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30
Austro - Asian 언어 군 < Tay Thai 그룹 >
라오(Lao)족
- 다른 이름 : 라오 복(Lao Boc), 라오 노이(Lao Noi)
- 인 구 : 10,000 명
- 언 어 : 따이 타이 계통
- 거주 지역 : 라오스-베트남 국경을 따라 선 라(Son La)성의 송 마(Song Ma)현 내 몇몇 지역과 라이 쩌우(Lai Chau)성의
디엔 비엔(Dien Bien)과 퐁 토(Phong Tho)현에 거주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민족 색채
베트남에 거주하는 라오 인들은 라오 복-라오 노이 종족 그룹에 속해 있으며, 생활 모습은 라오스 에 거주하는 같은 민족들 보다 베트남의 타이 족과 더욱 비슷하다.
가옥의 특징적 요소
가옥 모양은 블랙 타이 인들의 집과 같이 거북이 등 모양의 지붕을 가진 고상식으로 지어져 있다. 가옥의 내부 구조, 집의 뼈대를 조립하는 방법, 장식하고 조각하는 기술 및 내부의 넓은 공간의 특징에 있어서는 라오스 에 거주하는 라오 족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주 기둥의 위치
그러나 손님용 화로 옆에 큰 기둥이 위치해 있는 블랙 타이 인들의 집과는 다르게, 라오 인 가옥의 큰 기둥은 식사 준비용 화로가 옆으로 세워져 있다.
의상의 형태
이들 의상은 타이 족의 것과 비슷하다. 여자들은 앞쪽으로 묶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검은 치마를 입는데, 그 치마는 가슴 위까지 올라오도록 되어 있으며, 옷의 가장자리로 두 줄의 띠가 둘러져 있고, 그 띠를 따라 여러 색깔들의 다양한 무늬가 넣어져 있다.
머리 수건
송 마(Song Ma)에 사는 라오 여성들은 ‘삐유(pieu)’라는 수건을 머리에 쓰는데, 루 족 여성들처럼 머리 앞 부분으로 수건이 꼭지처럼 튀어나오게 하며, 머리 주위로 둘러서 묶고, 한쪽 끝은 어깨 위로 늘어뜨린다. 수건을 머리에 쓰지 않은 경우는 정교하게 세공된 핀을 머리에 꽂는다.
문신
라오 여성들은 손바닥에 곤충모양의 문신을 새기며, 남자들은 손목과 허벅지에 불교의 만(卍) 자 모양 과 동물 형태의 문신을 새긴다.
흡연
이들은 담배를 피울 때, 예쁘게 조각된 파이프를 사용한다.
농사 기술
이들은 여러 복잡한 기술을 사용하여 논농사를 한다. 오랜 세월 동안 정착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농사기술의 수준이 높고,
수공업의 발달
가내 수공업도 발달하여 큰항아리, 도자기 제품, 능라가 수놓아진 높은 품질의 옷감을 짜내기도 한다.
마을의 경제적 수준
한 마을에 100여 호 정도의 가구가 살고 있으며, 마을의 경제적 수준도 높은 편에 속한다.
사회와 가족
마을의 자치
과거의 라오 족은 타이 족의 지배아래에서 살았으나, 각 마을마다 행정 관료를 주민들에 의해 뽑는 등, 어느 정도의 자치를 누리며 지내왔다.
금기사항
각 가문마다 독특한 금기사항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타이 족과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남녀의 사회적 지위
가족은 확대형이든 핵가족형이든, 부계 중심적으로 되어 있지만, 여전히 여성들의 역할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교육을 받는데 있어 남녀의 차별은 찾아볼 수 없다.
결혼 형태
결혼은 남녀의 자유로운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며, 형사취수나 매사취부의 관습이 없다. 원칙적으로 일부일처제를 지키고 있으나, 일부 일부다처도 행해지고 있는데, 이로 인한 이혼이나 간통사건은 드물다. 다른 민족간의 결혼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출산 후 의식
과거에는 출산 후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바 시(ba xi)’라는 의식을 치렀으나, 지금은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상위 계층의 장례식
‘믕(muong)’의 우두머리나 한 마을의 수장이 죽었을 때에는 그 시신을 화장한다. 이때 불교 경전 의식에 따라 장례식을 집행하는 사람을 ‘짜우 후아(chau hua)’라고 부른다.
종교와 문화
불교의 영향
베트남의 라오 인들에게 있어, 불교의 영향은 그리 깊지가 않다. 그러나 제사를 드릴 때 불교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고기 제물을 드리지 않는다.
탑(사원)의 역할
마을에 사원 내지 탑이 세워져 있긴 하지만, 메콩강 유역의 비엣 인 거주지역내의 공공건물이나 타이 족의 ‘믕(muong)’ 이나 ‘반(ban)’내에 있는 상징적인 기둥과 그 역할과 의미가 비슷하며, 그 근처나 안에서 여러 가지 행사가 열린다.
주술사의 역할
이들은 타이 족의 주술사와 동일한 역할을 맡은 ‘짜우 후아(chau hua)’ 에게 여러 가지 문제를 문의한다. 각 마을에 있는 주술사는 병을 고치는 사람인 동시에 철학자이기도 한데, 그는 많은 설화들과 민요를 잘 알고 있다.
종교 의식의 변화
보름달이 뜨는 매월 음력 15일이나 30일에는 탑 앞에서 제사를 드렸으나, 지금은 많이 사라졌고 다른 비슷한 의식이 남아 있긴 하다. 또한 주술과 부적에 의해 병을 치료하던 샤머니즘적인 의식이 많이 자취를 감추었다.
문학 유산
라오 인의 예술과 문학은 그 기초가 매우 튼튼하다. 많은 이야기들 속에는 라오 인과 타이인의 역사적 상호 역학 관계를 다루고 있다. 책은 야자나무 잎으로 만들어 졌는데, 그 책 속에는 라오 인의 전설, ‘캅(khap:노래)’, 서정시 등이 적혀있다.
노래와 춤
라오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노래와 춤을 잘한다. 축제가 있는 밤에는 ‘람 봉(lam vong)’ 과 ‘소에 타이(xoe thai)’ 가 공연된다. 최근 라오 인들은 주위 민족의 문화에 많이 동화되어져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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