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3. Tay Thai 그룹_루(Lu) 족

by 임도마 2022. 10. 31.

EMIV - 31

Austro - Asian 언어 군  < Tay Thai 그룹 >

루(Lu)족

- 다른 이름 : 뉴온(Nhuon), 즈음(Duom), (Lu)

- 인 구 : 3,700

- 언 어 : 따이 타이 계통

- 거주 지역 : 라이 쩌우(Lai Chau) 성의 퐁토(Phong Tho) 와 신 호(Sin Ho) 현 지역에 거주한다.

- 참 조 : 루 족은 오래 전 중국의 십 숭 빤 나(Xip Xoong Pan Na) 지역에서 이주해 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처음 1세기초에 타 지역에서 이주해온 박 이(Bach Y) 족과 함께 디엔 비엔 푸(Dien Bien Phu) 지역에서

            거주하였다.

            11세기와 12세기에 새롭게 이주해온 블랙 타이 족의 기록에 따르면, 고대에 루 족이 건축한 유명한 성인

            삼 문-땀 반(Xam Mun-Tam Van)성이 있었다고 한다. 18세기 말엽, 루 족은 미얀마의 페(Phe) 족의 공격을 받아,

            현재 라이 쩌우(Lai Chau)성의 믕 탄(Muong Thanh), 뚜언 자오(Tuan Giao)현 지역으로 쫓겨나게 되었고,

            어떤 그룹은 퐁 토(Phong Tho)와 신 호(Sin Ho)현에 정착하게 되었다. 일부 루 족은 중국, 미얀마, 라오스에도

            살고 있는데, 라오스에서는 라오 루언(Lao Luan)종족 내 하위그룹의 하나로, 중국에서는 타이 족의 일부로,

            미얀마에서는 뉴온(Nhuon) 족의 일부로 분류 되고 있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형태

루 족의 마을은 가옥들이 질서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길이 깨끗하게 나있다. 한 마을에 40-60채의 가구가 살고 있으며, 마을은 개울이 흐르는 계곡지역을 정면으로 바라본다.

가옥의 형태

집은 넓고 환기가 잘 되도록 되어 있으며, 타이 족의 가옥과 다른 점으로는 출입구로 사용되는 계단이 하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음식

주식으로 찹쌀밥을 해먹으며, 생선, 야채도 함께 먹는다.

의상의 형태

여성의 의상은 타이 족의 것과 많이 다른데, 조끼는 그 길이가 짧고 장신구가 많이 달려 있으며, 앞쪽으로 열리도록 되어있고, 치마에는 다양한 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남자들도 무뉘 있는 바지를 입고, 팔찌를 찬다.

외모 장식

이전에 머리를 길게 기르고, 몸에 문신을 새겼으며, 귓밥에 구멍을 뚫고 이빨을 검게 색칠하였다.

농사 기술

이들은 논농사를 하며, 하천에서 물을 끌어다 쓴다. 벼는 모판에서 기른 뒤, 모내기를 한다. 동물성 과 식물성 비료를 함께 쓴다.

재배 작물

화전으로 옥수수, 카사바, 인디고 와 목화를 재배하며, 텃밭에서는 여러 가지 야채, 호리병박, 과일 나무를 재배한다.

가축 사육

가축은 특별한 경우, 즉 손님을 접대하거나, 종교 의식, 장례식, 결혼식 등을 위해 사육된다.

사냥

사냥하는 모습은 점점 감소하고 있으며, 과거보다 그 기술이 떨어지는 면이 있다.

방직

방직은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가내부업으로서, 각 가족마다 몇 개의 베틀을 소유하고 있다. 루 족이 짠 다양한 무늬의 옷감은 그 질에 있어서 라오 족의 것에 뒤지지 않으며, 아름다움에 있어서는 타이 족의 것보다 더욱 뛰어나다.

긴 역사 속에서 지켜온 문화

이들은 지금까지 오랜 세월동안 정착 생활을 해왔으며, 과거 땀 반 성을 건축할 만큼의 잘 정비된 행정 조직을 이전에 갖추고 있었으나, 적은 인구와 화이트 타이 족의 침략으로 말미암아 그 세력이 점점 쇠퇴하여 갔다. 그러나 뛰어난 농경 기술과 수공품 기술에서 볼 수 있듯이, 이들은 여전히 높은 문화적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사회와 가족

과거의 지배 계층

루 족의 마을들은 타이 족 영주를 위해 세금을 모으고, 부역을 징집하는 역할을 하였던 나이 반(nai ban)’에 의해 지배당하였다.

나이 반의 세력

이때의 루 족은 반 자유농인, ‘’(nhoc)에 지나지 않았는데 반해, ‘나이 반의 가족들은 점점 부유해 졌고, 결혼으로 인한 연합으로 그들의 세력을 유지하고 마을의 족장자리를 독점하였으며, 그러한 지위는 후손들에게 계속적으로 세습되어졌다. 이들은 타이 영주에게 속하지 않은 자신들의 땅을 소유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정도가 심하진 않았지만, 그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부역을 징집하기도 하였다.

상부상조의 전통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루 족 사회 내에 계층의 차이가 그리 심하지 않아 상부상조의 전통이 계속 전해 내려오고 있다.

가족 형태

가족은 부계 중심적인 핵가족으로 되어있다.

종교적 지주 - ‘짜우 호

결혼은 부모의 허락을 받아야 하나, 마지막 결정은 불교내 한 분파의 지주 승려인 짜우 호(chau ho)’가 사주를 살펴봄으로서 이루어진다. 짜우 호는 종교적인 권위를 지니고 있으며, 불교와 미신적인 요소가 결합된 제례의식을 집행한다. 이들 사회에서의 짜우 호의 역할은 타이 족의 타이 모(thay mo)’ 와 따이 족 내의 타이 꿍(thay cung)’의 역할과 비슷하다.

 

종교와 문화

자연 신앙

루 족도 다른 이웃의 민족들처럼 집, 마을, , 산의 수호신을 믿는다.

불교가 사회 생활에 끼친 영향

불교가 더 이상 루 족 사이에 깊은 영향을 끼치진 못하였으나, 불교의 영향은 사원의 존재에서나 라오스와 캄보디아 내의 승려 위치와 동일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짜우 호의 존재에서 그리고 좋은 징조를 의미하는 (bun)’의 개념에서 나타나고 있다.

문학과 예술

민족적 문학유산으로는 이야기, 속담, 서사시 등이 있으며, 예술로서 이미 잘 알려진 소에 루(xoe lu:)’, ‘카오 루(khao lu:노래)’등은 타이 족의 것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