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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행정 연구소/베트남 정보

선교사가 본 사역지 나라의 어제와 오늘_선교타임즈 원고

by 임도마 2022. 10. 17.

선교사가 본 사역지 나라의 어제와 오늘_선교타임즈 원고

선교행정연구소/선교 자료  2016-06-27 01:23:02


<선교사가 본 그 나라의 현재와 미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종교, 현재 사역의 문제점과 계획, 기도제목

    임도마 선교사 (GP선교회 베트남 지역대표)

 

베트남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종교, 선교 상황에 대해 소개한다.

 

1. 정 치

1) 호치민 시의 행정조직

베트남의 3개 특별시 가운데 한 도시로서 중앙 정부로부터 자치권을 인정받았다. 시 행정구역은 18 District으로 구성되었고, 각 구(District)에는 구인민위원회(구청)가 소재한다.

2) 호치민 시의 정치조직

(1)인민의회 (The People's Council)

지방 인민의 선거로 선출된 임기 5(99.11-2004.11)의 의원 85명으로 구성되고, 인민위원회와 인민재판소위원 선출 및 감독의 기능을 가진다.

(2)인민위원회 (The People's Committee)

인민의회에서 선출된 위원장(시장), 5명의 부위원장, 19개국(Department), 12개 특별위원회와 방송국, 연구소등 8개 특별기관 및 시 소속 국영기업으로 구성되는 최고 집행기관이다. 계획투자 및 농업 담당, 도시계획 및 교통 담당, 사회문화 담당, 사회 및 과학기술담당, 무역재정금융 담당이 있다.

(3)시 공산당

당서기와 1명의 당 부서기, 51명의 집행위원으로 구성된 시 공산당 및 18개 구(District) 당위원회로 조직되어있고, 주요 정책의 수립, 시 전체 행정 조직을 감독하는 실질적 최고 권력기관의 기능을 가진다.

3) 기타기관

(1)중앙정부 사무소

17개 중앙독립부서가 남부 지역을 총괄하는 차관 또는 국장급의 상설 사무소 및 연락 사무소를 호치민시에 설치해 두었다.

(2)호치민 시 조국전선위원회 (Fatherland Front)

1941년에 설립된 항불 독립운동 단체인 Viet Minh 후신으로 사회 각 계층 및 종교 단체 대표자로 구성된 공산당의 외부 조직으로 당 정책 지원 및 정책 건의의 기능을 가진다.

(3)호치민 시 우호친선협회 (Union of Organization for Peace, Solidarity and Friendship)

위원장 및 14명의 부위원장으로 조직되어 있고, 외국과의 우호 증진을 위한 각종 친선협회 업무를 관장한다.

(4) 국제기구 UNDP, UNICEF, UNHCR, IOM, RED CROSS 

호치민시에는 외무성 사무소를 비롯 17개 정부부처 사무소가 상주(차관급)하고 있으며, 주요사안을 제외하고는 하노이 정부에는 형식상 통보를 한 후 호치민시장이 모든 사안을 결정한다.

4) 정치 핵심

공산당 1당 체제로 호치민시 공산당이 정책결정에 중요한 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 부시장등 시 고위 관계자들은 시 당 고위 간부인바, 시와 당의 의견이 일치하게 되어 있다. 호치민시는 샌프란시스코, 오사카, 부산 등 외국 도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2. 경 제

1) 주요경제지표

(1) 전국

-1인당 GDP : 372 (99) / 400(2000)

-GDP : 285.16 (99) / 311.02억불(2000)

-GDP 성장률 : 4.8% (99) / 6.7%(2000)

-산업생산 증가율 : 10.4% (99) / 15.7%(2000)

-물가상승율 : 0.1% (99) / 1%(2000)

(2) 2000년 무역수지

-수출 : 143.08억불(전년대비 24%증가)

-수입 : 152억불(전년대비 30.8%증가)

(3) 통계

-환율 : 변동환율제 $1=15,570VND (2004년 평균)

-인구 : 76.8백만명(99년말 추계)

-인구증가율 : 1.8%

-평균수명 : 68(98)

-실업율 : 7.4%(99)

-문맹율 : 10%(99)

2) 경제 분석 및 전망

(1)분석 : 수년간 교착상태에 있던 베-미국간 무역협정이 타결되어 2000 713일 정식서명으로 환경적 변화를 가져왔고, 국내투자촉진을 위해 20001월부터 "Law on Enterprises(회사법)"을 제정시행하고, 20005월에는 그간 외국투자가들의 불만이 제기되어 온 "외국인투자법"의 몇 가지 문제조항을 개정하여 외국인투자를 유치하기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베트남의 수출은 베트남산 원유수출가격 대폭상승, 미국EU에 대한 수산물 가공식품 수출시장 확대, 섬유제품수출 호조, 외국인투자기업 수출등대 등에 힘입어 비교적 안정적인 국제수지균형을 시현하였다.

(2)전망 : 대만한국동남아 등 미국시장에 진출코자 하는 주요 외국인투자가들의 베트남에 대한 투자 관심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고, 또한 베트남이 지속적으로 시장을 개방하고 상당기간 정치적 안정을 기할 것이라는 확신에 따라 미국, 프랑스, 호주 등 선진국기업들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외국인투자가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경기도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베트남 무역협정체결

2000713일 미베트남 양국간 정상교역을 위한 무역협정이 체결되어 종전 후 25년간의 적대관계가 종식되고 양국간의 경제관계가 정상화되어 미베 양국간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관계를 이룰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 무역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베트남은 그 동안 대미수출의 가장 큰 장벽이었던 일반관세보다 약 40~70%정도 높은 특별관세가 해제됨으로써, 세계 최대 소비시장과 미국을 비롯한 외국인 투자파트너를 끌어드릴 수 있게 되어 향후 경제개발을 가속화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게 되었음.

