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48
Sino - Tibetan 언어 군 < Tibeto - Burman 그룹 >
푸 라(Phu La)족
- 하위 그룹 : 푸 라 한(Phu La Han), 보 코 빠-사 포(Bo Kho Pa-Xa Pho), 푸 라 화(Phu La Hoa), 푸 라 덴(Phu La Den),
푸 라 쨩(Phu La Trang), 쭈 라 푸 라(Chu La Phu La)
- 인 구 : 6,500 명
- 언 어 : 티벳 버어만 계통
- 거주 지역 : 라이 쩌우(Lai Chau), 라오 까이(Lao Cai), 하 장(Ha Giang), 선 라(Son La)성내에 거주한다.
- 참 조 : 푸라 인들은 오래 전에 베트남의 최북단 지역으로 이주하여 정착하여 왔다. 18세기 중엽에 쓰여진 ‘견문수록’에는
‘포(Pho)’ 라는 종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의식주 생활
촌락의 구성
푸라 인들은 산의 경사지에, 단지 몇 채의 가옥으로만 구성된 촌락에 정착생활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가옥의 위치
이들의 가옥은 가축이 뛰쳐나가 밭을 망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화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인근 지역의 다른 민족들
라오 까이(Lao Cai)성의 박 하(Bac Ha)현 내 푸라 인들은 흐몽, 야오, 화 족의 거주지 옆으로 촌락을 형성해 살고 있다.
지역에 따른 가옥의 형태
가옥은 고상식이나 지상식으로 지어져 있다. 라오 까이(Lao Cai)성의 박 삿(Bac Xat)현에 사는 푸 라 화(Phu La Hoa)와 사 포(Xa Pho)족은 고상식 가옥에 거주하며, 박 하(Bac Ha), 믕 킁(Muong Khuong), 시 마 까이(Xi Ma Cai)현 내의 푸 라 한(Phu La Han)족은 지상식 가옥에 거주한다. 고상식 가옥의 출입구는 뒤쪽에 있는 반면, 지상식 가옥의 출입구는 담의 정면 중간에 위치해 있다.
집 내의 조상 숭배 제단
각 집의 중간 방에는 조상을 모시는 제단이 놓여 있으며, 제단의 가장 가까운 벽에 20cm정도 폭의 좁은 문이 있는데, 이 문은 바로 ‘영혼의 문’으로서, 조상숭배의식을 드리는 시간에만 열어 놓는다.
곡식 창고
화전 위로 작은 창고가 지어져 있는데, 이것은 곡식을 저장하는 곳으로 집에서 몇 미터정도 떨어져 있다.
여성 의상
여성들은 허리에 벨트로 고정시킨 치마를 입는데, 무릎 부분이 다양한 색깔의 띠로 꾸며져 있다. 그러나 푸-라-덴(Phu La Den) 족 여성은 바지를 입는다.
여성 조끼의 디자인
사-포(Xa Pho)족과 푸-라-화(Phu La Hoa)족의 여성은 짧은 목과 네모 모양으로 된 조끼를 머리 위로 입는데, 이 조끼의 하반부에는 삼각형, 사각형, 다이아몬드, 소나무, 써레 날, 불교의 만 자 및 사람 모양의 무늬 등이 들어가 있으며, 상반부에는 유리 구슬이 달려 있다.
외출 가방
여성들은 외출 시에 작은 가방을 들고 다니는데, 이 가방은 그 모양이 매우 아름다우며 여러 그림이 수놓아져 있고, 송진으로 칠하여져 있다.
재배 작물과 농업 형태
푸라 인들은 화전에서 쌀과 옥수수를 재배하고 야채 와 콩도 기른다. 박 하(Bac Ha), 박 삿(Bac Xat) 현 내의 푸 라 한(Phu La Han), 푸 라 화(Phu La Hoa), 푸 라 덴(Phu La Den) 족은 오랫동안 계단식 농업을 해왔다.
가축 사육과 그 용도
가축들은 식용이나 제사용으로 사육하며, 쌀을 재배하는 지역에서는 황소, 물소, 말 등을 견인용이나 운반용으로 기른다.
