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23
Austro - Asian 언어 군 < Mon Khmer 그룹 >
르 맘(Ro Mam)족
- 인 구 : 250 명
- 언 어 : 몬 크메르어 계통
- 거주 지역 : 꼰-뚬(Kon Tum)성의 사-터이(Sa Thay)현내 모-자이(Mo Rai) 읍에 위치한 레(Le)마을에 거주한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경계
‘제(de)’라고 불리는 르맘 족의 마을은 견고한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으며, 그 경계가 분명하게 그어져 있다.
추장의 자격
마을의 추장은 거민 들의 신뢰 및 존경을 받는 나이 많은 사람이 맡는다.
가옥의 형태와 배치
고상식으로 지어진 가옥들은 사각형 내지 정방형의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중앙에 위치한 공공건물을 마주 보고 있다.
가옥의 내부 구조
내부구조는 다른 부족의 전형적인 긴 집의 것과 일치하며, 거주하는 각 가족들은 대나무로 짠 칸으로 나뉘어 있는 각 부분을 차지하며, 여러 개의 방들은 길다란 복도를 향해 열려있다. 집마다 여러 핵가족들이 함께 살고 있으며, 중앙에는 손님을 맞이하는 응접실이 있다.
의상의 형태
남자들은 허리에 지 스트링을 걸치고 여성들은 무릎 밑까지 내려오는 페이건을 입는데, 이들이 입는 옷에는 어떤 무늬도 들어가 있지 않다. 모든 이들은 평소에 소매가 없는 짧은 조끼를 입는다.
외모 장식
젊은이들은 미적으로 아름다움을 나타내기 위해 4-6개의 이빨을 쇠로 박으며, 귀에 지름이 5-6cm에 이르는 크다란 구멍을 뚫어 크고 무거운 상아 귀걸이를 단다.
화전 재배 작물
르맘 족은 주업으로 화전을 하며, 주식으로는 찹쌀과 그 외 쌀, 옥수수, 카사바를 재배한다.
경작 기술
경작의 기술은 자 라이 족의 것과 비슷하다.
기타 식량 채집 활동
사냥과 채집활동을 중요시한다. 그물이나 독이 묻은 나뭇잎을 사용해 고기를 잡는 기술이 발달되어 있다.
방직 기술
이들은 자신들의 옷을 짤 수 있는 기술을 지니고 있으나, 산업용 의류의 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의류생산기술이 사라져 가고 있다.
물물교환
라오, 바나 족과 규칙적으로 물물교환을 하는데, 보통 담배, 산림채집물 과 소금, 철제품, 상아 귀걸이나 그 외의 물건 등을 서로 교환한다.
사회와 가족
확대가족 내 구성원간의 관계
르맘 족의 관습에는 한 선조의 후손들이 같은 집에서 살아야 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한 집안에 속한 각 핵가족들은 독립된 경제적 단위를 이루며, 개인 소유의 화전을 경작하고, 가축을 사육하며, 각자 따로 식사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아들 가족이 부모를 모시고 사나, 식사는 따로 하는 경우가 많다.
결혼 제도
일부에서는 첩을 얻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일부일처제를 따른다. 결혼은 두 가지 단계 즉, 약혼식 과 결혼의 순서를 밟아야 한다.
결혼 후 거주 관습
결혼식 후 신혼부부는 먼저 처가에서 4-5년을 지낸 후, 신랑의 가족에게로 옮겨가서 4년을 보내고, 다시 처가댁으로 옮겨가서 사는 양가순환형식의 거주를 한다. 이러한 순환은 양쪽 집안 중 어느 한쪽의 부모님이 돌아가실 때까지 계속된다.
친족간의 결혼
형사취수나 매사취부의 관습이 지켜지나 의무적이지는 않다. 사촌간의 결혼이 관습적으로 금지되고 있으나, 사돈지간에 겹사돈 및 교차형 결혼(cross marriage) 은 허락된다.
이혼
이혼은 부부간에 자녀가 없을 경우에만 가능하다.
타 종족과의 결혼
과거에는 같은 족속 내에서만 결혼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마을 내에 브라우, 서당, 자 라이 족 출신의 사위와 며느리들이 있다.
출산 관습
아이를 낳을 때, 집 뒷부분에 위치한 밀폐된 방안에서 마을 조산원의 도움을 받아 낳는다.
작명
탯줄을 자른 후에 아기의 이름을 짓는데, 이때 마을내의 다른 사람들과 똑 같은 이름을 짓지 않는다.
장례 관습
관습에 따라 사람이 죽으면 일단 그 시신을 집밖으로 옮겨 머리를 집의 정면으로 향한 채로 놓아둔다. 그리고 매장 시에는 시신의 머리를 마을 쪽으로 향하게 한다. 같은 가족내에서 2-3명이 연달아 죽은 경우에는 같은 무덤에 함께 묻을 수도 있다.
공동 묘지
묘지 터에는 여러 무덤들이 줄들 이루어 질서 정렬하게 서있는데, 마을의 서쪽에 위치해 있다.
종교와 문화
영혼에 대한 관념
르맘 족은 사람에게 ‘프겟(phget:영혼)’ 이 있으며, 그 영혼은 사람이 죽은 뒤에 ‘즈로(dro:귀신)’ 가 된다고 생각한다.
‘쪼이 식’ 의식
화전의식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양 스리(yang sri:곡식의 신)’ 를 숭배하는 의식이다. 덤불을 불태워 없앤 뒤에 ‘쪼이 식(choi xic)’이라는 의식을 행하는데, 이때 ‘양 스리’에게 제물을 바친다.
그외 여러 가지 의식
씨를 뿌릴 때 하는 의식인 ‘엣 쪼이(et choi)’는 화전의 입구에서 상징적으로 치러지며, 이삭이 패기 시작할 때는 ‘가흐(gah)’의식을, 추수 바로 전에는 각 농작물마다 ‘셋(xet)’의식을 행한다. 병자가 있을 때에도 신들에게 제물을 바치지만, 이때는 비교적 간단하고 값이 싼 의식을 치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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