베트남 국내외 기업인들은 베트남이 국제 경제무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함에 따라 향후 WTO 가입노력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WTO 원칙에 부합되도록 베트남의 경제무역정책이 많이 변해야 할 것이며, 베트남 국내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사기업부문(Private Sector)의 집중적인 육성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3. 사 회

1) 의료 보건 (호치민City 2002 2/4분기 통계)

(1) 에이즈 보균자 총 7,988 (에이즈 환자 2,820, 에이즈 사망자 1,072)

베트남 접대부들의 에이즈바이러스(HIV) 감염율이 급증하고 있고 그 연령층도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노동사회부가 하노이와 호치민시 등 베트남내의 주요6개 도시의 접대부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밝혀졌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조사대상 500명중 354명이 마약을 복용한 경험이 있고 13.3% HIV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도시의 부녀보호소에 들어있는 접대부들은 더욱 심각한 상황을 보였는데 하노이 제2사회 지원센터의 경우 보호인원의 절반에 육박하는 41.3%, 호치민의 투덕 여성교육센터도 21.6% HIV감염율을 나타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들 접대부들의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는 것인데 호치민시 집계를 보면 17세 이하 소녀들이 15.6%를 차지했고 25세 이하는 전체의 70%나 됐다.

2) 사회질서

(1)경제 사범

- 2/4분기간 552건 발생

- 190억동 상당의 불법 상품거래단속 및 18만개 담배 밀거래

(2)형사범

- 4,327건 발생(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

- 69명 사망, 305명 부상, 재산피해액 500억동

- 호치민시 전면적으로 3대 범죄, 마약, 매춘예방 운동 전개

(3)사회범

- 328건 밀매적발(594), 122건 마약중독자 적발(265), 1,237개의 헤로인 압수

- 매춘 12개소 적발, 포주 13명과 매춘부 22명 검거

(4)교통안전질서 (Traffic order and safety)

- 교통질서 위반 42,082건 발생, 교통 안전위반 94,219

- 교통 사고 1,254, 사망자 556, 부상자 1,323

(5)화재

- 2/4분기간 총 74건 발생, 사망자 2, 부상자 1

- 재산손해액 500억동

3) 사회복지

- 생활보호 대상자에게 호치민 시위원회는 구정행사로 3만개의 선물세트를 증정했다.

- 기아근절대책 기금조성 1 2,338억동

4) 과학 기술 활동

- 2월 과학 연구 활동은 총 10개의 주제로 공업, 환경보호, 자동화시설 등.

- 정보통신 관리사업으로 정보통신 연구소를 설치.

 

 

4. 문 화

1) 문화 행사

-새천년 맞이 행사. 공산당 창립 74주념 기념행사, 2001년 새해 봄맞이 꽃시장

2) 한국영화. TV드라마 붐

한국영화와 TV드라마는 송혜교원빈 주연의 '가을동화'와 안재욱김혜수 주연의 '' 등을 시작으로 다시 한국 붐을 가져오고 있다. '가을동화'는 슬프고 운명적인 사랑이라는 인기불변의 소재에 수채화를 방불케 하는 서정적인 영상미로 방영 20여일만에 안방극장을 휩쓸었다.

3) 사파 및 하롱베이 관광 100주년 기념축제

94년 세계자연유산으로 지명된데 이어 세계최대의 카르스트 지형과 다양한 석회 동굴로 인해 유네스코로부터 세계 지형유산으로 지정된 베트남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관광지인 하롱베이와 사파에서 100주년 기념 축제가 펼쳐졌다. 이 축제는 베트남 전통씨름과 어선 경주 등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행사와 음식축제, 노래 및 춤 경연대회도 열렸다.

4) 소수민족 청소년들의 문화축제

베트남의 중부고산지역 4개성(람동, 닥락, 자라이, 꼰뚬)의 소수민족 청소년들은 매해 이틀간의 축제를 가지는데, 2001년에는 소수민족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계발하고, 호치민공산주의 청소년연맹 설립 70주년과 조국통일 26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로 문화 축제를 열었다.

 

 

5. 역 사

1)베트남 약사-(연대표)

BC 257 Au Lac 왕국 건설

BC 208 중국의 Zhao Tuo장군이 Au Lac왕국을 점령하여 Nam Viet으로 호칭

BC 111- AD939 Nam Viet가 중국의 통치하에 들어감

939-968 Ngo 왕조

968-980 Dinh 왕조

1010-1225 Ly 왕조

1225-1400 Tran 왕조

1282-1287 몽고 침략과 몽고군 격퇴

1400-1407 Ho 왕조

1414-1428 중국 지배

1428-1788 Le 왕조

1802-1945 Nguyen 왕조 개막 (Gia Long왕이 1802년 통일국가를 Vietnam으로 명명함)

1841-1847 Tu Duc의 지배

1884 프랑스와 보호조약 체결

1885.6.9 Annam Tongking에 대한 프랑스의 보호령 설립에 관한 프랑스-중국 조약 체결

1887 프랑스 Cochin china, Annam, TongKing  Cambodia로 구성된 Indochinese Union결성

1890 Ho Chi Minh 탄생

1925 Ho Chi Minh 베트남 혁명 청년 협회를 조직

1930 Ho Chi Minh 베트남 공산당 그룹들을 하나의 공산당으로 조직

1940.8 일본 인도차이나 반도 점령

1941.5 Viet Minh 창립 (공산주의자들이 주도, 독립운동)

1945.8 일본 패전, Viet Minh 민족해방위원회를 구성

1945.8 Ho Chi Minh 임시정부 구성

1945.9 베트남의 분리 (북위 16도 북쪽은 중국, 남쪽은 영국이 점령)

1946.3.6 프랑스-Viet Minh간 협정 체결 (프랑스 연합 일원으로서 자유국가 지위 인정)

1946.11-1954.5 1차 인도차이나 전쟁

1954.5 Viet Minh 프랑스군 격퇴

1951.2 Ho Chi Minh 노동당 창립

1954.7.21 인도차이나에 대한 제네바 협정 체결

1955.10 Ngo Dinh Diem 베트남 공화국 대통령 취임

1964-1975 2차 인도차이나 전쟁

1969.9 Ho Chi Minh 사망

1973.1.27 파리 평화협정 체결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에서 휴전)

