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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소수종족

Sino-Tibetan 언어군_7. Han 그룹_산 지우(San Diu) 족

by 임도마 2022. 10. 31.

EMIV - 45

Sino - Tibetan 언어 군  < Han 그룹 >

산 지우(San Diu)족

- 다른 이름 : 산 제오(San Deo), 만 꽌 꼭(Man Quan Coc: 짧은 바지의 만(Man)),

                    만 바이 세(Man Vay Xe: 갈라진 치마의 만(Man) ), 짜이 덧(Trai Dat: 땅에 사는 짜이(Trai)), 짜이(Trai)

- 인 구 : 94,360

- 언 어 : 시노 티벳 계통

- 거주 지역 : 꽝 닌(Quang Ninh), 하 박(Ha Bac), 박 타이(Bac Thai), 빈 푸(Vinh Phu), 뚜옌 꽝(Tuyen Quang),

                     하이 흥(Hai Hung)성내에 거주한다.

- 참 조 :산 지우 인들은 17세기 무렵 중국의 광 동(Guang Dong)성에서 이주하여 왔다.

 

의식주 생활

마을의 지리적 위치와 형태

산 지우 인은 산마루나 고원지역에 주민 수가 많은 마을을 이루어 산다. 각 집들은 서로 떨어져 있고, 정원과 큰 나무가 집 주위를 둘러싼다.

우물을 파지 않는 관습

식수는 강이나 하천에서 떠다 쓰며, 우물을 파지 않았는데, 이들은 우물을 파다가 용의 혈관을 건드려 신을 진노하게 만들까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마을의 변화

그러나 최근 몇십 년 동안에 이들 마을에도 변화가 일어나, 마을 주위로 대나무 울타리가 쳐지고, 마당에 과일나무를 심고, 고기를 양식하는 양어장과 양계장, 쌀을 말리는 넓은 뜰과 우물도 생겨나게 되었다.

마을의 규모

이들이 살고 있는 마을은 그 규모가 북부 평지의 일반 비엣 인 마을과 맞먹는데, 가령 빈 푸(Vinh Phu)성 럽 탁(Lap Thach)현의 자오 쭈(Dao Tru) 읍내에 있는 산 지우 마을의 가호 수는 200가호에 달하기도 한다.

가옥 형태

이들의 가옥은 지상식으로 지어졌으며, 지붕은 기둥과 벽에 의해 지탱되도록 되어있다.

여성의 전통 의상 형태

여러 지역에서 산 지우 족 여성들은 아직까지도 그들의 고유의상을 착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의상으로 허벅지까지 내려오는 페이건과 가슴위로 열려지고 그 안으로 브레이저가 착용된 드레스가 있다. 이 의상은 어두운 인디고 색으로 염색되어 있으며, 허리에 맨 벨트는 그 끝이 무릎까지 내려온다.

장신구

장신구로서 은목걸이와 팔지, 귀걸이, 체인 등을 몸에 착용한다.

남성 의상

남자의 예복은 흰 바지와 검은 드레스로 이루어져 있고, 머리에는 쪽을 찌어 모슬렘 터번을 쓰며, 발에는 신발도 신는다.

재배 작물

주식으로 쌀을 논 농사 형태로 재배하며, 옥수수, 고구마는 화전에서 재배한다.

농사 기술

농사 기술은 비엣 족과 떠이 눙 족 의 기술과 같으며, 비료로서 식물성, 동물성 및 연못의 진흙에서 채취한 것을 사용한다.

토지 개간과 밀 재배

산 지우 인은 처녀지를 개간하는데도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척박한 토지와 언덕의 경사지를 화전으로 개간해 밀을 재배한다.

방직업

뽕나무와 목화를 재배하고, 누에를 치며, 방직을 하고 인디고로 옷감을 염색할 줄 안다.

기타 식량 생산 활동

죽순 등의 산림 물을 채집하며, 고기는 연못이나 호수에서 양식되거나 강이나 하천에서 직접 잡기도 한다. 꽝 닌(Quang Ninh) 성의 산 지우 인들은 바다 고기잡이를 하며 소금을 생산하기도 한다.

발전된 수공업

수공품은 이미 가내부업의 수준을 넘어섰으며, 대나무와 등나무로 여러 생활용품을 만든다. 그리고 목공일, 대장간 일, 보트와 노를 만드는 일, 타일을 굽는 일등도 하며, 석공과 재단사도 있다.

 

사회와 가족

추장의 역할과 토지 소유

마을 공유지는 존재하지 않으나, 마을 내 유력한 가족이 사유지에서 얼마를 떼어 마을의 추장인 따오시(taoshi)’에게 주도록 되어있다. 추장은 공공의식을 주관한다. 그는 2 마우(mau:1mau = 3,600제곱미터) 이상의 공유지를 소유할 수 없으며, 재임 기간 동안에만 그 토지에서 나오는 생산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

하층민에 대한 경제적 착취

과거에는 고리대금, 무력으로 포탈하는 행위가 있었으며, 당시 많은 지역의 농부들이 자신의 땅을 헐값으로 팔고, 소작인이 되어야 했었다.

