Bang), ‘바오 락(Bao Lac)’황소-까오 방(Cao Bang)성과 랑 선(Lang Son)지역의 돼지는 전국에 걸쳐 잘 알려져 있다.

양식업

연못과 호수에서 행해지는 양식업은 타이 족과 더불어 따이 족의 전문적인 사업에 속한다.

정교한 수공품

수공품은 그 기술이 매우 정교하며 지역민들의 취향에 맞게 만들어져 있다. 까오 방(Cao Bang)지역의 능라문양은 국내

시장에서 인기가 있으며, 중요한 수출원 이기도 하다.

물물교환

팔고 남은 수공품은 물물교환 시 사용되며, 주로 국경지역에서 물물교환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사회와 가족

1945년 이전의 사회

1945년 여름 혁명 이전의 이들 사회는 이미 많이 발전되어 있었으나, 사회제도적 통일성은 갖추지 못하였다.

지배 계층

(Gam), (Lo), (Hong)강 유역의 따이 족 거민 들은 1945년까지 토 띠(tho ty)’의 세력 하에 있었는데, ‘토 띠들은 (muong)’ 즉 큰 마을의 행정을 담당하기 위해 베트남의 봉건 영주들의 임명을 받은 자들이었다.

지배 계층의 세습과 전횡

이러한 토 띠의 자리는 자손 대대로 세습되었으며, 이들 계층은 그들이 속한 지역의 모든 토지를 몰수해서, 그 지역 농부들을 모두 소작농으로 전락시켰다.

일반거민의 두 가지 부류

일반 거민 들은 두 가지 부류로 나뉘어 있었다. 즉 공공토지를 경작하는 자유 농으로서 마을을 위한 공동의 의무를 이행해야 하며, 영주에게 수수료를 지불하고 부역에도 참가하는 이들과 반 자유 농으로서 부역과 세금을 바치며, 그 대가로 일정한 영역내의 거주권과 토지에서 나오는 어느 정도의 이익을 보장 받을 수 있는 부류가 있었다.

영주의 하층민에 대한 착취 현상

하위 계층에 대한 착취는 그 정도가 매우 악랄하여 신랑보다 먼저 영주가 그의 신부를 취할 수 있는 신부 약탈제도가 행해지기도 하였다. 또한 영주를 섬기던 하인들을 영주가 죽었을 때, 산채로 함께 매장하는 관습도 있었다.

계급화된 사회

이외 다른 지역에서도 계급이 뚜렷하게 나뉘어 있어, 그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컸다. 이러한 계급으로는 소수의 영주들 과 부농 계급, 중간층에 해당하는 농민 계급, 노동력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가난한 농민 과 소작농의 계급이 있었다.

토지의 소유 형태

토지는 마을의 공공 소유 보다는 사유 형태가 더욱 많았다.

부계 중심적 전통

부계 중심적인 현상이 조상에 대한 숭배사상에나 여러 가지 의식 및 관습 등에 중심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부계 중심적 전통은 집안 내에 일어나는 모든 다툼을 해결하는 기준이 된다. 아버지가 가족에 관한 모든 일들을 결정하고, 장남이 가문의 대를 잇는다.

여성의 지위와 역할

여성은 이차적인 지위와 역할에 만족해야 하며, 부드럽고 여성적인 성격의 일들을 맡아서 한다.

모계 중심 사회의 흔적

그러나 아직까지도 과거 모계 중심적 성향이 남아 있는데, 외가의 구성원들과 외삼촌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던 지, 하 장(Ha Giang), 뚜옌 꽝(Tuyen Quang)과 박 타이(Bac Thai)성에서 행해지는 처가 거주의 관습에서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결혼 형태

타민족과의 결혼이 성행하며, 돈으로 사고 파는 결혼도 자주 이루어지나, 일부일처제를 원칙으로 따른다.

장남의 가족 내 지위

유산 중 상당 부분이 장남에게 주어지며, 그 나이에 상관없이 장남은 다른 밑의 형제들보다 더욱 중요한 대접을 받는다.

유교적 영향

결혼, 장례, 신생아에 대한 이름 짓기 등과 같은 의식들은 유교적 법령을 따르는데, 이것은 세부적인 몇 가지를 제외하고 비엣 족의 경우와 비슷하다.

낮은 이혼율

이들 가족은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살아가는데,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그리 엄격하지 않으며, 이혼은 매우 드물게 행해진다.

공동체 연합

따이 족은 이전에 공동체 생활에 약한 면모를 보였으나, 지금은 마을 주민들이 공동으로 단합을 많이 하기도 한다.

장례식

장례식은 비엣 족의 장례식과 비교해 볼 때 여러 가지 면에서 흡사하다.

 

종교와 문화

외부 종교의 영향

따이 족은 비엣 족처럼 불교, 유교, 도교의 영향을 고루 받았다.