1973.3.29 미군철수 완료

1975.4.30 공산군의 전 국토 장악 (해방기념일)

1978.6 베트남 COMECON 가입

1978.11 베트남-소련 우호협력 조약 체결

1978.12 베트남-캄보디아 전쟁

1989.9 베트남, 캄보디아로부터 군대 철수

1991.11 베트남-중국간 관계 정상화

1992.12.22 베트남-한국 수교

1995.7 베트남, ASEAN 가입

2) 한국의 화산李氏 왕손대우

황해도 옹진반도의 화산리를 본관(本官)으로 하는 한국의 화산李氏가 베트남 리왕조(1009-1226)의 후손으로 왕손대우를 받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해마다 리왕조가 출범한 음력 315일이면 종친회장을 비롯한 종친회 간부들을 왕조출범 기념식에 초청하는가하면 출입국관리와 세금, 사업권 등 모든 대우를 베트남인과 똑같이 해주고 있다.

 

 

6. 종 교

1) 베트남 종교문화

베트남의 신앙과 종교들은 동남아의 다른 나라들처럼 정령숭배, 조상신숭배, 혹은 샤머니즘 등 토착적인 신앙 구조 위에 인도, 중국, 유럽 문화와의 접촉을 통해 들어온 여러 외래종교들이 수용되어 형성되었다. 외래종교들로는 참(Cham)족을 통해 들어온 힌두교와 이슬람, 기원1-2세기부터 들어온 불교와 도교와 유교가 있다. 이 세 가지 종교(三敎)는 혼합주의적 신앙체계를 이루었는데 베트남 토착신앙과 기독교와의 만남은 까오다이(Cao Dai)와 같은 베트남 특유의 신흥종교를 낳기도 했다. 기독교는 16세기 포르투갈 사람들이 가톨릭을 전파한 이후 들어오기 시작하여 17세기 프랑스 신부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확대되었고, 20세기에 들어와서 개신교가 전파되었다.

2) 베트남 정부의 종교정책

1992년 헌법 제70조에 의하면 모든 시민은 어떠한 종교 신앙에서도 믿을 혹은 믿지 않을 자유를 갖고 있다. 모든 종교는 법 앞에서 평등하다. 모든 신앙의 예배장소는 법에 의해 보호된다. 누구도 신앙의 자유를 침해할 수 없으며, 누구도 신앙의 자유를 법과 국가정책에 일치하지 않는 방법으로 이용할 수 없다.” 즉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은 그 인민에게 외형상 종교와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으나, 위 조항의 끝부분에서 명백히 말하고 있는 것처럼, 베트남 공산당의 이해관계에 필요한 경우 종교 및 신앙의 활동을 언제든지 제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 정부의 종교에 대한 통제는 다음의 세 가지 방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1)종교계들을 베트남애국전선 등과 같은 공산당의 조직적 통제하에 둔다.

(2)모든 종교적 행위의 사전 허가제.

(3)차세대 승려, 신부 및 목사의 양성에 대한 통제의 확보.

3) 남부베트남 개신교회 공인

베트남 정부는 2001 2월 남부 베트남 복음성회의 총회에 대한 법적 지위를 공인했다. 베트남에서는 정부가 인정하는 종교단체 외에는 활동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 종교단체와 정부간의 알력이 상존해 왔었고, 이 때문에 대부분의 개신교회는 가정교회로 성장해 왔다. 그러나 오픈도어의 2001 1월에 발표된 종교자유 박해국가 순위에서 6위에 올랐다.

4) 베트남 반체제 종파 집단자살 기도

베트남 불법단체의 하나인 불교 종파 호아하오 2001 3월 남부 호치민시에서 개최한 집회에서 집단 자살을 감행하려 했었다. 이 종파의 관계자들은 호치민시 집회가 종교 자유를 위한 단순한 평화시위였으나 대표자 리엠이 집회 후 경찰에 체포돼 구타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호아하오는 불교와 유교, 애니미즘을 결합한 신흥 불교종파로서 신도가 400만명에 이른다고 밝히고 있다. 이 종파는 자신들이 베트남전쟁 당시 총을 들고 공산주의에 맞서 싸웠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5) 반정부 불교지도자 체포

비공식불교단체인 베트남불교연합은 베트남에서 공식단체로 인정받지 못해 파리에 본부를 두고있는데 이 단체의 최고지도자 틱쾅도 2001년 베트남 경찰에 체포되었었다. “틱쾅도는 베트남의 반정부인사 중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로서 18년간을 감옥에 있거나 가택연금생활을 했으며 지난 98년 특별사면으로 풀려났었고, 2000년에는 미국 의회 의원들로부터 노벨상 평화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했다. 파리 본부의 대변인은 '이는 명백한 종교자유에 대한 도전이며 베트남자유국민에 대한 구속'이라고 주장했다.

6) 주권침해죄로 가톨릭목사 연금

미국에 미-베트남 무역협정 비준을 하지 말도록 권유한 응웬 반리 가톨릭목사를 연금했었다. 75년 통일이후 10년 이상을 감옥에서 보낸 응웬반리 목사는 지난 2001 2월 미국에서 있은 국제종교자유위원회 회의에 보고서를 보내 베트남 중부지방에서 일어난 소요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종교와 인권을 탄압하는 베트남에 미국은 어떤 지원도 해서는 안되며 특히 비준을 앞두고 있는 미-베트남 무역협정을 비준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었다. 이에 대한 베트남 정부의 응웬반리 목사에 대한 연금 행위는 미국의 인권압력에 대한 반발로 더욱 강력한 대처라고 여겼다. 미 국무부가 베트남의 인권에 대해 '다소 나아지고는 있으나 아직도 열악한 단계'라고 지적한데 대해 베트남 정부는 외무부대변인 성명을 통해 '이는 미국의 상투적인 내정간섭'이라고 주장했었다.

 

 

7. 선교역사

기독교가 베트남에 전해진 것은 10세기경 로마 카톨릭 선교사들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 후 무역상, 선원, 외국군인들 가운데 일부 기독교인들이 베트남에 들어왔으나 이를 공식적인 복음 전파로 보기는 어렵다.

