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42
Austronesian 언어 군 < Malayo - Polinesian 그룹 >
참(Cham)족
- 다른 이름 : 찌엔-찌엔 탄(Chien-Chien Thanh), 참 파(Cham pa), 호이(Hoi)
- 하위 그룹 : 참 흐로이(Cham Hroi), 참 뿡(Cham Poong), 참 바꾸(Cham Va Ku), 참 짜우 독 (Cham Chau Doc)
- 인 구 : 99,000 명
- 언 어 : 말라이 폴리네시안 계통
- 거주 지역 : 빈 딘(Binh Dinh), 푸 이엔(Phu Yen)과 닌 투언(Ninh Thuan), 빈 투언(Binh Thuan)성에 거주하며,
안 장(An Giang), 동 나이(Dong Nai), 떠이 닌(Tay Ninh)성과 호치민 시내에도 살고 있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위치와 주민
참 족은 닌 투언(Ninh Thuan)과 빈 투언(Binh Thuan)의 해안가와 가까운 지역에 몇 백명에서 몇 천명의 주민으로 구성된 마을을 이루어 살고 있다.
가옥의 형태
가옥들은 질서정연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정원과 벽,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다. 문은 남서쪽으로 나 있으며, 집은 베트남인 가옥과 비슷하게 지어졌는데, 벽돌을 쌓고 석회나 조개껍질을 바르거나 타일을 붙인 후 양철이나 이엉을 사용하여 지붕을 만들었다. 어떤 지역의 참 족 가옥은 고상식으로 지어져 있기도 하나, 지상에서 30cm정도만 떨어져 있을 뿐이다.
가옥의 분리적 배치
닌, 빈 투언(Ninh, Binh Thuan) 에 거주하는 참 족은 한 가족이 옆으로 나란히 서있는 여러 채의 집을 소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집의 여러 건물들은 손님을 접대하는 곳, 부모들과 어린 자녀들을 위한 곳, 결혼한 딸의 가정을 위한 곳, 그리고 창고로 사용하는 곳으로 나뉘게 된다.
확대형 가족의 분화
여러 채의 집이 나란히 따로 배치되어 있다는 것은 이들의 확대형 가족사회가 조금씩 분화되어 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고상식 가옥과 생활 형태
빈 딘(Binh Dinh) 과 푸 이엔(Phu Yen) 성에 거주하는 참 흐로이 인들은 목초지 위로 1m정도 떨어진 높이의 고상식 가옥에 거주하는데, 출입문은 건물의 긴 쪽으로 붙어있다. 지붕의 각 끝 부분은 두 개의 뿔이 맞닿아 V자형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두 개의 서까래가 튀어나와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옥의 길이와 폭은 각각 8m 와 4m 로서 그 크기가 작은 편에 속하며, 고대부터 내려오는 유목생활을 한다.
여성의 머리와 의상
참 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머리 위로 수건을 덮어쓴다. 참 흐로이 여성은 세모모양의 뒤쪽으로 매도록 되어있는 페이건을 입으며, 머리에는 비엣 여성의 장례식 때 쓰는 베일과 비슷한 검은 후드를 쓴다.
남성의 머리와 의상
닌, 빈 투언(Ninh, Binh Thuan)성에 거주하는 나이 많은 남자들은 긴 머리를 터번으로 감싸며, 여성의 페이건과 비슷하게 생긴 담요를 몸에 두른다.
주요 생산 활동
참 족은 일반적으로 쌀과 과일나무를 재배하는데, 특히 중부베트남 지역에 사는 참 족에게는 농업과 원예가 주 수입원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 환경과 토양에 따른 작물재배
참 족은 자연환경과 토양에 따라 세 가지 종류의 경작지에서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첫 번째 지역의 농업 형태와 그 기술
첫 번째는 논농사 지역으로 기름진 계곡의 저지대에 위치해 있는 경작지로서, 10월의 쌀이 생산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씨앗이 가장자리에 집중적으로 뿌려지고, 중앙으로는 적은 밀도로 뿌리게 되는데, 가장자리 ,즉 밀도가 높은 곳의 묘종이 약하고 가늘면, 다른 곳으로 옮겨 심도록 되어 있으며, 만약 그 묘종이 잘 자랄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다고 생각되면 그대로 놓아둔다.
두 번째 지역의 토양 형태와 농업 기술
두 번째는 첫 번째 지역보다 토양의 질이 좀 떨어지는 경작지로서, 한해 내내 침수되어 있는 논으로 되어 있으며, 씨를 직접 뿌리기보다는 모내기를 이용해 벼를 재배한다.
세 번째 지역의 농업 형태와 그 기술
세 번째로 산간 경사지에 있는 밭 경작지로서 일년일모작을 한다. 자연의 강우량에 의존하여 농사를 지으며, 쟁기로 땅을 고른 뒤에 구멍을 파서 그 안으로 씨를 심는다. 이러한 곳에 거주하는 참 흐로이 인들은 주로 화전을 한다.
남부 참 족의 생산 활동 형태
중부지역의 참 족과는 달리 남쪽의 참 족은 고기잡이, 방직 및 작은 규모의 무역을 하며, 이들에게 있어 농업은 이차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수공업
참 인은 물소나 황소가 끄는 수레를 직접 만든다. 이들의 방직기술은 정교하며, 비단과 사 롱(sa rong)도 함께 만든다. 도자기를 만들 때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가마를 쓰지 않고, 그냥 밖에서 말리도록 한다. 또한 금속제련에 대한 지식이 있어, 대장간에서 잘 제련된 금이나 은으로 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타 민족과의 교류
참 족은 오랜 세월동안 그들의 역사 속에서 서부고원 지역의 여러 소수부족, 비엣, 라오, 크메르 족과 접촉하여 왔다.
