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33
Austro - Asian 언어 군 < Hmong - Dao 그룹 >
흐몽(H mong)족
- 다른 이름 : 미우 똑(Mieu Toc), 메오(Meo), 만 짱(Man Trang)
- 하위 그룹 : 흐몽 산(Hmong Xanh), 흐몽 도(Hmong Do), 흐몽 화(Hmong Hoa), 흐몽 덴(Hmong Den),
흐몽 쨩(Hmong Trang), 나 미우(Na Mieo)
- 인 구 : 558,000 명
- 언 어 : 흐몽 - 야오 계통
- 거주 지역 : 까오 방(Cao Bang), 랑 선(Lang Son), 박 타이(Bac Thai), 하 장(Ha Giang), 라오 까이(Lao Cai),
이엔 바이(Yen Bai), 선 라(Son La), 라이 쩌우(Lai Chau), 탄 화(Thanh Hoa), 응에 안(Nghe An),
화 빈(Hoa Binh)성의 고원지대에 거주하고 있다.
- 참 조 : 중국, 미얀마, 라오스 와 태국에도 이들 민족이 살고 있다. 남 중국의 산 미아-땀 미우(San Mia-Tam Mieu)족이
흐몽 족과 같은 종족 계열에 속하는데, 이들 중 일부가 18세기말과 19세기초에 하 장(Ha Giang)과
라오 까이(Lao Cai)성에 촌락을 세워 정착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주의 원인은 중국봉건제도와의 사회적 마찰과
깊이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형태와 내부 구조
흐몽 인의 가옥은 비교적 간단하게 지어져 있으며, 보통 3칸의 방으로 나뉘어 있다. 조상을 모시는 제단은 중간 칸에 위치해 있으며, 뒤칸은 부엌과 침실로 사용된다. 따이 족 근처에 사는 나 미우(Na Mieo) 그룹은 고상식 가옥에 산다.
여성 의상의 형태
전통 여성 의상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치마와 앞쪽으로 열린 블라우스로 이루어져 있다. 화이트 흐몽(흐몽 쨩) 족은 염색되지 않는 치마를 입는데 반해, 흐몽 화, 흐몽 산, 흐몽 덴 족은 인디고 색으로 염색된 치마를 입는다. 흐몽 화 족의 치마 가장자리로는 나선형 및 여러 기하학적인 무늬의 띠가 둘러져 있다. 블라우스는 앞에 단추가 달려있지 않고 열려 있으며, 위쪽으로 하얀 브래지어를 한다. 또한 목 부분이 짧고, 가장자리와 소매 쪽에 여러 색깔의 띠가 둘러져 있다. 또한 이들 여성은 허리 뒤쪽에 보호대를 하며, 앞치마를 두르고, 허리에는 긴 띠를 여러 번 둘러서 뒤쪽으로 묶는다. 이들은 맨발로 걸으며, 발목으로 각반을 한다. 나 미우 그룹의 여성은 눙 족 여성의 의상 스타일을 많이 따른다.
머리 모양
화이트 흐몽 족의 여성은 독특한 머리 스타일을 하는데, 머리의 둘레를 깎은 후, 큰 터번을 쓴다. 흐몽 화 족의 여성은 머리를 길게 길러 머리 주위를 둘둘 말며, 가짜 머리채를 달아, 머리가 실제보다 더 길어 보이도록 한다. 젊은 흐몽 산 족 여성은 어깨 위까지 자유롭게 머리를 기르나, 결혼 후 에는 머리가 앞쪽으로 약간 기울어지게 쪽을 맨다.
장신구
이들 여성은 팔지나 큰 목걸이를 하며, 일부는 귀걸이를 단다.
남성 의상과 장신구
남자는 통이 넓은 바지 와 긴소매가 달린 조끼를 입는다. 이들은 머리를 어깨까지 기르거나, 머리의 가장자리를 깎아 꼭대기 부분에만 머리카락을 남겨놓고, 큰 터번을 쓰기도 한다. 이들 역시 구리나 은으로 만든 팔지 와 목걸이를 한다.