1) 베트남복음성회(Hoi Thanh Tin Lanh Vietnam)

1984, 프랑스선교회가 첫 목사를 하이퐁에 보냈는데 아쉽게도 단지 프랑스인을 위한 목회자로 보냈고, 그 당시 성서공회의 부분적인 활동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구미 각 교회의 대 부흥운동 이후 선교운동이 극에 다다르고 많은 선교회가 조직되었을 때, 심프슨 목사에 의해 복음선교연합회(CMA)가 설립되었고 CMA는 인도차이나 반도에 관심을 갖고 베트남에 복음을 전할 방법을 모색했었다.

-1911 : R.A.Jaffray, P.M.Hosler, Hughes선교사 다낭에 선교사무실 건축을 위한 부동산 매입.

(1) 1911-1918

언어공부를 마친 후 선교사들은 베트남 말로 복음을 전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활동은 어려움을 만나게 되었는데 몇 명의 선교사가 추방되었다는 이유로 인해 베트남에 있는 프랑스인들의 불신을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회들을 각 지방에 설립하였다.

(2) 1918-1927

이 기간에는 베트남 목사, 전도사들의 양성을 위한 최초 성경공부반이 1919년 마굿간에서 시작되었고, 짚으로 만든 최초의 예배당이 다낭에 세워지고, 1921년 다낭 성경학교가 설립되었다.

(3) 1927-1942

이 시기부터 교회는 행정과 함께 자립을 하게 되었다. 1924-1926년까지 제1,2,3회 총회가 다낭에서 시행되었고, 1927년 최초의 행정회의(총회 순서로는 4번째)가 다낭에서 모여 첫 회기 임원회가 시작되었다.

(4) 1942-1954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베트남 복음성회는 많은 어려움을 만났다. 교통은 두절되었고, 북쪽은 기근을 당하고, 선교사들은 투옥 당하고, 신도는 흩어지고, 성경학교는 중단되고(1944-1948), 예배당들은 문을 닫고, 사악한 이론들이 나타나서 교회의 자치 자립의 기운이 다 소진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쟁의 영향은 계속 되었지만, 신도 수는 여전히 증가하고, 교회는 회복되고 주를 믿는 사람 수는 평상시보다 증가했으며 몇개의 예배당은 재건되었다.

(5) 1954-1975

1954년 제네바 협정으로 나라가 남북으로 나뉘어짐에 따라 교회도 북부 총회와 남부 총회로 분립됨. 1954년 이전에는 북지방회, 중지방회, 남지방회 등 3개 지방회가 있었고, 남부 총회에서 중지방회와 남지방회 2개로 나누었다. 1960년부터 상지방회(Thuong Hat-주로 소수부족들이 많이 거주하는 중서부 고원지대)가 추가로 나누어 짐. 1960년 다낭 성경학교가 냐짱으로 이전, 성경신학원으로 승격했다. 1962년 중지방회가 둘로 분립되었고(북중지방회, 남중지방회) 라오스에 선교사역을 시작했다. 1966년 사이공의 공화운동장에서 복음전도대운동이 열렸고, 이 때부터 다양한 방법의 전도방법이 사용되었다(방송선교, 차량선교, 사회 구제사역 등)

(6) 1975-2001

1975년 공산화 이후 각 교회의 전도활동이 교회 내 모임 안에서만 이루어졌으나 신자의 수는 증가했다. 1976년 제42차 총회가 호치민시에서 열렸고, 1990년대는 많은 교회가 증축되거나 새로 세워졌으며, 94-2000년까지 정부가 신구약 65,000, 신약85,000, 찬송가 25,000, 복음서적 80,000, 성경 120,000권 인쇄를 허가함. 2001 3 16일 정부 종교성 규정에 의해서 베트남 복음성회(남부)가 종교 법인체로서의 자격을 얻음으로써 제1회 베트남 복음성회(남부) 총회에서 통과된 헌장에 의해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2) 베트남침례교회(Hoi Thanh Bap Tit Vietnam)

남침례교 해외선교회(Southern Baptist Overseas) 1959년에 베트남에 입국하여 개신교 선교에 한 몫을 감당하고 있다. 1958 10월 베트남에 선교센터를 세우기로 결정하여 1959 11월 하이스(H. P. Hayes) 목사 부부가 베트남에 입국하여 사이공(Saigon), 달랏(Da Lat), 냐짱(Nha Trang), 다낭(Da Nang) 등지에서 신학교를 설립하거나, 성경학교를 개설하였고, 교회를 개척하는 사역을 전개하였다.

3) 베트남기독전도회(Hoi Truyen Giao Co Doc Vietnam)

베트남기독전도회는 국제 선교단체인 ‘W.E.C.(World Evangelization for Christ, 초기에는 ’for Crusade'를 사용했음)이 베트남에 세운 전도회로, 1957년 초 첫 선교사 스미스(G. H. Smith)목사 부부가 베트남의 다낭에 기독전도회의 선교센터를 세우고, 이어 선교사 파송과 함께 이 지역의 미전도 종족인 꾸어, 흐레이, 빠코, 브루족에서 사역을 감당할 종족 지도자 훈련원인 성경학교를 세웠다. 이들을 통해 예족 20,000, 세당족 40,000, 바나르족 20,000명 바나르-참족 10,000, 릉아오족 10,000명 등에게 복음을 제시하였다. 자체 자료에 따르면 현재 사역 중인 교역자(목사, 전도사)는 총 77명이다.

4) 프랑스 개신교회

프랑스 개신교회는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지라는 강력한 영향력을 이용하여 베트남의 개신교 선교에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1886년 베트남에서 군목으로 사역했던 개신교회의 보이셋(T. Boisset) 목사는 프랑스 개신교회가 인도차이나에 진출하도록 개신교 선교의 시급성을 편지로 보냈고, 프랑스 개신교회의 정기 간행물인 생활과 신앙(Foi et Vie)' 1906 11월 호에 당시 하노이교회에서 사역했던 리치몬드(A. de. Richmond) 목사는 인도차이나 선교에 대해 (1)이 민족은 15세기 동안 문명화된 민족이므로 선교를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사람들이 필요하다. (2)선교 지역을 선택할 때, 로마 카톨릭의 활동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3)그들을 개신교인으로 만들려 하지 말고 그들의 영혼을 변화시키는데 힘쓸 것이며, 그들의 종교를 바꾸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세가지를 발표했다.

