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40
Austronesian 언어 군 < Malayo-Polinesian 그룹 >
자 라이(Gia Rai)족
- 다른 이름 : 쩌 라이(Cho Rai), 저 라이(Gio Rai), 모이(Moi)
- 하위 그룹 : 쩌르(Chor), 흐 즈릉(H Drung), 아랍(Arap), 므 즈하르-므 투르(Mdhar-Mthur), 투언(Thuan)
- 인 구 : 242,000 명
- 언 어 : 말라이 폴리네시안 계통
- 거주 지역 : 자 라이(Gia Lai)와 꼰뚬(Kontum)성에 주로 거주하고 있으며, 일부는 닥 락(Dac Lac)에도 산다.
- 참 조 : 자 라이 족은 해안지역에서 지금의 서부 고원지역으로 BC 몇 세기 이전에 이주하였었는데, 이곳은 오래 전부터
이미 몬 크메르 계통의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들이 살고 있었다.
자-라이 족은 에-데 족과 더불어 고원지역의 몬-크메르 그룹의 종족들을 두 지역으로 양분시키면서,
고원내의 기름진 붉은 지대를 차지하여, 참 족 문화의 영향을 받은 모계중심사회를 건설하였다.
쁠레이꾸(Pleiku)고원 지역 내 자라이 족의 불의 왕 ‘뽀따오 뿌이(Potao Pui)’와 물의 왕인 ‘뽀따오 라(Potao La)’에
대한 7세기의 역사적 기록이 남아 있으며, 이들 족속은 오랫동안 에 데와 바 나 족을 그 세력 하에 두었었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구성과 형태
자라이 족은 정착생활을 하며, 한 ‘쁠로이-본(ploi-bon:마을)’에 50여 호 정도의 가구가 살고 있다. 과거 마을 주위에 군사적 방어를 위하여 울타리가 쳐져있었다.
마을의 이름
마을의 이름은 주로 강, 하천, 고대마을족장의 이름과 관계가 있다.
공공 건물
공공건물은 마을의 중앙으로 지어져 있으며, 종교활동이나 공동체 활동을 위해 사용되지만, 쩌르(Chor) 족 그룹의 마을에는 이러한 공공건물이 없다.
가옥의 형태
가옥은 북향으로 지어져 있으며, 모양은 고상식으로서 짧은 형태 와 길다란 형태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이아 윤 빠(Ia Yun Pa)지역의 긴 집은 닥 락(Dac Lac)지역에 거주하는 에 데 족의 것과 그 형태 및 특징이 비슷한데, 고상식의 가옥으로서 출입구가 위아래로 열리고 닫히도록 되어 있다.
의복의 구성과 형태
여성의 의복은 인디고 색의 페이건과 짧고 꽉 죄이는 조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자의 의복에는 허리에 걸치는 지 스트링과 긴 조끼가 있다. 페이건 과 조끼, 그리고 허리에 걸치는 지 스트링에는 전통적인 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세 가지 종류의 경작지
자라이 족은 다음과 같이 ‘흐마(hma)’라고 불리는 세 종류의 경작지에서 작물을 재배한다.
-흐마 므나이(hma mnai) : 복합경작을 하는 화전으로 강이나 하천 가에 위치해 있으며, 밀, 과일나무, 콩 등을 심는다.
-흐마 룽, 흐마 로(hma rung, hma ro): 순수한 화전에 해당되는 땅으로 두 번의 수확 후에 10년 동안 묵혀놓게 되는 땅이다.
-흐마 즈나오, 흐마 이아(hma dnao , hma ia) : 침수 논농사 지대로서 특별히 쌀 농사를 위한 경작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중 ‘흐마 즈나오(hma dnao)’는 늪지대를 개간한 논 농사 지역이며, ‘흐마 이아(hma ia)’는 그 뜻이
‘비를 기다리는 논’이란 의미로서 완전히 자연 강우량에만 의존하는 논농사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정원 재배
이들은 또한 ‘장(dang:정원)’을 가꾸는데, 실제로 쁠레이꾸(Pleiku)시 외곽에 있는 많은 집들이 ‘장 가 송(dang ga song:정원)’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괭이의 사용
자라이 족은 농사일을 할 때, 괭이를 사용하는데, 이 괭이에는 토양의 종류나 하는 일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가축의 사육과 그 용도
물소, 염소, 돼지 등의 가축은 우선적으로 신에게 바치는 제물로 쓰이기 위해 사육되며, 황소, 코끼리, 말들은 견인용으로 사육되는데, 이 중 말은 운송용으로서 그 지역 내에 많이 분포해 있는 산돼지를 사냥할 때도 사용된다. 과거에는 물소를 많이 길렀으며, 화폐의 단위로 사용한 적도 있었다.