재배 작물
흐몽 인이 재배하는 주요 작물은 옥수수이며, 두 번째로 쌀을 많이 재배한다. 논농사 외에 계단식 농법으로 쌀을 재배하며, 화전에서는 쌀과 옥수수를 교대로 재배한다. 옥수수 밭에는 완두콩 같은 콩과식물도 함께 재배한다. 섬유식물로서 마를 재배하며, 나 미우(Na Mieu)인들은 목화를 재배한다.
화전 경작 형태
돌덩어리가 흩어져 있는 급한 경사지에도, 이들은 씨뿌리는 시기 이전에 쟁기와 괭이질을 하여 땅을 고른다. 작물의 성장시기에 풀베기 작업이 두 차례 행해지며, 씨앗은 구멍에 넣어 심거나, 화전 위로 흩어 뿌려 야채 및 호리병박과 같은 작물과 함께 돌아가며 재배한다. 보통 이들 밭은 울타리로 둘러쳐져 있다.
양귀비 재배
흐몽 인의 가장 특징적인 재배작물은 양귀비라고 할 수 있다. 이 작물은 과거 흐몽 사회의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약초의 재배
Gynure, Saponica, Conioselinum unvittatum, Job's tear 과 같은 약용식물을 최근에 많이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과일 나무 재배
이들의 복숭아, 살구 및 사과 같은 과일나무재배는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운송수단의 제한으로 그들의 거주지역의 근처에서 주로 판매되어 진다.
가축 사육
가축의 사육은 비교적 잘 발달되어 있어, 대부분의 흐몽 인들은 물소, 황소, 말 등을 소유하고 있고, 이들은 견인용이나 운송수단으로 많이 사육한다. 각 가정마다 최소한 5-12마리에 이르는 돼지를 치고, 평균 30-40마리에 이르는 닭을 기른다.
산림 채집
stick lac, ploygonum melliflorium, cardamom, cyperus rotundirs 와 용담 같은 산림 채집 품목은 이들의 중요한 부 수입원이다.
사냥
또한 수발 총과 덫을 사용하여 여우, 노루, 곰, 심지어는 호랑이까지도 잡는다.
가내 수공업
가내수공업이 매우 발달하여, 방직, 옷감염색을 하고, 수발 총, 은 장신구, 가죽채찍, 말가죽으로 만든 물품, 아이들의 등에 메는 바구니, 가방과 요리기구의 뚜껑 과 숟가락, 구유, 대야, 작은 욕조를 만들어 낸다.
정착 생활로의 변화
과거에 이들은 돌덩어리가 많은 산간 경사지대를 돌아다니며, 이주 경작을 하여 그 생활이 매우 가난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정착생활을 하여, 수력 시설을 이용하고, 논농사 및 계단식농사 형태로 돌덩어리가 많은 땅에서 여러 작물을 재배한다.
사회와 가족
과거의 행정 관료
봉건적 권력구조로 인해 흐몽 사회 내에 각 행정담당자가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들 중에는 가장 작은 단위의 장인 세오 파이(seo phai), 마 파이(ma phai), 촌락을 다스리는 쭝 투오(trung thuo), 전체지역의 행정을 책임지는 통 리(thong ly) 와 똥 잡(tong giap) 등의 직분이 있었다.
계층의 분화
이전의 땅, 밭, 산, 숲은 모두 국가의 차지였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앞서 언급한 관료들이 주민의 대표적 역할을 하였다. 세력 있는 가문의 가족들은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반하여, 주민의 다수를 이루는 농부들은 세금을 내고 부역을 제공해야 했다. 이러한 사회적 계층의 분화는 이주형의 흐몽 사회와 정착형의 흐몽 사회 내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정착형 사회 내의 계층 분화와 독점적 소유 형태
정착형 흐몽 사회 내에서는 사유재산으로 인한 계층의 분화가 일찍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일반인들은 재산을 소유할 수 있는 대신 세금을 내고 부역을 제공해야만 했다. 토지는 자주 거래의 분쟁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으며, 어떤 영주는 그 지역 경작지의 1/3가량을 차지하고, 아편판매를 독점하기도 하였다.