(1) 1927년 이전

1884년 프랑스의 식민지복음전도회에서 파견한 고클레어(Gockler) 목사가 하이퐁(Hai Phong)에 와서 인도차이나 최초의 개신교회를 조직하였다. 그러나 이 교회는 군인을 중심으로 한 유럽인 개신교인만 참여하였다. 1921 10 23일 프랑스에서 3인의 선교사에 의해 인도차이나개신교연구회가 조직되고, 이들은 그 다음 해 1월에 하노이에 도착했다. 1922 3월 초에는 그들 중 하나인 모넷(P. Monet) 인도차이나와 복음이라는 잡지를 발행하였고, 동시에 학생회관을 세워 운영하였으나 재정난으로 소울리어(U. Soulier)에게 인계하였다.

(2) 1927년 이후

전쟁과 베트남 정치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베트남의 프랑스 개신교회는 더 이상 발전을 하지 못하며 겨우 명맥만을 유지하였다. 1957 9월 루즈(B. de Luze) 목사가 사이공에 도착하여 사이공교회에서 사역하며 달랏교회를 개척하여 프랑스어로 신도를 가르쳤다.

5) 영국성서공회

영국성서공회는 일찍부터 중국 화남(華南)에 선교센터를 세우고 당시 인도차이나인 베트남에 들어와 사역했다.

(1) 중국어 성경 배포

1895년부터 중국 화남 지방에서 사역 중인 선교사를 사이공으로 보내 중국어 성경 배포를 시작케 하였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러나 사역의 중요성을 인식한 공회에서는 1902년 심도있는 토론을 거쳐 보넷(Bonnet)을 다낭에 파송하였다.

(2)다낭 선교센터

보넷은 다낭에서 중국어 성경을 인쇄하였고 최소한 세 명(Phan Dinh An 2)의 종교 서적 상인을 통해 1911년까지 베트남인들에게 한자어나 쯔놈(chu nom, 이두 문자 계통)으로 번역한 신약 성경과 쪽 복음을 팔거나 배포하였다. 아울러 보넷 응웬 반픅의 통역을 통하여 주변 베트남인에게 간단한 설교(복음 제시)도 하였다.

(3) CMA와의 협력

성경 번역과 배포를 지속적인 사역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1911 CMA에서 세 명의 선교사가 베트남에 입국하자 다낭 선교센터를 CMA 선교회에 저렴한 가격으로 양도하였다.

6) 메노나이트 선교회 (Mennonite Central Committee)

1954, 제네바 협정으로 베트남의 국토가 양분되고 많은 이재민이 발생하자 이들의 구호와 의료 사역을 중심으로 선교하려는 많은 선교 단체들이 베트남에 입국했는데, 이 중 대표적인 단체가 바로 메노나이트 선교회다.

(1) 중앙구제위원회 설립

1954년에 메노나이트 중앙구제위원회를 베트남에 설립하였는데, 이는 북부에서 남부로 내려온 이재민들에게 현물, 현금과 봉사를 통한 의료 활동을 펼치고자 함이었다. 이들에게 의사와 간호사, 약사를 파견하였으며, 중부 고원 지대인 반메툭의 복음나병센터와 협력하였다. 크라빌(W. Krabill)부부는 베트남에 파송한 첫 의료 선교사였다. 이를 시작으로 선교회는 베트남복음성회, CMA와 함께 각 지역에서 사회 사업 및 의료 활동을 전개하였다. 1957년에 스타퍼(J. K. Stauffer) 목사 부부가, 그 해 말에 메츨러(E. G. Metzler) 목사 부부가 선교사로 베트남에 들어왔다.

(2) 1960년 이전

1957년 협력하던 반메투옥의 복음나병센터는 주 사역자인 딕(J. B. Dick)과 그의 가족, 웨버(E.Weaver), 호츠텔러(A. Hochsteler) 등이 냐쨩으로 옮기는 이유로 문을 닫았다. 그들은 냐쨩에 도착해 베트남복음성회와 긴밀한 협력 가운데 의료 사역을 시작하였다. 1959년 병원설립위원회는 4명의 베트남인 목사와 1명의 선교사 의사로 조직되었고, 병원 건축과 운영 경비는 선교회에서 부담하였고 베트남복음성회에서는 부지를 제공했다.

(3) 1960년 이후 사역

1960년 베트남복음성회와 협력하여 냐쨩복음병원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의료 사역에 들어갔으며, 같은 해 1014일부터 이동 진료를 시작하였는데, 인근 지역에서부터 시작하여 많은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였다. 1963년에는 25개의 병상을 확보하였으며, 월 평균 환자는 약 3,000명이었다. 매일 오전 9시마다 전 환자를 대상으로 예배하는 등 많은 개종자가 있었다.

1964년 세계교회협의회(World Church Committee)의 지원으로 건물을 확장하여 더 많은 환자를 진료할 수 있었는데, 연간 총 3,600명의 환자 중 입원은 650(이중 외래는 하루에 150) 정도였다. 또한, 병원 원목제도가 시작되어 레칵짠(Le Khac Chanh) 목사가 전담했다.

1966-67년에 베트남기독봉사회가 조직되었다. 이는 미국의 사회사업 단체인 C.W.S.(Church World Service) L.W.R.(Lutheran World Relief) 및 선교회의 후원으로 이루어 진 것이다. 베트남복음성회에서 파견한 쯩반상(Truong Van Sang) 목사는 선교회 의사들과 함께 사역했는데, 이는 베트남기독봉사회와 베트남복음성회의 협력으로 이루어진 일이다.

