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51
Sino - Tibetan 언어 군 < Tibeto - Burman 그룹 >
꽁(Cong)족
- 다른 이름 : 산 쿵(Xan Khoong), 사 셍(Xa Xeng), 사 꿍(Xa Coong), 사(Xa)
- 인 구 : 1,300 명
- 언 어 : 티벳 버어만 계통
- 거주 지역 : 라이 쩌우(Lai Chau)성의 믕 Ep(Muong Te)현내 베트남-라오스-중국 국경을 따라 위치한 몇몇 읍 지역에
거주한다.
의식주 생활
정착 지역
원래 산간 경사지에 정착하였으나, 지금은 다(Da)강 유역 제방 위의 강을 마주보는 지역이나, 산마루지역에 자리잡아 살고 있다.
가옥의 내부 구조와 그 용도
꽁 족의 집 내부는 3-4칸으로 나뉘어 있다. 중간 칸은 손님을 접대하는 곳이고, 그 다음 칸은 장남 부부가 살며, 맞은 편 칸은 부모님의 침실로 사용된다. 만약 딸네 가족이 함께 살 경우 이들은 출입구에서 가까운 정면 쪽 방을 사용하게 된다. 집의 크기에 상관없이 출입구는 단 하나만 있다.
목화 재배와 물물교환
이들은 방직을 할 줄 모르나 목화는 재배하는데, 이 목화는 주로 타이 족이 만든 옷감과 교환을 한다.
전통 의상
여성들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페이건을 입는데, 이 옷의 허리에는 은으로 만든 종들이 달려있다. 짧은 조끼는 그 길이가 페이건의 윗부분까지 이르지 못하며, 소매는 2-3개의 가는 띠 모양으로 꾸며져 있다. 남자들은 통이 넓은 바지와 짧은 조끼를 입는다.
농업 형태
꽁 족은 전통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화전을 한다. 보통 3-4년을 경작한 후 땅을 묵혀두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 이들은 논 농사를 하기 시작하였다.
채집 활동과 고기잡이
채집 활동은 추수 바로 전 시기에 이루어지는 주요 활동이다. 이들은 손이나 독초를 이용하여 고기를 잡으나, 요즘에는 타이 족에게서부터 배를 사서 다(Da)강에서 고기잡이를 한다.
사회와 가족
꽁 족의 사회적 지위
오래 전 한 촌락을 다스리는 관직인 ‘따오 반(tao ban)’ 과 여러 촌락을 담당하여 다스렸던 ‘사 꽈(sa qua)’ 관직을 꽁 족 출신이 차지한 적도 있었으나, 그 외 대부분의 꽁 족은 타이 족 지도자의 ‘뇩(nhoc)’ 이나 ‘꾸옹(cuong:하인)’ 이 되어, 그들을 섬겼으며, 사회적으로 천대 받는 위치에 있었다.
서로 다른 성격의 여러 가지 씨족
꽁 족 내의 로(Lo), 리(Ly), 짜오(Chao), 후(Hu)등의 각 가문들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과 제단의 위치 및 금기사항의 항목에 있어서 그 형식과 내용이 서로 다르며, 또한 기피하는 고기의 종류도 서로 다르다.
씨족과 분파
한 촌락에는 몇몇 씨족의 구성원들이 함께 살고 있는데, 그 씨족 내에도 여러 분파가 있다.
분파 내 지도자의 역할
각 분파의 지도자는 자신이 속해있는 분파의 공공 사를 처리하며, 그 구성원의 약혼식, 결혼식, 장례식 등의 특별행사시에 여러 도움을 준다.
가족의 성격
이들 사회는 부계 중심적 핵가족 사회이며, 이혼과 일부다처의 현상은 드물다.
친족 내의 결혼 관계
같은 혈족 내에서도 한 선조로부터 10대 이하의 자손끼리는 결혼이 가능하며, 이종 사촌 간에는 결혼이 장려되기도 한다. 그러나 사돈 관계를 맺은 가문간의 결혼은 금지되고 있다.
타민족과의 결혼
현재의 꽁 족은 이웃한 타이, 하 니, 실 라 족과의 통혼을 허용하고 있다.
약혼에서 결혼까지
결혼을 예정하고 있는 여성은 약혼한 날부터 머리를 뒤로 묶어 쪽을 찌어야 한다. 약혼식 후 남자는 자신의 예비신부 집에서 8-12년 동안을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남자는 다섯 조각의 은화와 상당양의 현금을 지불해야 한다. 결혼식은 한해의 연말쯤이나, 처가 거주기간이 끝난 후에 올리게 되는데, 간혹 결혼식 전에 자녀를 가지기도 한다.
출산 관습과 작명
여성들은 화롯가에서 아기를 출산한다. 태반은 대나무 관에 넣은 후 침대 밑에 묻으며, 그 뒤 6-7일이 지나면 탯줄을 내어버리는데, 이때 친할아버지나 외할아버지 혹은 외삼촌이 와서 끈을 아기의 허리에 묶어준 후 이름을 지어준다.
매장 전의 관습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경우 그 시신을 침대 위에 놓아두나, 아기나 어린아이가 죽었을 경우에는 그 시신을 집의 중간 바닥에 놓아둔다. 그 후 달걀을 멀리 던져 묘 자리를 정하고, 관을 만들기 위해 나무 둥치를 자른다.
통곡 기간
자녀들은 그 부모를 위해 통곡해야 하며, 자녀 중 장남은 그의 제부에 의해 삭발을 한 후, 그 다음의 ‘쌀의 축제’기간이 올 때까지 하얀 터번을 머리에 써야 한다.
종교와 문화
조상 숭배
이들은 삼대 위의 조상까지만 숭배하며, 이 숭배의식은 가장이 책임을 진다. 그러나 가장이 죽은 후에는 그의 아내가 조상 숭배 의식을 맡게된다.
돌아가신 부모에 대한 제사
돌아가신 부모에 대한 제사는 분가이전까지는 아들들에 의해 같이 이루어지나, 분가 후에는 각 자의 집에 제단을 모셔놓고 제사를 지낸다. 돌아가신 부모님의 제사는 일년 중 여러 번 드리게 되는데, 설날, 추수 후, 결혼식, 아기의 출생 시, 친척의 죽음이나 가족 중 누군가가 아플 때에 드리도록 되어있다. 이들은 장인과 장모의 영혼도 숭배한다.
농경 의식
음력 3월 파종하기 전 마을 전체는 ‘마을의 신(가 마 투(ga ma thu))’ 에게 제사를 드리는데, 이 제사의 주관은 무당이 한다. 그리고 파종하는 중에 각 가족의 가장이 화전의 신에게 제물을 드리거나, 마을 전체가 의식을 치르기도 한다. 추수 시에는 쌀의 영과 관계된 여러 종교의식 활동이 이루어진다.
문학
꽁 족의 대중문학으로는 가족과 사회 내에서의 올바른 생활태도에 관한 격언을 담은 작품과 절기, 문화, 사냥에 관한 이야기 등이 있으며, 그 안에는 여러 교훈적인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노래
설날이나 결혼식 때에는 젊은 남녀들이 함께 돌림 합창곡을 부르며, 자신들의 감정을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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