이주형 사회에서의 토지 소유 형태
이주형의 흐몽 인은 돌아다니며 경작할 만한 땅을 발견하면 개인적으로 표시를 해놓는데, 이런 경우 그 사회 내에서 임시적으로 소유권이 인정될 수 있다. 만약 임시적인 토지의 임자가 그 땅을 버리고 떠날 경우에는 그 토지를 친척이나 친구에게 알맞은 가격으로 팔거나 양도하지 않고, 다시 자연의 원상태로 돌아가게 내버려두어 후에 누군가가 그 땅을 다시 경작하게 한다.
이주형 사회 내에서의 부자 계층
이러한 흐몽 인들 중에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사람은 자손을 많이 낳아 풍성한 노동력을 소유하고 있었거나, 좋은 땅을 발견한 기회가 많았던 사람일 것이다. 이들은 부자가 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화전 경작 민과 동일하게 노동과 생산에 참여하였다.
마을의 구성
‘자오(giao)’라고 불리는 마을은 가장 작은 행정단위를 이루는데, 보통 몇 가구에서 수백 가구에 이르기까지 한 ‘자오’를 구성한다. 마을의 인구는 그 지역의 농업환경에 따라 다르다. 어느 마을은 단 한 채의 가옥만으로 한 ‘자오’를 구성할 때도 있다.
마을의 경계와 규범
각 마을은 고유의 경계가 있고, 섬기는 신상 앞에서 공동의견에 의해 만들어진 규칙이 있어, 폭력 행위 같은 사항은 엄격하게 처벌되어진다.
마을 규칙 준수 의식
마을의 규칙은 마을신을 숭배하는 매년중의 의식 때마다 개정되어 지는데, 이 의식 중에 ‘나오 송(nao song)’이라고 불리는 음식을 모든 주민들이 공동으로 제물로 바친 뒤, 신이 보는 앞에서 공식적으로 그 마을의 개정된 규칙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종’-큰 마을과 근대적 행정 관료
‘릉 타우(lung thau)’ 와 ‘송 타우(song thau)’는 마을의 행정담당자로서 보조인을 두며 여러 가지 사건을 처리한다. ‘자오’ 보다 한 단계 높은 행정 단위인 ‘종(giong)’은 행정적 특징에 있어서는 ‘자오’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다. 다만 그 책임자가 주민들에 의해 뽑히지 않고, 중앙 정부에 의해 선정된다는 것이 다를 뿐이다.
가족 성
흐몽 족 내에는 여러 가문들이 있는데, 그 중 유명한 가문으로는 장(Giang), 숭(Sung), 끼(Ky), 방(Vang), 쨩(Trang), 떤(Tan), 루(Lu), 타오(Thao), 텐(Then)의 성을 가진 가문들이 있다. 이들의 가족성은 동물 이름이나 자연현상, 여러 금기사항 등을 의미한다.
가문의 원칙
같은 가문 내에서의 결혼은 금지되어 있으며, 동일한 가문의 구성원은 동일한 조상을 섬겨야 한다.
가문의 우두머리
가문의 우두머리는 구성원들 사이에서 대단한 특권을 누린다. 우두머리의 자격에 있어서 나이는 부차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동성(同姓) 관계
국경을 사이에 두고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떨어져 있다고 하더라도, 그 관계는 매우 친밀한데, 같은 성을 가진 사람들끼리는 한집에서 살고 함께 죽기도 하며, 목숨까지도 필요하다면 내어줄 수 있는 그런 관계인 것을 서로 의심하지 않는다고 한다.
남성 우월 사회와 일부다처
이들 사회는 부계 중심적으로서 남자는 여자에 비해 절대우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다처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결혼에 나타난 여성의 남성에게의 종속적 현상
신부가 일단 신랑집안의 문턱을 건넌 후 조상들에게 일정한 의식을 행한 후에는 다시는 스스로 자신의 부모가 있는 곳으로 돌아갈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하게 되는데, 만약 방문하고자 한다면 시부모의 허락을 얻어 남편의 동행 하에나 가능할 것이다. 형사취수의 관습으로 인해 남편이 죽으면, 여자는 남편의 남동생에게 시집을 가야하며, 만약 남동생이 없을 시에는 남편의 사촌 중 한 명에게로 가야한다.