(4) 사이공 선교센터

1964 9월 사이공에 첫 선교센터를 설립하였고, 두 번째 선교센터는 쟈딘(Gia Dinh)에 설립하였다. 이 곳에서 19명에게 세례를 주었으며 주일 예배와 기도회를 가졌다. 선교사들은 주로 사이공과 쟈딘의 청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교하였는데, 문화 활동을 통하여 교회로 인도했고, 어린이를 위한 주일학교를 운영하여 여름방학이 되면 여름성경학교를 조직하여 전도와 양육을 하였다. 또한 학생을 베트남복음성회의 총회신학원에 위탁 교육하였고 영어 방송을 통하여 전도하며, 성경을 가르쳤다.

7) 한국 교회

베트남 교회의 개신교 선교역사 중에는 한국 교회의 역할도 있었다. 한국 교회가 베트남과 인연을 맺은 것은 1964년 국군을 파병하면서부터 군목과 군종을 통해 베트남 교회 또는 소수 민족과 만남을 가지게 되었고, 그 가운데 자연스럽게 구제와 봉사, 선교가 시작되었다.

(1) 장로교 통합 선교부

1970 1월 전쟁으로 얼룩진 베트남에 여전도회의 후원으로 박성준 선교사가 사역하였다. 1972 7월 박선교사가 보낸 선교활동 상황보고에 따르면 베트남인 교회에서의 설교와 가정 방문, 문서 전도, 피난민 수용소 방문 등을 통해 사역하였으며, 상당히 고무적인 결실을 거두었다.

(2) 장로교 합동 선교부

1969 3월 베트남복음성회의 신학생인 응웬쑨바오(Nguyen Xuan Bao)를 총신대학 신학연구원에 입학시켜 약 3년 간 후원으로 유학을 한 바오 전도사는 월남으로 돌아가서 곧바로 장로교회를 개척하였으며, 설립된 23개의 장로교회를 중심으로 총회 조직 및 총회 신학교를 운영하였었다. 그러나 1975년 베트남이 공산화되어 모진 핍박을 견디던 바오 목사는 아들과 함께 말레이시아로 탈출한 후 미국에 안착하였다.

(3) 기하성 선교부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에서도 베트남 전쟁 기간 중 김남수목사를 베트남 선교사로 파송하여 주로 중부 고원지대인 달랏에서 사역을 했다.

(4) 한국세계교회협의회(K.W.C.C.)

한국세계교회협의회는 감리교 목사인 신원균 선교사를 베트남에 파송하였다. 이는 초교파적인 협력 사역으로 베트남 복구와 구제 차원의 선교 사역이었다. 당시 휴전이 성립된 베트남을 위하여 세계 교회들은 전후 복구 사업을 위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교회협의회에서는 에큐메니칼 인도차이나 재건 및 화해 기금을 만들었으며, 1973 2월초 9톤에 달하는 의약품과 의료 장비를 신선교사를 통해 베트남에 전달했다.

(5) 베트남선교회

베트남선교회는 1970년 기독교장로회 소속인 김상우목사를 베트남 선교사로 파송, 사이공한인교회의 담임 목사로 사역하게 하였다. 강원균목사도 베트남선교회의 파송 선교사로 1975년까지 베트남에서 사역했다.

 

 

8. 현지교회 동향

1) 베트남 공인교회 현황

공산화 직후 정부에 의해 교회의 폐쇄, 목회자의 투옥, 불법 종교 집회의 차단 등으로 교회는 어려움에 직면했다. 그러나 기존 교회를 중심으로 계속 성도들이 모여 예배를 드리던 교회가 집회허가를 받게 되었는데 이것이 공인교회다. 공인교회가 운영하는 기도처나 나중에 생겨 허가를 받지 못한 교회를 처소교회라 부른다. 또한 정부 정책상 대부분의 소수부족 교회를 허가해 주지 않았는데 이런 교회들도 처소교회라 부르고 있다.

베트남 정부가 2001년 개신교단의 법적인 지위를 부여하고 종교법인으로서의 등록해 줌으로 남부 베트남복음성회라는 총회가 공식적으로 출범되었고, 교회 대표들이 투표로 선출한 임원들에게 대표권을 주었다. 공인교회의 모든 종교활동은 교회 내에 국한된다. 따라서 교회 밖 전도활동이나 예배활동은 금지되고 있는 형편이다. 일상적인 종교활동은 연례적인 보고서를 통해 허가되지만 교회별 모임이나 비정기적인 특별한 행사는 반드시 허가를 얻어야 운영될 수 있다.

(1) 조직

베트남 공인교회는 교회운영위원회(Ban Tri Su)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한국 장로교회의 당회 역할을 하는 교회 운영위원회는 담임목사, 서기, 회계, 위원 등으로 구성이 되는데 이들은 집사회에서 선출된다. 집사회의 구성은 교인들에 의해 매년 투표로 선출된다. 자격은 28세 이상된 세례교인 중 교인의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얻어야 하며 임기는 2년이다. 2년 후 계속 표를 얻을 경우 연임할 수 있고 집사회의 인원은 교회 규모에 따라 정해져 있다. 도시의 큰 교회는 대략 16-24명이고 작은 교회나 지방의 경우는 8-16명으로 구성된다.

(2) 모임

예배 모임은 주일예배와 주중 모임을 갖는다. 교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주일에는 새벽 530, 오전 830, 오후 7(혹은 5)  3차례 모인다. 각 부서별 모임은 주일 혹은 주중에 있다. 주일학교는 유치부 유년부 청소년부 청년부 장년부 등으로 나누어 운영 되는데 주일예배 전에 성경공부 시간이 있고 주중에 부서별 모임을 갖는다.

(3) 교회 현황

현지자료에 의하면 공산화 전 신도수는 10만명 이었고, 공인 교회 성도 수는 7십만명 정도로 추산한다.  150만명의 소수부족 성도를 합한다면 전체 220만명 정도라 추정한다. 교역자는 공산화 이후 신학교가 폐쇄되어 그 당시 신학교를 졸업하고 안수 받은 목사나, 신학교 과정을 수료했으나 안수를 받지 못한 전도사들에 의해 교회가 유지되어 왔다. 그러나 200129일 복음 총회가 열리고 총회가 정부로부터 인정되어, 총회 결의로 신학과정을 수료한 158명의 전도사들이 2001 5월 첫째주에 목사 임직을 받았다.