가내 수공업
가내 수공업에 있어 바구니나 다양한 색깔의 전통무늬가 수놓아진 옷감을 만든다.
기타 식량 생산 활동
식량채집, 사냥과 고기잡이는 부업으로 행해지는데, 이 중 식량채집은 여자와 아이들이 주로 하며, 사냥감으로는 호랑이, 표범, 코끼리 와 무소 등의 희귀동물도 있으나, 주로 산돼지와 야생 소를 많이 잡는다.
모계 중심 사회
자라이 족 사회는 모계중심의 공동체 사회이다.
장로회의
마을은 장로들의 회의에 의해 다스려진다. 이 회의에서 마을의 촌장을 뽑아 공공사무를 처리하게 한다.
상부상조의 형태
생산활동에 있어서 상부상조하는 형태를 ‘냠(nham)’이라고 한다.
사회와 가족
행정 단위와 그 기원
한 읍 지역은 여러 촌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전의 마을 바로 위로 ‘또 링(to ring)’이라는 행정단위가 있었는데, 이 ‘또 링(to ring)’의 장을 ‘쁘따오(ptao)’라고 하였다. 아마도 이 ‘또 링’은 과거 군사적 방어를 위해 조직된 마을간의 연합적 형태(흐롬 빗 쁠로이(hrom bit ploi))였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토지의 소유
마을 내 구성원들은 경계가 분명하게 그어진 각자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
전통 법정
마을에서 일어나는 모든 폭력행위는 전통적인 법정에 의해 해결된다.
토테미즘적 사고
토테미즘 적인 금기사항들이 씨족 내 구성원들간에 지켜지고 있으며, 또한 이와 관련된 개념들이 가족 성이나 전해져 오는 전설 속에 잘 나타나 있다.
가족 성의 종류
흔한 가족 성으로 시우(Siu), 끄쫀(Kchon), 나이(Nay), 끄서르(Ksor), 르마흐(Rmah) 등이 있는데, 불과 물의 왕은 모두 시우 가문에 속하며, 이 시우 성을 가진 남자들은 얄라이 족 내의 귀족계층(르쫌 민 흐비아(rchom min hbia))으로 알려진 르쫌(Rchom) 가문 내의 여성들과만 결혼한다.
결혼 원칙
결혼은 다른 가족 성을 가진 사람끼리만 허용이 되며, 결혼 후 신혼부부는 아내 가족과 함께 살아야 한다.
여성 중심의 가족
자녀들은 모두 어머니의 성을 따르고, 딸이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으며, 부모를 돌보고 조상을 숭배하는 모든 일을 책임져야 한다.
외모의 독특한 표시
자라이 족은 1-2살 때 귀에 구멍을 뚫고, 15-16살이 되면 이빨을 철로 박게 되는데, 이것은 물론 미적인 아름다움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자신이 성년이 되었다는 곳을 표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청혼과 승낙의 표시
여성이 먼저 중매인을 통해 남자 가족에 청혼을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승낙의 표시로 구리 팔지를 상호 교환하게 된다.
결혼에 이르는 단계
이들의 결혼의식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 젊은 남녀가 양가 가족들과 중매인이 보는 앞에서 팔지를 교환한다.
- 젊은 남녀가 서로 꾼 꿈을 해석하는 과정(쭈아 흐삐우(chua hpieu))이 있는데, 이것은 부부 가 될 두 사람의 미래를
점치는 과정으로 결혼의 마지막 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는 의식(빗 상(vit sang))’ 이 있다. 이 의식 내에는 신 부의 가족들이 신랑을
환영하고 신부가 결혼 그 다음날에 신랑의 가족을 방문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장례식
자라이 족의 장례식은 매우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며, 그 안에 여러 가지 의식이 행해지는데, 특히 죽은 자의 이승으로 향한 출발을 위해 죽은 이에 대한 사랑, 슬픔, 존경을 나타내는 여러 의식을 행한다.