이혼녀와 과부
이혼을 당했을 경우 여자는 자신의 부모님 집으로 돌아오게 되며, 그 지역 영주의 보호를 요청하여야 한다. 만약 그 여자가 다시 결혼하게 된다면, 부모의 집을 떠나게 된다. 과부가 자신의 자유를 스스로 얻고자 한다면, 그는 관습에서 규정하고 있는 일정 보상액을 시부모에게 지불하여야 한다.
강제 결혼
납치에 의한 결혼은 아직도 흐몽 족 사회 내에서 일반적인 현상이다. 어떤 남자가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자신이 원하는 여자를 납치한 후 억지로 남자 집의 문턱을 넘어서게 한다. 그후 이틀 내에 여자의 부모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한 후 결혼식을 올릴 것을 요구한다. 관습에 따라 납치된 여성의 가족은 그 요구를 거절할 수가 없으며, 이러한 유형의 강제결혼은 큰 불행의 씨앗이 되는 경우가 많다.
친족간의 결혼 관계
이종외사촌사이나 먼 외사촌들간에 결혼은 허락될 수 있으며, 이중 외삼촌의 아들과 고모의 딸 사이는 관습적으로 결혼이 장려되는 경향이 있다.
출산 관습
흐몽 여성은 앉아서 아기를 출산하며, 태반은 여자아이의 경우에 침대 밑에 놓아두고,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큰 기둥 바로 밑의 조상을 섬기는 제단이 있는 곳에 묻는다.
매장 이전의 관습
이들은 죽은 자를 매장한다. 죽은 후 시신은 일단 조상을 모시는 제단 앞에 걸려있는 나무판 위에 놓아두거나, 문 앞에 가로놓아진 긴 의자 위에 놓아두기도 한다. 어떤 가문에서는 시신을 매장하기 몇 일 전부터 집밖에 방치해 놓기도 하는데, 이것은 과거 시신을 새에 의해 쪼아 먹히게 했던 관습의 흔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새에게 쪼아 먹히게 하는 관습은 아직까지도 야오 띠엔(Dao Tien)족 내에 남아 있다. 시신을 관에 넣기 전에 시신이 입고 있는 옷에 구멍을 내는데, 이것은 저 세상에서 옷의 임자가 그 죽은 이의 것이라는 것을 표하는 것이다.
종교와 문화
미신
흐몽 인은 집, 문, 가족의 영을 숭배하며, 악한 영인 ‘응우 하이(ngu hai)’ 가 생명체의 생과 사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술사가 굿을 하다가 때로 사람을 죽게 하는 경우도 있다.
세 종교의 영향
불교, 도교, 유교가 흐몽 인의 사고와 사회의 조직, 마법행위, 성육신에 대한 개념, 남성의 여성에 대한 우월 의식 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카톨릭의 선교 활동
20세기초에 카톨릭 선교사들이 흐몽 인에게 전도하여, 사파(Sapa) 와 응이아 로(Nghia Lo)지역에 교회를 세우기도 하였다.
풍부한 예술 문화 유산
흐몽 족의 전통 예술과 문화적 유산은 매우 풍부하고, 독특하고, 또한 다양하다. 이들의 예술적 감각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해박한 지식, 고상한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정의 자유 자비에 대한 열망, 노동 과 덕에 대한 찬미, 게으름 사나움 귀신 과 거짓말을 경계하고 책망하는 내용들을 주제로 하여 잘 표현되어 있다.
문학작품의 유산과 보전형태
과거에 이들은 문자가 없어 문학의 전수와 보전에 있어 구전과 기억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문학적 유산에는 전설, 민요, 수수께끼, 속담이 있다.
춤과 음악
춤과 음악에 있어서도 예술적으로 그 가치가 뛰어나다.
전통 무늬
흐몽 여성들에 의해 수놓아진 전통무늬는 대단히 섬세하고 아름답다.
악기의 종류와 연주
악기로는 가죽으로 만든 북, ‘켄(khen)’, 하프 등이 있으며, 북 과 ‘켄(khen)’은 장례식이나 그 외의 다른 여러 의식과 행사에서 사용된다. 남자들과 여자들은 ‘켄(khen)’과 하프를 자유자제로 연주하여 그들의 감정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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