(4) 교회 수

베트남 교회의 여건상 정확한 통계를 갖는 것은 쉽지가 않다. 집회를 허락 받은 공인교회와 교회가 비공식적으로 운영하는 처소교회, 기존교회와 상관없이 비밀리에 모이는 처소교회 및 가정교회들이 많기 때문이다. 공인받은 교단인 베트남복음성회에 속한 교회는 총 625개이나 이 가운데 예배를 드리는 교회는 북부 15, 남부193, 교역자 없는 교회가 65개로 총 273개 교회가 있다. 그리고 공산화 이후 문이 닫힌 교회 287개처, 빼앗긴 교회(타용도로 사용중) 65개처로 352개의 교회가 폐쇄된 채 남아있다.

(5) 베트남 복음 성회의 과제

총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신학교 입학자원 확보, 교역자 수급, 폐쇄된 교회 및 처소교회 등의 교회 복원 및 인가 획득 문제, 성경 찬송 등 기독출판물의 수량제한 철페 문제, 은퇴 교역자 및 미망인 사모를 위한 생활관 제공 문제 등이다.

2) 비공인교회

가정교회 혹은 지하교회라 부르는 비공인 교회의 태동은 공산화 이후로서 그 모체는 공인 교회였다. 베트남이 공산화 된 이후로 많은 기독교인들이 사상범, 혹은 정치범이라는 죄목으로 수용소에 끌려가 정신개조훈련을 받았고 전도활동과 선교사역을 하던 선교사들은 모두 추방 되었다. 그리고 모든 교회의 활동들은 감시와 조사의 대상이 되게 되었다. 이런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교회적인 상황이 가정교회를 발생시키게 되었다. 기존 교회에서 뜨겁게 기도하던 성도들이 교회에서 마음껏 기도할 수 없고 찬양할 수 없게 되자 소그룹별로 가정에서 비밀리에 모임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또 어떤 가정교회 지도자는 “80년대초 뜻이 있는 성도들이 모여서 교회에서 뜨겁게 기도하던 중에 방언을 하는 등 신비스런 현상들을 경험하는데 교회에서 그것을 제재하게 되고 처벌을 가하게 되니까 성령의 은혜를 체험한 성도들이 교회를 떠나 같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끼리 서로 모임을 갖게 되었다고도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가정교회의 대부분은 오순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물론 공인교회에서 예배드리기 힘들 정도로 먼 곳에 떨어져서 거주하는 성도들을 위해 공인교회에서 처소를 거주지역 가까운 곳에 마련해서 생긴 처소 교회도 있다.

외부 세계에 잘 알려지지 않은 채 활동하던 가정교회의 활동이 표면화 된 것은 1987년 베트남식 페레스트로이카로 알려진 도이머이라는 신 경제정책을 실시하면서부터다. 베트남의 문호개방으로 외국인들과 해외거주 베트남인(Viet kieu)들이 베트남을 방문하면서 그 실상이 세계인권단체들과 교회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1) 베트남 하나님의 성회 (1975 4월 이전)

베트남 오순절 교단은 CMA나 기독전도회, 침례교단등 기타 여러 교단보다 훨씬 늦게 활동을 시작했다. 그것도 베트남에서 30년간의 남북전쟁 말기인 70년대초에 시작을 했고 전쟁 후에는 그나마 공산화의 시련으로 인해 오순절교회는 베트남 교회 역사에서 사라지는 듯 했다. 그러나 오순절 교단은 박해와 시련을 겪으면서 여전히 성장해 가고 있다. 오순절 교단의 가정교회는 20여개가 넘는 군소 교파들이 있다. 크게는 200여개의 처소교회를 치리하고 있는 교단이 있는가 하면 2-3개 혹은 5-6개의 처소교회를 치리하면서 독립교단임을 자처하고 나서는 교회들도 있다. 이 중에 베트남 가정교회와 오순절 교단의 뿌리이며 세계오순절교단에 가입해 있는 베트남 하나님의 성회를 베트남 하나님의 성회에서 발간한 소책자의 번역을 통해 살펴본다.

1970년초에 성령은 Don Warren부부로 하여금 붕따우에 여행을 하도록 인도했고, 그곳을 여행하는 동안 미국인이 낳아서 버리고 간 많은 아이들을 본 후 Warren은 탁아소를 세우기로 결정을 하고 어린아이들을 품는 고아원을 설립했다. Warren부부는 예배당을 지었고 호기심으로 찾아왔던 많은 사람들이 성령세례를 받게 되었다. 또한 천주교 수녀들도 있었는데 이들은 나중에 천주교 오순절 운동의 기둥들이 되었다. 이 예배당에서 일어난 은사주의 운동은 남부지역의 각성과 시로 번져갔고, 그 즈음 필리핀 목사(Gioen, Luciano, Peter, Ceicel, Sony, Josep)들이 베트남에 들어와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다.

2) 베트남 오순절 복음교회의 형성

산발적인 성령의 임재는 3년이 지난 후, 1973 6 23일 사이공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아 베트남 오순절 복음교회는 정부법률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해 교회성장의 행진은 중단되었고, 교회는 공인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CMA에 병합되어야 했다.

3) 베트남 하나님의 성회 (1975 4 30일 이후)

1975년 이후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는 마치 소멸된 것처럼 여겨졌다. 그러나 1988년 많은 성도들에게 성령 세례가 임했다. 그리고 막 시작된 성령의 불길을 꺼버리기 위한 기존 교단과 정부로부터 차별과 박해를 받게 되었다. 성령 세례를 받은 사람들은 단지 새 방언을 말하는 은사만 받은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다른 여러 은사를 받아 실행하였는데 예언의 은사, 신유의 은사, 축사의 은사를 받기도 했다. 그들은 담대하게 멀고 위험한 외딴 벽촌들을 두루 다니면서 만민을 구원하기 위한 완전한 복음을 전파하였다.

