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29
Austro - Asian 언어 군 < Tay Thai 그룹 >
자이(Giay)족
- 다른 이름 : 냥(Nhang), 장(Giang), 사 냔(Sa Nhan), 뿌 남(Pu Nam), 쭝 짜(Chung Cha), 빠우 틴(Pau Thin)
- 하위 그룹 : 뿌 나-꾸이 쭈-뀌 짜우(Pu Na-Cui Chu-Quy chau)
- 인 구 : 38,000 명
- 언 어 : 따이 타이 계통
- 거주 지역 : 라오 까이(Lao Cai)성의 밧 삿(Bat Xat), 바오 탕(Bao Thang)과 믕 킁(Muong khuong)현, 하 장(Ha Giang)성의
이엔 닌(Yen Ninh), 동 반(Dong Van)현 지역 및 라이 쩌우(Lai Chau)성 퐁 토(Phong Tho), 믕 떼(Muong Te)현에
거주하고 있다.
- 참조 : 200년 이전에 자이 족의 다수가 중국을 떠나 베트남의 북부지역에 정착하였고, 이어 그 뒤 몇 십 년 후에 남은
무리들도 그 뒤를 따랐다. 어떤 자이 족 마을은 따이, 눙, 타이 족의 것과 그 형태가 비슷하여 잘 식별할 수가 없다.
의식주 생활
가옥의 형태
보통 자이 족의 가옥은 고상식으로 지어졌지만, 황 리엔 선(Hoang Lien Son) 과 라이 쩌우(Lai Chau) 성에서는 현대식으로 지어져 있다.
화전 위의 건물
각 화전 위에는 초막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노인들이 머물면서 농작물과 가축들을 돌보는 장소로 쓰인다.
의상의 형태
여성의 전통의상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긴치마로 되어있다. 지금의 여성들은 짙은 남색으로 염색된 바지를 입고 허리로 빨간 천의 띠를 묶는다. 조끼도 착용하는데, 그 조끼는 한쪽 옆으로 열리도록 되어있으며, 단추는 겨드랑이 밑으로 달려있다. 옷깃과 손목부분으로 남색의 어두운 배경과 대조되는 밝은 색깔의 띠가 붙어 있다. 남자들은 통이 넓은 바지를 입고 허리에 벨트를 차며, 앞쪽으로 단추가 달린 조끼를 입는다.
머리 모양
여자는 머리를 홍색 실로 둥글게 묶거나 길게 늘어뜨리기도 한다.
외출 가방
밖으로 나갈 때에는 끈이 달린 가방을 들고 나가는데, 이 가방에는 별 모양의 무늬가 그려져 있다.
농경 의식
매년 논에서 일의 시작을 알리는 ‘룽 뿌욱(roong pooc)’의식을 행하는데, 이것은 따이 족의 ‘논으로 나가는’ 의식과 비슷하다.
재배 작물
쌀을 주식으로 재배하며, 이외 화전으로 옥수수, 감자, 카사바, 호리병박 과 여러 야채를 재배한다.
가축 사육
물소는 견인용으로 사육하며, 말은 수송용으로 돼지 등의 가축은 식용이나 제사용으로 기른다. 농한기에는 물소를 숲 속에 있는 울타리 안에서 반 방목으로 사육한다.
가내 수공업
수공품은 바구니 이외에 잘 만들지 않으며, 생활의 일용품들은 대나무로 만든다. 이들은 가족용으로 무명옷을 만드는데, 이것에 여러 다양한 무늬가 들어가도록 짠다. 몇몇 직공들은 쟁기 날과 은 세공품을 만들기도 한다.
사회와 가족
계층 차이
자이 족 사회는 계층간의 차이가 심하다.
이장의 경제적 특권
행정의 우두머리로서 이장이 있으며, 이를 보조하는 부 이장도 있다. 이장은 몇몇 촌락을 담당하며, 여러 특권을 가지고 있는데, 그 특권 중 하나가 공공토지의 경작물에 대한 소유권이다. 이장은 자신의 부하들로 하여금 생강을 재배하도록 하는데, 이것에서 나오는 수입은 장례식이나 결혼식 때 쓴다. 어떤 이장은 ‘소에(xoe)’라는 댄서그룹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들은 잔치에 초대된 손님들을 즐겁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5-6가구가 모여 사는 작은 촌락은 촌장에 의해 다스려 진다.
토지 소유 형태와 마을의 단결
이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대부분 토지는 공유지이다. 그래서 자이 족 마을의 공동 단결력은 매우 대단하다.