사냥
남자들은 사냥기술에 능하며, 화살(독화살을 포함하여)의 사용은 전통적인 방법을 따른다.
사회와 가족
사회 계층의 약화
사회 계층은 그리 뚜렷하게 분화되지 않았다.
주술사
주술사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으로서, 마을의 거민 가운데 가장 존경받는 위치에 있으며, 공공사무를 처리하고, 그 마을의 대표적 지위를 누린다.
상부상조의 전통
상부상조의 풍조가 아직 남아 있다. 다른 집의 밭에 일을 도와주러 갈 때에는 자신이 먹을 점심도시락을 직접 싸가며, 일이 끝난 후에 저녁을 대접받도록 되어있다.
씨족과 분파
한 마을에 보통 1-2종류의 씨족 가문이 공존해 있으며, 씨족 내에는 또한 여러 분파가 공존하고 있다.
분파내 구성원의 역할 분담
각 분파에 소속된 구성원의 의무는 그들이 가족 내에서 차지하는 서열에 따라 다른데, 어떤 이는 제사 때 신선한 고기를 제공해야 하고, 또 어떤 이는 소금에 절인 음식 등을 제공한다. 같은 씨족 내에서의 결혼이 가능하지만, 단 속한 분파가 서로 달라야 한다.
부계 중심 가족
푸라 가족은 부계 중심적인 형태이다. 자녀들은 아버지의 성을 따르고, 친가상주가 원칙이다.
결혼식에 이르기까지
젊은 남녀가 서로 결혼하기로 마음먹게 되면, 이 사실을 부모에게 알리고, 축제기간에 참석한 아버지, 어머니, 숙모 및 삼촌들이 보는 앞에서 그 결혼을 허락 받아야 한다. 그후 올리게 되는 결혼식은 간소한 편이며, 매우 빨리 끝나게 되는데, 이러한 결혼식도 남자 가족의 재산정도에 따라 당장 올리기도 하고, 연기되기도 한다.
지참금과 결혼 선물
신부가 가져와야 할 지참금 명목으로는 칼, 도끼, 씨앗, 돼지, 닭, 담요, 돛 자리, 요리단지, 사기그릇 등이 있으며, 신랑 측이 신부 측에 주는 결혼 선물로는 새 옷, 은목걸이, 몇십 킬로그램에 달하는 돼지고기와 2-3개의 술 단지 등이 있다.
장례식-매장 전과 매장 중, 매장 후의 관습
죽은 사람은 매장하기 2-3일전부터 집안에 안치해 둔다. 매장하는 중에는 소금에 절여놓은 고기를 제물로 바치며, 무덤 위에 올려놓는다. 장례식은 보통 열 사흘 밤낮으로 치러진다.
기일의 준수와 ‘무덤 폐쇄’의식
이 후 ‘통곡기간’이 끝난 뒤, 죽은 후 3년까지의 구정에 해당하는 날에 무덤에서 제사를 지낸다. 매장한 후 3년이 지나면 ‘무덤폐쇄’의식이 치러진다.
종교와 문화
명절과 조상에게 드리는 제사
푸라 인들은 구정, 음력 2월 축제기간, 음력 5월 5일, 음력 7월 7일을 명절로 지키며, 이때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낸다.
제사 음식
제사음식으로는 닭, 생선, 새우, 게 와 호박 등이 있다.
동물을 제물로 바칠 때의 관습
동물을 제물로 바칠 때에는 그 동물을 죽인 후, 한 장의 종이를 죽은 동물의 피에 담근 다음, 배 모양으로 접어 제단 위에 올려놓는다.
아름다운 문양
이들은 예술가로서의 기질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 아름다운 전통 문양을 옷에 수놓으며, 대나무나 등나무로 만든 생활 일용품에도 여러 무늬를 새겨 넣는다.
문학 유산
문학유산으로 옛날 이야기, 서정적 가요 및 수많은 격언이 있다.
전통 춤
젊은이들은 2-3월 중 파종하기전의 시기에 ‘뜨심 찌 바(txim chi ba)’라는 춤을 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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