날이 갈수록 교회가 성장하여 사역자들이 부족하게 되었고, 지도자에 대한 훈련이 급박하게 되었다. 그래서 1989 6월에 제1여호수아 과정(GIOSUE)을 열어 전국에서 25명이 모여서 훈련을 받았고, 그해 9월 두 배로 증가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다시 제2여호수아 과정(GIOSUE)을 개강하게 되었다. 베트남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는 Thomas Trask가 총재로 있는 140여개국 소속 국제 오순절 하나님의 복음성회 공동연합의 정식회원이다. 2001년 베트남 오순절 하나님의 성회는 약 만9천명 성도와, 2백여개의 지회, 9개의 지방회를 갖게 되었고, 갈렙(CALEP)과정 53 1,250, 여호수아(GIOSUE)과정 45 665, 안드레(ANDRE)과정 700여 차례, 목사를 위한 과정으로 모세,(MOISE,) 미래 지도자 후보생들을 위한 아론(ARON)과정이 개설되었다. 이런 과정을 통해 35명의 목사(25명의 임직목사, 10명의 비임직목사), 50명의 순회전도자를 포함한 2백명의 처소장이 예비되었다.

4) 가정교회의 과제와 전망

가정교회의 문제점은 신학적인 면에서 제기된다. 그러나 이 문제는 가정교회뿐만 아니라 공인교회도 공히 가지고 있는 문제다. 많은 신학교가 있음에도 공식적으로 정부의 허가를 받아 교역자를 양성하는 가정교회의 신학교는 없다. 전국에 약 1만개 이상의 소그룹을 가지고 있는 가정교회의 현실 속에서 지도자를 양성하는 문제는 매우 시급하다고 하겠다.

지금은 많은 해외선교단체 신학과정들이 베트남에 들어와 있다. 예를 들면 ICI (International Correspondence Institute) BEE(Bible Education Extention), TEE (Theological Education Extention), GBI(Global Bible Institute), International Harvest Course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과정을 마쳐도 목사 안수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현재 가정교회 목사들은 모두 공인교회 출신이거나 외국의 선교기관으로부터 안수를 받아 활동하고 있다. 또한 안수를 받지 못하고 목회하고 있는 가정교회 리더들을 성도들이 목사라고 호칭하는 경우도 적지 않아서 앞으로 이 문제가 교역자에 대한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선교사들의 중복투자로 인한 문제점들이다. 각국의 수많은 선교기관들과 교단들이 서로 경쟁하듯이 현지 교단이나 선교회와 협력을 빌미로 좋은 조건에 교단을 바꿀 것을 흥정하는 경우도 있다.

 

9. 베트남 선교 사역

 

1) 학원, 교수 사역

학원 사역이 지닌 선교 전략적인 측면에서의 중요성은 시간적인 자유가 많고, 생각이 많이 열려 있으며, 그들은 곧 가까운 미래의 종교, 정치, 사회, 문화 각 분야의 지도자들이 된다는 것이다.

-한국어 강의, 한국어 통역학원.

-청년, 대학생 모임 형성

2) 문서 사역

-제자양육 훈련교재 제작 및 신학교재 번역 출판.

-대학 강의용 교재 제작 출판 : -베 단어장, 한국어 배우기 교재, 한국어 통역.

-선교 정보 자료 : 선교백서(비젼베트남) 제작, -베 성경단어장 제작.

3) 제자양육 사역

-직접 전도를 통한 사역자 훈련.

-전도용 소책자 훈련

-기초 신앙 훈련 : 대학생 선교회의 7대 신앙, 다섯 가지 복음의 원리 등

-일대일 양육 훈련

-성경 학교, 여름 수련회

4) 교회개척 사역

-개인 전도를 통한 교회 개척.

-대학생들을 통한 교회개척 : 직접 전도한 복음의 열매를 통해 대학 복음화

5) 기숙사 및 기타 사역

-한국 문화 동아리 운영.

-장학금 지원.

-기숙사 운영.

6) 지도자 양육

교회가 성장하면 새로운 장소에 처소모임을 갖게 된다. 지하교회는 모임 숫자에 한계가 있다. 예배 모임이 30명을 넘을 경우 새로운 처소에서 모임이 필요하게 되고 이를 인도할 일꾼이 양육되어있어야 한다.

-평신도 지도자 양육을 위한 지도자반

-목회 사역자 양육을 위한 신학과정

7) 국내 베트남 근로자 사역을 통한 선교

(1) 국내 근로자 사역자와 해외 선교사회의 현지인 연계 방안이 필요하다

-국내 근로자 사역자의 협의회 구성 (창의적 접근지역을 우선으로)

-한국내 중소교단과의 목사 안수 협의 (신학교육 과정 및 안수 기준 선정)

-현지 한국인선교사회와 사역자 인준 협의 (현지교회에서 사역할 수 있도록 공인함)

-파송 및 사역자 후원회 구성

-별도의 교단 설립이 아닌 현지의 교회와 교단에 소속할 수 있도록 한인선교사회가 공증

하거나 부득이 한 경우 한인선교사회가 자체 조직하여 사역케 함.

(2) 사역자 자원 발굴 및 사역자 세우기

-현지 한인선교사회의 추천을 받아 국내 근로자 사역자로 세운다.

-이미 사역하고 있는 사역자는 현지 한인선교사회의 검증을 받도록 한다.

-사역자에게 신학과정을 하고 목사 안수를 주어 국내 근로자 사역자로 세운다.

-근로자사역을 하는 교회나 단체는 사역자 협의회의 공인을 받은 사역자를 세운다.

(3) 귀국 후 사역자로 세우기

-세움을 받은 사역자들로 하여금 자국으로 돌아가 선교사를 동원하는 사역자로 삼는다.

-국내에서 사역하는 동안 선교의 비전을 확고히 심어 자원하여 자국으로 돌아가 사역케 한다.