신성한 숲에서의 제사 의식
각 마을에는 ‘두웅 시아(doong xia)’라고 불리는 신성한 숲이 있으며, 그 숲 안에 있는 가장 큰 나무를 신성한 나무로 섬긴다. 매년 이 나무의 밑에서 두 차례씩 마을의 신에게 드리는 제사를 치르는데, 제사의 주 집행 자를 ‘빠우 까우(pau cau)’라고 한다. 이러한 제사에 드는 비용은 공유지에서 나오는 수입에서 충당한다. 제사가 거행되는 중에는 낯선 사람들이 마을에 들어갈 수 없다. 마을의 입구에는 대나무가 심겨져 있는데, 이 대나무에는 제사 때 바쳐진 동물의 몸 일부(돼지나 물소의 귀, 닭발이나 동물의 털 다발 등)가 달려있기도 하다.
남성 중심의 가족 형태
가족은 부계 중심적 핵가족 형태로서, 남편이 모든 의사결정을 한다. 여자는 자신의 평생동안 세 사람에게 순종해야 하는데, 즉 미혼일 경우에는 아버지에게, 결혼 후에는 남편에게, 남편이 죽고 난 후에는 아들에게 순종해야 한다.
상업적 성격의 결혼
결혼식은 사고 파는 거래의 형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랑 측이나 신부 측의 가족에게 있어서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납치에 의한 결혼도 유행하였다.
출산 관습
자이 여성들은 출산할 때, 제단이 있는 방에서 앉은 자세로 아기를 낳는다. 이때 나온 태반은 산모의 침대 바로 밑에 묻는다.
아기의 사주
아기가 난지 한 달이 되면, 조상에게 아기의 출생을 알리고 이름을 지어주는 의식을 행하는데, 이때 의식의 집행 자는 아기의 출생시간, 날짜, 달, 연도를 통해 그의 사주를 빨간 옷감 위에 적어 둔다. 이 사주는 앞으로 아기의 일생을 점칠 때에나 커서 배우자를 고를 때, 또한 죽은 후에는 매장하는 시간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대리모
아기가 병이 들었을 때에는 관습적으로 그의 대리모를 선정해야 하는데, 이 대리모는 인자한 성품의 소유자로서, 그 인생이 행복한 사람이어야 한다.
아기의 죽음에 관한 미신
자이 사람들은 아기가 어릴 때 죽으면, 다른 사람의 몸을 빌어 환생한다고 믿기 때문에, 아무도 원하지 않는 이러한 환생을 막기 위해 아이의 귀 뒤에 특별한 표시를 해두기도 한다.
장례식
사람이 죽었을 때에는, 죽은 이의 유품을 매장 전 3-5일까지 집에 보관해 놓는다. 장례식에 참석한 사람들은, 물론 그런 일이 일어날 리가 없겠지만, 시신을 강제로 빼앗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빠른 걸음으로 시신을 나르거나, 어느 때에는 뜀박질로 시신을 매장하는 곳까지 옮기기도 한다. 만약 어떤 이가 갑작스럽게 죽은 경우에는 그 즉시 매장하도록 되어 있다.
통곡기간
이들은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90일 동안 머리를 깍지 않고 면도도 안하고 통곡하며,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120일 동안 그렇게 한다. 죽은 날짜에 상관없이 ‘통곡기간’이 끝나는 의식은 설 축제 바로 전날에 치러진다.
우주관
자이 족의 우주관에는 우주가 세계의 계층으로 나뉘어 있는데, 가장 높은 곳에는 아름다움과 영광이 가득 찬 천국이 있으며, 중간 세계에는 사람이 살고 있고, 지하에는 악의 세상으로 되어 있다.
종교와 문화
조상 숭배의 제단
가옥 내 중앙 부분에 위치한 조상을 위한 제단에는 향을 꽂은 단지가 많이 있는데, 각 단지는 땅, 하늘, 조상, 화로의 신을 섬기는 것이다.
전통 문화 유산
이들의 문화적 유산은 풍부하며, 전통적인 삶의 여러 부분에서 이러한 유산이 담겨있다.
전통 규범
수많은 속담, 격언은 도덕적인 경전처럼 사용되어, 분쟁의 해결 및 여러 다툼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문학 장르
전설, 우화, 수수께끼는 그 안에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민요
민요로서 ‘부온 나 라우(vuon na lau)’ 같은 곡이 인기 있으며, 돌림 합주곡으로 ‘부온 짱 함(vuon chang ham)’과 이별 곡으로 ‘부온 스룽 란(vuon sroong ran)’ 곡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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