사회와 가족
모계 중심 사회
베트남에 복속되기 이전의 참 족 사회는 모계중심의 봉건 사회였다.
카스트 사회
미 선(My Son) 사원 유적지에 소장된 기록에 따르면, 11세기의 참 사회는 4가지의 카스트로 나뉘어져 있었다. 이 4개의 카스트는 성직자, 군인, 일반인, 천민의 계층으로서, 이러한 사회계층의 존재는 불과 몇십 년전까지도 존재해 있었다고 한다.
참 족 씨족의 기원
이들의 사회는 또한 2개의 씨족에서 기원되어 졌는데, 빈랑열매 족과 코코넛족이 바로 그것이다.
가문과 ‘꿋’
씨족 단위 아래로는 각 가문으로 나뉘어 진다. 각 가문은 묘지 터에 있는 ‘꿋(kut)’을 신성하게 여기는데, 이것은 모계 혈통 선조 들의 비석인 동시에 무덤이라고 할 수 있다.
가문의 우두머리-‘무 자야’와 그 역할
각 가문의 우두머리를 ‘무 자야(mu raya)’라고 하며, 그 우두머리 여성은 2-3년마다 열리는 참 족의 큰 축제 중에 행해지는 조상숭배의식을 주관한다.
가문 내 분파의 구성
각 가문은 다시 ‘무아 빠로(mua paro)’라는 여성이 다스리는 몇 개의 분파로 나뉘어 지는데, 한 분파에는 보통 10-15개의 모계중심 가족이 소속되어 있다.
마을 내 친족관계와 가구 수
한 마을 구성원들은 모두 일반적으로 같은 가문 내에 속해있는 경우가 많으며, 100가구 정도가 하나의 마을을 형성한다.
모계 중심과 부계 중심의 사회
닌, 빈 투언(Ninh, Binh Thuan) 성의 참 족 사회는 모계 중심적 핵가족 사회이므로, 일반적으로 처가상주를 원칙으로 한다.
부계 중심적 짜우-독 참 족 사회
안 장(An Giang)성의 짜우 독(Chau Doc) 참 사회는 이슬람교의 영향아래 있어, 부계사회로의 변화가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나, 아직도 모계 중심적 유산의 잔재가 남아 있다.
장례식 형태
죽은 자는 매장되거나 화장되는데, 브라만 계층의 사람들은 화장을 하는데 반해, 15살 미만의 어린이나 하층계급에 속한 이들의 시신은 주로 매장을 한다. 장례식의 형식은 남녀별, 카스트, 종교, 죽은자의 부의 정도에 따라 다르며, 그 식이 매우 복잡하여 어느 때는 15일정도의 기간이 걸리기도 하고, 의상, 쌀, 고기를 준비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든다.
종교와 문화
힌두교와 이슬람교
남부 참 족은 민간 신앙, 힌두교, 이슬람교를 신봉한다. 중부 참 족은 두 가지 그룹으로 나뉘는데, 중부 참 족 주민 중 2/3 가 브라마니즘(Siva를 숭배하는 흰두교의 한 분파)을 믿는 참 까피아-참 쭈흐(Cham Kaphia-Cham Chuh) 인데, 이들의 흰두교 신앙은 아직까지도 사회구조와 관습 내에 중요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 외의 이들은 바니(Bani)를 추종하는 고전이슬람교를 믿는데, 이 종교 또한 흰두이즘과 함께 참 족 사회내에 뚜렷한 흔적을 남겼다.
원시 신앙의 흔적
인도에서 넘어온 힌두교는 자연의 힘을 숭배하는 참 족의 원시신앙에 접목하게 되었다. 이러한 원시신앙의 영향은 농업생산과 관련된 금기사항 및 의식, ‘링가(linga)’에 대한 경배, 논에서 비밀리에 땅을 가는 풍습, 이삭이 패기 시작할 때 ‘곡식의 신’에게 바치게 되는 ‘쌀을 넣어 놓는 초막’을 짓는 의식 등에서 뚜렷이 찾아 볼 수 있다.
건축 기술
참 인의 건축기술은 오늘날까지 현존해 있는 여러 사원들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매우 화려한 면모를 자랑하여 왔다. 이들은 궁전, 사원 및 높은 탑등을 빨간 벽돌을 이용해 언덕이나 들판의 중앙에 건축하였었다.
문학 작품
옛날 이야기, 교훈적인 시 등이 전해 내려오고 있으며, 소설로서 ‘참 브리(Cham Bri) 의 노래’, ‘따 타 바(Ta Tha Va) 의 노래’, ‘까 린 빠랑(Ka Lin Parang) 의 노래’ 등이 유명하며,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중부 베트남 음악에 미친 참 족 전통음악의 영향
탬버린을 치면서 부르는 노래, ‘나마이(namai)’의 리듬, 후에(Hue)지역의 ‘보트를 탄 여자의 노래’에서 찾아 볼 수 있듯이, 참 족의 민요 와 전통음악은 중부베트남 지역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예술과 문화
전통 춤, 플라스틱 예술품, 돌과 나무에 새긴 조각, 테라코타 상, 기념비에 새겨진 양각기술은 이들 문화의 높은 수준을 증명해 준다.
문자와 문학의 발전
참 족은 일찍부터 산스크리스트어에 기초한 문자를 발명하여, 문학의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다른 문학적 사조들을 자신들의 것으로 동화시켜 나갔다.
번역 서적
이들의 문자로 번역된 서적으로는 비엣 인의 작품으로서 ‘땀 깜(Tam Cam) 이야기’ 가 있고, 인도의 서사시인 ‘라나야나(Ranayana)’ 와 ‘마하브하라따(Mahabharata)’, 그리고 아랍 작품인 ‘1001일 밤의 이야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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