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V - 52
Sino - Tibetan 언어 군 < Tibeto - Burman 그룹 >
실 라(Si La)족
- 다른 이름 : 꾸 데 수(Cu De Xu)
- 인 구 : 600 명
- 언 어 : 티벳 버어만 계통
- 거주 지역 : 라이 쩌우(Lai Chau)성내의 믕 떼(Muong Te) 현에 거주한다.
- 참 조 : 실라 인들은 원래 라오스의 퐁 살리(Phong Saly)지역에 거주하였으나, 150년 전 라오 족의 압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곱 가족이 국경을 넘어 베트남으로 이주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식주 생활
이주 생활
실라 인들은 산간 지역에 작은 촌락을 형성해 살고 있는데, 보통 10-20년 동안 한 지역에서 화전을 한 후 다시 다른 곳으로 이주하는 생활을 한다. 최근 이들은 다(Da)강 유역으로 내려와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가옥의 구조
이들의 가옥은 지상식으로 지어졌는데, 안으로 두 칸의 방이 있고 밖으로는 두 개의 작은 별채가 따로 있다.
조상의 제단과 화로의 위치
조상을 모시는 제단은 출입구가 있는 방에 절대 놓아둘 수 없으며, 따로 구별된 방안에 놓아둔다. 각 집에는 2개의 화로가 있는데, 큰 화로는 집의 중앙에 있다. 이 화로에는 3개의 돌이 놓여져 있는데, 이것은 조상이 그 가정과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상 형태
여성들은 타이 족 여성들처럼 짧은 길이의 검은색이나 인디고 색으로 염색된 치마를 입는다. 또한 드레스도 입는데, 이 드레스는 겨드랑이 밑으로 단추가 달려 있고, 앞 부분의 상반부가 다른 색깔로 되어 있으며, 은화나 얇은 동전이 달려 있다. 목 깃과 소매는 각기 다른 색깔의 띠로 장식되어 있다.
머리 스타일
머리 스타일은 나이에 따라 틀리며, 성인이 된 남자들은 모자나 터번을 쓴다. 처녀와 기혼녀는 서로 다른 색깔의 터번을 쓰는데, 이로서 그들이 결혼한 여자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다.
손가방
여행 할 때 이들은 항상 손가방을 들고 다니는데, 손가방의 가장자리 쪽으로 빨간 술이 달려있다.
이빨 장식
과거 남자들은 이빨을 빨갛게 칠하고 여자들은 검게 칠하였으나, 지금은 이런 모습이 거의 사라졌다.
농업 생산 활동
실라 인은 쌀과 옥수수를 주식으로 재배한다. 농사시 화전에서 괭이를 사용하고, 정착 생활 이후로는 논을 경작하고 견인용으로 물소를 사육하게 되었다.
사회와 가족
타이 족의 지배
실라 사회는 이전에 타이 족에게 종속되어 있었다.
가문의 종류와 금기 사항
이들의 주요 가문으로 후(Hu) 와 뽀(Po) 가문이 있다. 고양이는 모든 실라 인들의 금기 시 되는 동물이며, 후 가문의 구성원들은 호랑이 고기를 먹지 않는다.
‘루루’의 역할
각 가문의 제일 연장자는 ‘루루(lulu)’가 되어 내부의 여러 가지 일들을 처리하며, 조상 숭배의식과 결혼 및 장례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루루’의 죽음과 그 계승자의 역할
‘루루’가 죽은 후에는 그 계승자가 계속적으로 조상숭배의 일을 맡게 되며, 제단은 그 위치를 바꿀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루루’가 죽은 뒤 3년 후 그 계승자는 새 집을 지어 이전 ‘루루’집의 중앙 기둥 옆의 제단 위에 놓여 있던 의식용 물건들을 옮겨간다.
조상에게 바치는 제사
실라 인들은 설날과 ‘햇곡식’ 축제 때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는데, 이때 제물로서 다람쥐고기, 게, 생선, 마, 이삭, 잎사귀 다발, 송진, 곡주 등을 바친 후 밀랍 촛불을 켠다.
가족 형태
실라 가족은 부계 중심적 핵가족형태로 되어 있다.
친족 내의 결혼 관계
같은 혈족 내에서(다른 분파에 속해있다 하더라도) 와 사돈 집안간의 결혼은 금지되어 있으나, 이종 사촌의 관계에서는 결혼이 허락될 수 있는데, 단 이때 두 당사자들이 같은 가족 성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결혼 의식의 두 가지 단계
결혼의식은 두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두 단계의 중간에 1년 정도의 시간을 두도록 되어 있다. 첫 단계는 서로 맞선을 보이는 시간인데, 이 후 두 사람은 부부가 되어 남자의 집에 거주하게 된다. 두 번째 의식은 좀 더 중요한 의식으로서 신랑 측이 신부 측 가족에게 선물을 주어야 하며, 이 의식 후에는 남자가 여자의 집에 거주하게 된다.
임신 및 출산 관습
임신 중의 여성은 먹는 것과 마시는 것에 있어서 여러 복잡한 금기사항을 지켜야 하며, 집에서 아기를 출산한다.
작명
출산 후 2-3일이 지나면 한 늙은 여인을 초대하여, 아기의 이름을 짓게 한다. 만약 그가 아들이라면 성 뒤에 오는 이름 앞에 짜(cha)를 붙이고, 딸인 경우에는 꼬(co)를 붙인다.
매장 관습
한 가족의 구성원이 죽었을 경우에는 같은 묘지 안에 차례대로 묻도록 되어있다.
본향으로 보내는 의식
장례식 전날 밤, 아직 시신이 집안에 남아 있을 때, 죽은 자의 영혼을 그 본향이라고 생각되는 모 우(Mo U:라오스 북부의 퐁 살리(Phong Saly) 성내의 무옹 우(Muong U)현 지역)로 돌려보내는 의식을 치른다.
무덤 집
매장장소가 정해진 후 마을의 거민 들은 당사자들과 함께 무덤을 파고 무덤 집을 짓는다.
통곡 기간
부모상을 당하여 통곡하는 기간동안 그 아들은 빗으로 머리를 목덜미부터 머리 꼭대기까지 올리고, 딸은 목걸이, 팔지, 귀걸이 등을 하는 것을 삼가게 된다. 자녀들은 부모님이 돌아 가신지 3년이 지나야 결혼을 할 수 있다.
종교와 문화
조상 숭배와 제사
실라 족은 조상숭배를 하며, 각 가족은 돌아가신 부모님을 모시는 제단을 소유하고 있다. 할아버지나 그 외 다른 조상들에게 드리는 제사는 그 가문내의 우두머리 집안에서 하게 된다.
마을 공동 의식
음력 1월의 끝과 2월의 시작에 마을 전체가 신의 보호와 번영을 비는 의식을 열게 된다.
제사장-‘무페’
매년 마을의 거민 들은 의식의 집행자인 ‘무 페(mu phe)’를 뽑게 되는데, 만약 전해의 농사가 평작 이상의 수준일 경우에는 그 전해의 ‘무 페’가 연속으로 그 자리를 맡게 된다.
농경 의식과 금기사항
농경의식과 관련해서 ‘곡식의 영’에게 바치는 의식을 화전과 집에서 차례로 행한다. 가끔 씨뿌리기 전후로 해서 몇몇 금기사항을 지킬 때도 있다.
민요
실라 의 민요에는 역사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 있는데, 설날에 민요를 많이 부른다. 돌림 곡의 가사에는 사랑, 자연, 정직에 대한 찬미의 내용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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