무덤 집과 그 의미
이들은 특히 무덤 집을 만드는 일에 매우 신경을 많이 쓴다. 이것은 죽은 자가 영혼으로 변화되어 자신을 조상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공동 무덤
과거에는 같은 모계혈통의 친척들과 구성원(사위까지 포함한)들의 시신을 모두 한 무덤 안에 묻었었는데, 이러한 관습은 현재에 이르러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무덤의 폐쇄
그리고 무덤이 가득 차면, 그 주위를 확장해서 다른 관이 들어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고, 임시로 흙을 덮어놓은 뒤 이전의 무덤은 ‘무덤 폐쇄’ 의식을 통해 폐지하곤 하였다.
무덤 위의 항아리와 바구니
무덤 위에는 밑 부분에 구멍이 난 항아리가 놓여 있는데, 그 안에는 음식과 먹을 것이 들어 있으며, 또한 그 옆에 바구니도 놓아두는데, 그 안에는 죽은 자의 유품을 넣어 놓는다.
무덤 집에 나타난 자라이 족의 예술적 감각
자라이 족의 무덤 집은 그 주위로 울타리가 쳐져있으며, 그 안에 암수 한 쌍의 새와 호리병박의 모습을 새긴 나무 조각 등이 들어 있는데, 이것들을 통해 이들의 예술적인 재능을 살펴볼 수 있다.
종교와 문화
애니미즘적 신앙
자라이 족은 애니미즘을 신봉하는 이들로서, 영적 세계의 존재와 ‘양(yang:신)’ 및 자연과 사회를 지배하는 초자연적인 힘을 믿는다.
신의 종류
이들이 믿는 신으로는 산의 신(yang chu), 물의 신(yang pen ia), 조상의 신(yang pen tha), 족장의 신(yang ptao), 전쟁의 신(yang bla) 등이 있다.
샤머니즘과 원시 농경 신앙의 전통
이들 사회는 아직까지도 원시농경사회의 전통인 모계 중심 사회가 계속적으로 유지되어 오고 있는데, 이들 족속에게서만 유일하게 이아 윤 빠(Ia Yun Pa)현 내 쁠로이 옷 찌 아타이(Ploi Ot, Chi Athai) 읍의 물의 왕, 쭈 쁘롱(Chu Prong)현 내 쁠로이 쁘따오(Ploi Ptao), 야 롭(Ya Lop) 읍의 불의 왕, 쁠로이 망(Ploi Mang), 쭈 아뚜아(Chu Atua) 읍의 바람의 왕(쁘또오 앙긴(ptoo angin))이 존재하고 있다. 현재의 이들은 단지 샤머니즘적인 의식 및 비가 하늘에서 내리도록 기원하는 의식을 집행하는 역할을 맡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그 역할도 이아 윤 빠(Ia Yun Pa) 와 쭈 쁘롱(Chu Prong)의 계곡 지역 내에 제한되어 있다.
민속 유산과 전통 음악의 중심지
이들의 민속문화 유산은 풍부하고 다양하다. 고대 전통 음악의 중심지는 'Ia Yun Pa' 지역이다.
전통 악기의 종류
자라이 족의 악기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징’으로서 이웃 부족들간에도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고 있다. 그 외 실로폰의 일종인 ‘또 릉(to rung)’, 큰 대나무 관으로 만든 ‘딩 뿟(ding put)’, 몇 개의 퉁소로 이루어져 있고 그 끝이 호리병모양으로 되어있는 ‘딩 남(ding nam)’등이 있다.
고전 음악
‘쩨오 레오(cheo leo)’ 라고 불리는 자라이 족의 고전 음악은 모두 7가지의 음계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적 감성의 표현
이들은 또한 구리로 만든 징, 장편 시 와 전통 춤으로서 자신들의 희노애락을 표현하기도 한다.
무덤 조각
플라스틱으로 만든 자라이 족의 무덤조각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만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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