마을 내 지혜로운 어른의 역할

관습에 의해 마을의 박식한 어른은 마을 공공 사를 지휘하고 주민 사이의 분쟁을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무당에 대한 관념

거의 모든 산 지우 인들은 자신의 아들이 무당이 되기를 바란다. 이러한 생각은 도교적 관념에서 비롯되었는데, 무당은 신의 보호를 받아 그의 가족과 재산을 돌볼 수 있으며, 죽은 뒤에도 숭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가족 성과 이름

가장 흔한 가족 성으로 닌(Ninh), 디엡(Diep), (Le), (Tu), (Truong), (Ly) 등이 있으며, 각 가족의 구성원들은 성 다음에 7-12가지의 단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중간이름으로 정하게 된다. 각 이름의 끝 부분의 조사는 가족내의 서열을 의미하는데, 사회 내에서도 나이순이 그 사회의 서열 순 이 된다.

가족 형태

산 지우 가족은 부계 중심적 핵가족이다.

결혼의 기본 원칙

일부일처제가 원칙이지만, 상속자가 없을 경우 첩을 얻을 수도 있다.

동성(同姓) 결혼

같은 성을 가진 사람끼리는 결혼이 금지되나, 한 선조로부터 5대를 넘어간 친족간에는 어느 정도 허용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이전에 조상에게 용서를 구하는 의식을 행해야 한다.

궁합

결혼에 있어, 마지막으로 부모가 결정을 내리지만, 그 이전에 궁합을 맞춰 보아야한다.

결혼 예물

신랑 측이 신부 측에 주어야 하는 결혼 예물의 값은 비교적 비싼 편이다.

두 번의 결혼식

부부가 늦게까지 자녀가 없으면, ‘두 번째의 결혼식을 올리게 된다. 이것은 한해 중 동지가 지날 즈음 남편이 화가 난 척 하면서 그의 아내를 처가댁으로 쫓아낸 후, 다시 중매인을 불러 아내가 다시 돌아오도록 요청하여 결혼식을 다시 새로 올리게 되는데, 산 지우 족은 이러한 의식이 이들 부부에게 많은 자녀를 안겨다 줄 것이라고 믿는다.

재 매장의 관습

사람이 죽고 매장하고 나서 삼 년이 지난 후 다시 그 무덤을 파내고 재 매장하는 관습이 있는데, 이때 묻혀있던 유품들을 씻고 햇빛에 말려 항아리 안에 세워 놓거나, 작은 상자 안에 넣은 후 재 매장을 하는데, 이러한 관습은 비엣 족 가운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시신을 매장 할 때의 관습

장례식 중 시신을 매장할 때 죽은 이의 자녀들 중 딸들은 무덤구덩이를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아들들은 시계반대 방향으로 손으로 땅을 파서, 그 흙덩어리들을 무덤구덩이 안으로 집어던진다. 이 작업이 다 끝나고 자세를 세우기 전에 손에 한 웅큼씩 흙을 쥐고, 뒤돌아보지 않은 채로 집으로 달려가 그 흙을 양계장이나 마구간으로 던지는데, 이러한 것은 이런 행위로 인해 가축들이 생육하고 번성할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집안으로 들어가 이삭이 담긴 바구니 위로 엉덩방아를 찧는데, 이때 그들의 엉덩이에 이삭이 많이 묻을수록 더 많은 복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장례식 후의 순서

장례식이 끝난 후, 제물로 드려진 삶은 닭은 각자 손으로 뜯어먹는다.

 

종교와 문화

신앙의 형태

종교의식 중에 조상 숭배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집 내부의 제단에는 항상 2개의 향이 꽂혀 있는데, 하나는 조상을 위해서 또 다른 하나는 토지의 신을 위한 것이다. 각 마을에는 토지의 신을 섬기는 사원이 있고, 이 신을 숭배하고 그의 보호를 기원하는 의식을 치르는 공공건물인 (dinh)’이 있다. 가족들 간에 화로의 신이 아직까지도 숭배되고 있다.

전통 문학과 민요

산 지우 인의 민속유산은 매우 풍부해서 전설, 이야기, 유머, 독백, 민요, 격언, 수수께끼, 우화, 서정적 노래 및 결혼식 축가 등의 그 장르가 매우 다양하다.

축제 기간

축제기간 중 결혼식이 행해지거나, 오랜 친구를 만나기도 하며, 젊은 남녀들이 함께 모여 돌림 합창곡인 수웅 꼬(soong co)’를 부르는데, 이 축제는 몇 일 밤 동안 연속해서 이어진다.

악기 종류

가장 일반적인 악기로서 나팔, 대나무 피리, 가죽 북 과 심벌즈 등이 있다.

전통 춤의 종류와 그 목적

종교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등불 춤, 막대기 춤, 길을 여는 춤, 영혼을 위협하는 춤 등이 공연된다. 이러한 전통 춤과 여러 음악은 주로 종교적인 목적을 위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