우상 숭배

마을 거민 들은 땅과 화로의 신을 숭배하는데, 땅의 신은 사원에서나 보리수나무 밑에서 숭배된다. 그 외 각 지방의 여러 신들을 숲 속의 격리된 곳이나 신의 산이라고 불리는 성스러운 산에서 섬기고 있다. 조상을 섬기는 집 내부의 제단에서는 공자, 부처, 관우를 숭배한다.

의식에 관한 규범서

여러 행사와 의식에 관한 사항들이 토 마이 자 레(Tho mai gia le)’라는 책을 기준으로 행해지며, 이 규범에 따라 결혼식, 장례식, 출산 기념식 등을 치르게 된다.

농경 의식 및 축제

농경 의식은 봄의 시작과 함께 치러지는데, 이로서 농업의 한 주기가 시작되어 진다. 지역마다 들판으로 일하러 나갈 때, 보름달을 맞이할 때, 화전에서 일할 때, 닭이 알을 낳을 때 이들은 자연에 감사함을 표하고, 풍요와 번영, 행복, 건강, 행운을 기원하기 위해 여러 가지 행사와 축제를 연다.

베트남 문화의 영향

이들의 문화는 비엣 족과 오랫동안 교류함으로 인해, 그 영향을 많이 받아왔다.

문자의 창제

일찍이 한자의 모습을 본 딴 놈 따이(Nom Tay)’문자가 창제되어 사용되었다.

고유 문자로 쓰여진 작품

놈 따이어로 쓰여진 작품이 많이 있는데, 장편 시로 남 낌-티 잔(nam kim-thi dan)’,‘릉 꿕-비욱 롬(luong quoc-biooc rom)’ 등과 그 외에도 여러 작품들이 있다.

문학의 발전

예술과 문학은 매우 일찍부터 발달하였으며, 16세기와 17세기에 걸쳐 꽌 냑(Quan Nhac)과 뀐 반(Quynh Van)과 같은 유명한 저술가들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시인이었던 도 허우(Do Hau)19세기말과 20세기 초엽의 사회를 신랄히 비판하는 시를 지었다.

문학 작품의 소개

똥 쩐-꿕 화(tong tran-cuc hoa)’, ‘팜 따이-응옥 화(pham tai-ngoc hoa)’, ‘낌 반 끼우(kim van kieu)’, ‘릉 선 바-쭉 안 자이(luong son ba-chuc anh dai)’등의 베트남과 중국의 소설 작품들도 따이 족 작가에 의해 저술된 것이다. 이 외 중국의 봉건제도와 그 침략에 대항해 맞섰던 눙 찌 까오(Nung Tri Cao) 와 눙 반 깐(Nung Van Can)과 같은 따이 족 영웅들에 대한 전설적인 이야기 책과 인간의 두 시조인 뿌 릉(Pu Luong)과 자 까이(Gia Cai)에 대한 신화 및 왕좌를 둘러싼 아홉 왕자들의 투쟁 이야기를 다룬 작품 과 유머와 우화적인 내용을 담은 교훈적인 책들이 있다.

전통 음악

민속음악에는 연인들이 함께 듀엣으로 부르는 루온(luon)’이란 곡이 있는데, 이 곡은 비엣 족의 핫 둠(hat dum)’ 과 눙, 타이 족의 (sli)’, ‘(khap)’ 이란 곡에 비교될 수 있다. 결혼식 축가에 해당하는 'then'은 그 내용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전통 노래이다.

민요 루온의 종류

루온은 여러 종류의 곡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까오 방(Cao Bang) 과 랑 선(Lang Son) 지역의 루온 템(luon them)’, ‘낭 하이(nang hai)’, ‘루온 슬르엉(luon sluong)’, 하 뚜옌(Ha Tuyen), 박 타이(Bac Thai)지역의 루온 템(luon them)’, ‘루온 꼬이(luon coi)’, 라오 까이(Lao Cai), 이엔 바이(Yen Bai) 지역의 루온 캅(luon khap)이 있다.

루온이 베트남 문학에 끼친 영향

이미 간행된 이야기책 중에는 루온곡의 가사와 비슷한 내용을 담은 것도 있는데, 그 내용이 비엣 족의 시에도 많이 인용되었다.

악기

악기는 다른 부족들의 것과 거의 비슷하다.

춤과 놀이 문화

여러 종류의 춤과 놀이가 있는데, 사자춤, 막대기 춤, 수상 인형극, 장기, 팽이 돌리기, 일종의 자치기 놀이라고 할 수 있는 (khang)’, 셔틀콕과 비슷하게 생긴 (con)’ 던지기 놀이 및 전통 연날리기 등이 있다.

따이-눙 어의 라틴 문자화 및 보급

따이-눙 언어는 최근에 들어와 라틴문자화 되었으며, 베트남 어와 함께 학교에서 가르쳐지고 있다. 이들 언어로 된 신문과 책들이 따이-눙 지역에서 널리 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